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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맥주 시장동향
2019-08-20 이맹맹 중국 칭다오무역관

- 중국 내 판매 맥주 10병 중 7병은 화뤈쉐화, 칭다오맥주 등 5대 브랜드 맥주 -

- 소비 고급화에 따라 중고가 맥주시장 빠르게 성장 중 -

 

 

 

□ 상품명 및 HS Code

 

  ㅇ 맥주 HS Code: 22030000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8년 중국 맥주 판매액은 약 5626억 위안

    - 2018년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맥주 소비시장 소비량이 세계의 37.1%를 차지함.

    - 2022년 중국 맥주시장 판매액은 7275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2018~2022년 중국 맥주 판매액 추이

자료: 前瞻

 

  ㅇ 중저가 브랜드가 70% 차지

    - 기업 규모별로 보면 중국 맥주 제조시장에서 중저가 브랜드가 70%로 대다수를 차지함.

    - 고가와 중고가 브랜드는 각각 10%, 20% 정도를 차지함.

 

  ㅇ 맥주 시장에서 3~5위안의 맥주가 60% 차지

    - 판매가격이 한 병당 3~5위안의 맥주는 주로 ABlnbev(百威英博)의 하피칭솽(啤清爽), 화뤈(华润)의 칭솽(爽), 칭다오따요우(青岛), 총칭맥주88(重庆啤酒88)과 총칭맥주66(重庆啤酒66) 등이 있음.

    - 반면 저가브랜드는 판매가격이 3위안 이하인 브랜드인데 지역성 저가브랜드 위주로 10%를 차지함.


자료: 前瞻

 

  ㅇ 맥주소비 고급화

    - 최근 몇년간 중국 소비자 관념의 변화에 따라 중국 맥주 시장 소비구조도 변화됨.

    - 저가 맥주의 시장점유율은 해마다 감소한 반면 고가 맥주 시장의 시장점유율은 빠르게 증가함.

 

  ㅇ 2018년 중국 현지 맥주 선두기업 이익 대폭 성장

    - 2018년 1~3분기에 주쟝맥주(珠江啤酒)의 순이익은 131.29%로 성장함.

    - 화뤈맥주(华润啤酒), 옌징맥주(燕京酒), 총칭맥주(庆啤酒) 등 선두기업의 순이익도 두 자리수로 빠르게 성장함.


자료: 前瞻

 

  ㅇ 해외브랜드 맥주 인기

    - 독일, 벨기에 등 해외브랜드 맥주제품이 중국 시장에 많이 진입해 소비자들의 주목을 끔. 

    - 현재 중국 시장에서 유통되는 CORONA(科罗娜) 맥주는 주로 멕시코에서 수입함.

    Budweiser(百威), Carlsberg(嘉士伯) 중국 현지에서 생산하고 있음.

    - 2018년 한국의 대(對)중국 맥주 수출액은 9100만 달러이며 전년대비 82.9% 상승했고 주로 Cass, Hite 제품임.


□ 주재국 수입동향

 

  ㅇ 최근 3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중국의 맥주(HS Code: 22030000 기준)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2016

2017

2018

증감률('18/'17)


총액

666.0

750.0

904.0

20.6

1

멕시코

45.0

111.0

251.0

127.2

2

독일

243.0

209.0

191.0

-8.9

3

한국

25.0

50.0

91.0

82.9

4

벨기에

53.0

70.0

74.0

6.5

5

스페인

56.0

52.0

55.0

6.4

6

네덜란드

102.0

66.0

46.0

-29.5

7

프랑스

31.0

41.0

43.0

5.4

8

포르투갈

37.0

63.0

40.0

-36.4

9

영국

14.0

26.0

27.0

5.3

10

러시아

10.0

13.0

27.0

109.5

자료: KITA

 

  ㅇ 대한국 수입액 추이

 

중국의 맥주(HS Code: 22030000 기준) 대한국 수입액 추이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수입액

13.0

20.0

25

50.0

91.0

증감률

59.9

48.7

26.4

98..8

82.9

자료: KITA

 

□ 경쟁동향


  ㅇ 5대 브랜드가 시장 장악

    - 현재 중국 맥주 시장의 주요 브랜드는 화뤈쉐화(华润雪花), 칭다오맥주(青岛啤酒), Budweiser(百威), 옌징맥주(燕京啤酒) Carlsberg(嘉士伯)로 이들 5대 브랜드의 시장점유율 합계가 70% 이상으로 업계 집중도가 높음.

    - 2018년 화뤈쉐화(华润雪花)가 시장점유율 23.2%로 선두를 차지함.

    - 칭다오맥주(青岛啤酒), Budweiser(百威)가 뒤를 이어 시장점유율 16% 정도를 차지함.

    - 5대 브랜드외 중소 브랜드가 나머지 30% 정도의 시장점유율을 나눠 가짐.

 

2018년 중국 맥주 시장 판매량 점유율

 (단위: %)

 

자료: 前瞻

 

  ㅇ 지역별 선호 브랜드 뚜렷

    - 예를 들면 화뤈맥주(华润啤)는 쓰촨(四川), 랴오닝(), 안후이(安徽) 등에서 시장점유율 60% 이상을 달성함.

    - 칭피(青啤)는 주로 산둥(), 산시(山西)에서, Budweiser(百威)는 주로 푸젠(福建), 헤이롱쟝(江)에서 시장점유율이 높음.

    - 옌징(燕京)은 주로 베이징(北京), 내이멍(内蒙)과 광시(广西)에서 시장점유율이 높고, Carlsberg(嘉士伯)는 주로 신쟝(新疆), 닝쌰(宁夏), 충칭(), 윈난(云南)에서 시장점유율이 높음.

 

맥주 시장 선두기업의 핵심적 시장분포

회사명

핵심시장

화뤈맥주(华润啤)

쓰촨(四川), 랴오닝(), 안후이(安徽)

Budweiser맥주(百威)

푸젠(福建), 헤이롱쟝()

칭다오맥주(青岛啤)

산둥(), 산시(山西)

옌징맥주(燕京)

베이징(北京), 광시(广西)

Carlsberg(嘉士伯)

총칭(重庆), 윈난(云南), 닝샤(宁夏), 신쟝(新疆)

자료: 前瞻

 

  ㅇ 중국 시장 주요 맥주 브랜드 제품


순위

국가

생산지

제품명

제품이미지

가격(위안)

1

중국

중국

쉐화 용촹텐야

(雪花勇闯天涯)


139

(500ml/*24)

2

중국

중국

쉐화롄푸

(雪花脸谱)


165

(500/개*12)

3

중국

중국

칭다오아오구터

(青岛奥古特)


129

(300ml/*24)

4

중국

중국

칭다오춘성

(青岛纯)


119

(330ml/개*24)

5

중국

중국

칭다오맥주

(青岛啤)


58

(500ml/*12)

6

중국

중국

옌징맥주

(燕京)


125

(500ml/개*12)

7

중국

중국

옌징춘성

(燕京纯生)


95

(330ml/개*24)

8

미국

중국

Budweiser 춘성

(百威纯生)


139

(330ml/개*24)

9

미국

영국

Budweiser

(百威)


12

(300ml/개*1)

10

덴마크

중국

Carlsberg 빙춘

(嘉士伯冰纯)


128

(330ml/개*24)

11

멕시코

멕시코

CORONA

(科罗娜)


68

(355ml/개*6)

12

한국

한국

Hite


60

(355ml/개*6)

13

한국

한국

Cass


148

(355ml/개*24)

 자료: 징둥(商城)

 

□ 유통구조


  ㅇ 즉석 음용(即饮) 경로와 비즉석 음용 경로가 각각 50% 차지

    - 즉석 음용 경로(50%) 중 식당이 40%를, KTV 등 오락장소가 10%를 차지함.

    - 비즉석 음용 경로(50%) 중 대형 프랜차이즈 매장이 10%를, 기존 일반유통경로가 40%를 차지함.


  

자료: 招商


□ 관세율 

 

  ㅇ 맥주 HS CODE: 22030000

관세(MFN)

0%

증치세

13%

자료: 중국해관

 

  ㅇ 중국에서 맥주제품을 수입할 때, 중국 국가세무국이 받아야 할 소비세를 중국해관에서 대신 징수함.

    - '세금포함 수입가격≥0.3745달러/L'인 보리수제맥주는 소비세 세율이 0.253위안/L.

    - '세금포함 수입가격0.3745달러/L'인 보리수제맥주는 소비세 세율이 0.2227위안/L.

 

□ 인증 

 

  ㅇ 중국어 라벨

    - 중국에서 수입되는 모든 포장식품은 중국어 라벨을 부착해야 함.

    - 중국어 라벨에는 원산지, 중국 내 대리상 상호명, 주소, 연락처 등을 기재해야 하며 중국어 라벨은 보통 검역·통관 대행사를 통해 심사·등록함.

 

  ㅇ 수출기업 및 수입기업 등록

    - 대중국 맥주 수출 시 중국 검역·통관 대행사를 통해 중국해관에 수출기업 및 수입기업 등록을 사전에 해야함.

 

  ㅇ 검역증명서(위생증서)

    - 중국에서 수입제품에 대해 검역을 실시함. 맥주제품은 중국해관에서 발급하는 겸역증명서를 받아야 시장에서 판매 가능

 

□ 시사점


  ㅇ 중고급 맥주의 점유율 향상 전망

    - 소비 고급화에 따라 중고급 맥주시장의 시장점유율은 빠르게 성장할 것임.

    - 관련 기업은 고급 맥주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 수립이 필요함.

 

  ㅇ 캔맥주 시장의 성장을 기대

    - 캔맥주는 판매가 편리하고 유리병보다 회수하기 편해서 맥주산업에 있어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임.

 

  ㅇ 무알콜과 저알콜 맥주시장 주목

    - 소비자가 건강한 생활방식을 추구함에 따라 알콜 섭취량이 적은 제품을 찾을 것임.

    - 이에 따라 무알콜, 저알콜 맥주는 건강의식이 있는 사람들의 주목을 끌 것임.

 

  ㅇ 고급제품 이미지 강화

    - 현지 칭다오맥주 판매상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제품 마케팅 과정에서 칭다오맥주(青岛啤酒)는 '프리미엄과 일반제품 구분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고급 및 저급제품은 앞으로 판매경로를 공유하지 않는다고 함. 프리미엄 제품의 운영진을 따로 만들어 대형 매장과 나이트클럽 등의 판매경로만 전문적으로 관리함으로써 프리미엄 제품과 관련된 우수한 이미지를 형성해나가고 있음.

 


자료: 前瞻网, KITA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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