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스웨덴 IT 산업_정보통신 산업
  • 국별 주요산업
  • 스웨덴
  • 최용안
  • 2018-12-21
  • 출처 : KOTRA

IT 정보통신 산업

 

    시장 동향

 

스웨덴은 IT 집합체의 필요조건인 강력한 산업 베이스, 다국적 고객의 수요,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에서의 진보적 IT 사용, 발달된 인프라 구조, 고수준의 기업 활동 등 필요조건을 모두 갖춘 나라로서 1993년 통신에 관한 제약을 최초로 철폐함으로써 업체간의 경쟁유발로 더 나은 제품의 생산과 서비스를 유도. 까다롭고 요구사항이 많은 고객의 시장수요를 충족시키려는 부단한 노력이 스웨덴 IT산업을 성공시킨 열쇠가 , IT의 광범위한 개발과 많은 IT사의 설립을 창출으며, 스톡홀름을 일명 Wireless Valley, , 텔레콤, 웹서비스와 웹기술 분야에서 뛰어난 성숙시장으로 만들었다.


스웨덴의 정보기술산업의 GDP점유율은 6.3%로 EU국가 중 2위이며, ICT산업 종사자는 총 근로자의 3.9%이다. 계의 유수 기업들이 스웨덴을 무선통신시장의 발판으로 삼는 이유는 스웨덴이 이동전화와 인터넷 사용자들의 중심일 뿐만 아니라 미래 정보기술 개발의 세계적인 요새이기 때문으로 마이크로소프트사를 비롯 Intel, Nortel Networks, Andersen Consulting, IBM, Hewlett-Packard, Sun Microsystems, Nokia 등이 스웨덴에 진출해 있다.


이들은 비즈니스 경영관리나 지원업무 프로그램 등의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디지털 통화 서비스, 인터넷, 멀티미디어 등과 같은 산업에서도 급속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World Economic Forum 발표한 The Global Information Technology Report 2015 따르면, 스웨덴의 네트워크 준비지수는 5.8 전 세계 144개국 중 핀란드, 싱가포르에 이어 세계3위이며, 스웨덴 ICT의 핵심기업인 Ericsson사가 현재 보유하고 있는 국제특허만도 1만여 개를 상회하고, 현재 전 세계 모바일 트래픽의 40% Ericsson사의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 전망

     

    스웨덴은 이노베이션과 다양한 투자기회 제공을 통해 현재 텔레컴, , 인더스트리 IT, 컴퓨터게임, e-커머스, e-health Green Data Center 분야도 우수하다. 특히, 스웨덴 정부가 법규 2009/10:193를 마련 ICT산업의 진흥을 정책화하고 “스웨덴을 세계에서 디지털화 가능성을 가장 잘 활용하는 국가로 육성한다”는 목표로 ICT부문의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있어 앞으로 성장가능성이 매우 높은 편이다


    스웨덴의 대표 IT융합분야로는 스마트 그리드, 지능형 교통시스템, e-헬스, e-러닝, 게임산업 등이 있다. 스웨덴 정부는 2012 5, 스마트 그리드를 위한 지식플랫폼마련 법규(2012:48)를 제정, 스웨덴 스마트그리드 협의회를 발족시켰으며, 2015년부터 2030년까지 스마트그리드 인프라 를 구축할 예정이다. 한국이 스마트그리드 분야에서 인지도가 높고 특히, 제주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여러 가지 프로젝트들이 괄목한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어 스웨덴에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바 향후 협력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능형 교통시스템(ITS)으로는 현재 스마트 신호등 도입을 논의 중인데, 스마트 신호등이란 교차로 감응 신호 시스템으로써, 신호등이 차량, 자전거, 보행자에 감응해 교통상황에 따라 달리 점멸되는 시스템으로 차량이나 보행자가 불필요하게 신호를 기다릴 필요가 없어 교통정체 방지에 도움이 되는 시스템이다

     

    신흥시장이나 향후 성장가능성이 높은 분야이다. 또한 IT기술의 발달로 e-헬스 시장이 확대되면서 노인들이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좀 더 독립적으로 집안생활을 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IT정보를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젝트가 실시되는 등 스마트폰을 이용한 원격 실버케어 서비스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진출 전략

     

      ㅇ 진출 시 유의사항


우리기업의 진출 유망분야로는 현재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게임분야와 e-헬스 분야, 스마트그리드 및 지능형 교통시스템 시장이 유망하다. 게임시장의 경우 스웨덴 게임업체들은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개발보다는 컨텐츠 개발에 주력하고 있어 Gate Keeper부문에 약하므로, 우리 기업들이 아시아 시장에서 스웨덴 게임업체의 Gate Keeper역할을 담당하는 협업관계로 진출하는 것이 유리하며, 또한 스웨덴 말뫼에서 매년 5월 개최되는 북구 최대의 게임 컨퍼런스인 Nordic Game Conference에 참여해 네트워크를 확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e-헬스 부문의 경우, 다양한 스웨덴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현지 에이전트와의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일반 IT제품도 AS가능성 여부가 매우 중요한 판매요소로 작용하는 점을 감안, AS가 잘 갖추어진 큰 업체나 전문업체들과 협력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스웨덴 IT 산업_정보통신 산업)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