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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라면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난징무역관
  • 2019-06-17
  • 출처 : KOTRA

- 중국 라면 시장 성장 주춤했다 다시 회복세 –

- 한국 브랜드 2018 中 라면 TOP 10 진입 -

- 중국 내 ‘간편+건강’ 프리미엄 라면 대세 전망 -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HS Code

라면(인스턴트 면)(即食或快食面条)

1902.3030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중국 시장조사기관 쳰쉰쯔쉰()이 발표한 <중국 면 시장 발전연구 및 투자전망보고>에 따르면 중국 면은 라면, 말린 면(挂面), 냉동면, 파스타 면 등으로 분류되고 2018년 중국 면 시장에서 라면의 시장 점유율이 37.91%로 1위를 기록함.

 

2018년 중국 면 종류별 시장 점유율

(단위: %)

 

자료: 쳰쉰쯔쉰()

 

  ㅇ 2014~2018 중국 라면 시장 규모의 연평균 증가율이 소폭 하락했지만 전반적으로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음. 

    - 2015~2016년 중국 라면 시장 규모가 518억 3000위안에서 2016년 568억 7000위안으로 증가해 최근 4년간 가장 높은 9.72% 증가을 기록함.   

    - 2017 시장 규모 증가율이 전년대비 2.41% 그쳤지만 2018년부터 다시 상승세를 회복하고 있음. 

    - 아울러 해당 보고서는 2023년 중국 라면 시장 규모가 763억 9000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2014~2018년 중국 라면 시장 규모 및 증가율

(단위: 억 위안, %)

자료: 쳰쉰쯔쉰()

 

□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수입동향(HS Code: 1902.3030 기준)

 

  ㅇ 급속한 성장세를 보였던 중국 라면 수입 규모가 완만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 2017 중국 라면 수입 규모는 전년대비 50% 증가하는 가파른 성장을 기록했지만 2018년에는 주춤해 전년대비 증가율이 1.7% 그침. 

    - 중국 매체 재경(财经网) 따르면 이러한 현상은 중국 배달 시장발전에 따른 당연한 결과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라면 기업들이 꾸준히 새로운 제품 라인을 출시했으며 2018년부터 중국 라면 시장이 다시 상승세를 회복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 2018년 기준으로 중국 라면 수입 상위 5개국은 한국, 대만, 홍콩, 일본, 인도네시아임.

 

중국 라면(HS Code: 1902.3030 기준)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연도

2016

2017

2018

수입액

119,885

180,776

183,902

  자료: KITA(2019.5.30.)

 

최근 3년간 중국 라면(HS Code:1902.3030 기준)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증감률

(18/17)

2016

2017

2018

1

한국

46,976

104,994

98,214

-6.5

2

대만

29,912

27,197

30,950

13.8

3

홍콩

15,117

19,398

22,464

15.8

4

일본

5,988

6,108

8,781

43.8

5

인도네시아

1,312

4,767

8,022

68.3

6

싱가포르

5,138

4,579

5,175

13

7

태국

6,367

4,660

4,665

0.1

8

이탈리아

3,532

4,078

2,081

-49

9

말레이시아

1,972

1,496

1,456

-2.7

10

베트남

245

751

1,343

78.8

총액

119,885

180,776

183,902

1.7

자료: KITA(2019.5.30.)

 

□ 대한국 수입동향

 

  ㅇ 2017년 중국 라면 대한국 수입액이 전년대비 123.5%나 증가했지만 2018년 대한국 수입액은 전년대비 6.5% 하락함.

    - 2018년 대한국 라면 수입액이 전년대비 6.5% 하락했지만 수입액 2위인 대만으로부터의 수입액보다 3배 가량 많은 것으로 나타나 아직까지는 한국 라면이 중국 라면 수입 점유율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음. 

 

중국 라면(HS Code: 1902.3030 기준) 대한국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연도

수입액

증감률

2018

98,214

-6.5

2017

104,994

123.5

2016

46,976

115.4

자료: KITA(2019.5.30.)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2018년 중국 내 라면 판매 TOP10 기업은 캉스푸(), 통이(), 찐마이랑(今麦郎) 등이 있으며 이 중 한국 라면 대표 기업인 농심과 삼양도 포함돼 있음.


2018 중국 내 라면 판매 TOP10 기업

순위

국가

브랜드

대표 제품 및 특징

1

중국

캉스푸()

 

제품명: 캉스푸 홍소우육면

가격: 2.5위안/봉

 - 1992년에 창립된 캉스푸는 중국 대표 라면 브랜드로 가장 보편적인 우육면을 ‘캉스푸 우육면’으로 브랜드화 해 중국 소비자들의 입맛을 공략함.

 - 해당 상품은 2018년 판매량이 2억5356 개를 달성해 중국 라면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함.

2

중국

통이()

 

제품명: 통이 피망우육면

가격: 2.6위안/봉

 - 1967년에 창립된 통이는 소비추세에 대해 꾸준히 분석하고 소비자 맞춤형 상품을 출시하기 위해 노력함.

 - 중국인 입맛에 맞는 중국식 고추맛(泡椒)을 내는 것이 주요 특징임.

3

중국

찐마이랑(麦郎)

 

제품명: 찐마이랑 토마토계란토핑면

가격: 8위안/컵

 - 1994년에 성립된 찐마이랑일청식품유한공사는 중국 내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농업자원 이용에 힘을 쏟은 것으로 밝혀짐.

 - 중국의 대표 반찬인 토마토 계란을 토핑으로 만들어 토마토 계란맛 라면을 출시함.

4

한국

농심


제품명: 농심 신라면

가격: 3.98위안/봉

 - 1965년에 설립된 상해 농심식품유한공사는 중국 라면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임.

 - 농심의 신라면, 안성탕면, 너구리 등 다양한 소비자의 입맛 맞춤형 라면을 출시함.

 - 중국의 매운맛과 차별화된 한국식 얼큰한 매운맛으로 중국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 잡음.

5

일본

닛신(NISSIN)

 

제품명: NISSIN UFO碟炒面

가격: 5.6위안/컵

 - 1958년에 설립된 상하이 닛산식품유한공사는 일본 라면 기업으로 컵누들, 라오 돈코츠라면, 청일 볶음면 UFO 등 일본 라면 시리즈를 출시함.

 - 덜 맵고 덜 자극적이면서 볶지 않았음에도 볶음면 맛이 남.

6

중국

우수다오창(五谷道)

 

제품명: 우수다오창 미역갈비면

가격: 3.98위안/봉

 - 2004년에 창립된 우수다오창은 미역갈비면, 토마토 우육면 등 튀기지 않은 라면을 줄줄이 출시해 상품의 ‘건강+맛’ 이념을 고수하고 있음.

 - 아울러 일찍이 인공색소와 방부제를 첨가하지 않은 라면을 출시해 중국 소비자들로 하여금 ‘라면=불량식품’이라는 인식을 버리게 함.

7

중국

바이샹

(白象)

 

 

제품명: 바이샹 노모계탕면

가격: 2.46위안/봉

 - 1997년에 창립된 바이샹은 아시아 브랜드 500강, 중국 브랜드 인지도 100강, 허난성(河南省) 유명 브랜드 등으로 선정된 이력이 있음.

 - 노모계탕은 맑은 국물에 마기름(油)를 첨가해 한국 닭국수에 중국 향신료를 더한 맛이 남.

8

한국

삼양

 

제품명: 삼양 불닭볶음면

가격: 3위안/봉

 - 1961에 창립된 한국 삼양식품은 삼양라면, 짜짜로니, 불닭볶음면 등 한국만의 특징 살린 라면을 출시함.

 - 특히 불닭볶음면은 중국 라면 시장에서 한국 라면을 ‘매운 맛의 대명사’로 만들어준 대표적인 라면임.

 - 한국 농수산물식품유통공사가 2018년에 발표한 중국 역직구몰 시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2위 역직구몰인 톈마오국제에서 삼양의 불닭볶음면은 한국 식품 가운데 판매 1위에 오름.  

9

싱가포르

코카(KOKA)

 

제품명: KOKA 후추 볶음면

가격: 3.96위안/봉

 - 1986년 창립된 KOKA 식품유한공사는 싱가포르 식품 기업으로 ‘안전+건강’을 회사 경영 슬로건으로 내세웠고 1999년에 ISO2000(품질관리인증), 2002년엔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 등을 획득함.

 - NO 방부제, NO기름이 KOKA 라면 시리즈의 주요 특징임.

10

중국

난제춘(南街村)

 

제품명: 난제춘 비빔면

가격: 5.5위안/컵

 - 1980년에 창립된 허난성(河南省) 난제춘유한공사는 기존 보편적인 국물 라면

과 차별화된 파기름 비빔면, 우한 열간면( 干面), 냉면 등을 출시함.

 - 특히 해당 제품의 면 자체가 시중 음식점에서 파는 볶음면과 유사해 와이마이 면 요리와 경쟁할 만한 상품으로 떠오르고 있음.

자료: 차트123망(排行榜123), 징둥(京), KOTRA 난징 무역관 정리


□ 관세율 및 수입규제

 

  ㅇ 라면은 -중 FTA 양허품목으로 2019년 MFN 세율, APTA 세율, FTA 협정세율 중 현재 APTA 세율(8.7%)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남. 


상품

2019 기본 관세율(MFN rate)

2019 APTA

2019 한-중 FTA 협정세율

Instant noodle(19023030)

10%

8.7%

11.2%

자료: 중국 수출입세칙

 

  ㅇ 라벨 등록 중문 라벨 부착은 필수

    - 라면 스프에는 다수의 식품첨가제가 포함돼 있어 식품첨가제 사용 국가표준 GB 2760-2014에 따라 첨가제를 규정에 맞게 사용했는지 사전 심의 후 중문 라벨을 제작해야 함.

    - 국물맛을 내기 위해 분말 스프에 돼지고기, 쇠고기 등 육가공품이 사용된 경우 수입육류 제품 관리 지침에 따라 수입이 불허됨. 

    - 스프에 고춧가루나 마늘과 같은 향신료가 주로 사용되며 생산 시 균락총수*가 초과되는 사례가 빈번해 주의가 필요함. 

    주*: 균락총수는 중국의 미생물 함량 기준치로 주로 식품이나 화장품의 청결을 평가하는 지표로 사용됨.

 

라면 중문 라벨 예시

 

자료: <중국 수출 통관가이드 유망품목 25선(選)>

 

□ 유통구조 및 유통채널


자료: KOTRA 난징 무역관 정리

 

  ㅇ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성장으로 한국 라면의 온라인 시장 진입이 활발히 진행 중으로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 

    - 중국 인터넷정보센터(CNNIC) 발표한 <중국 인터넷발전상황 통계보고> 따르면 2018 12월까지 집계된 중국 인터넷 이용자가 82900 명이고 전자상거래 이용자가 61000 명을 기록해 전년대비 14.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2013~2018년 중국 전자상거래 이용자 규모

(단위:  )


자료: CNNIC 쳰잔산업연구원

 

    - 2018 11월 한국 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발간한 <중국 역직구몰 시장분석> 보고서 따르면 중국 2위 역직구몰인 톈마오국제(天猫国际)에서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이 한국 식품 판매량 1위를 차지.

    - 2019 5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 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중국 대표 O2O 신유통 매장인 허마센셩(马鲜)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2위인 징동(京) 한국 농식품 중국 시장 확대를 위한 MOU를 체결한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ㅇ 위축됐던 라면 시장이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향후 건강과 편리함을 두루 갖춘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진출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2018 11 11, 중국 대표 라면 기업 캉스푸() ‘건강+간편프리미엄 라면으로 Express 속달면관(Express ) 라인 제품을 한정 수량으로 출시했고 20위안에 달하는 고가 제품이지만 88초만에 매진을 기록함. 

    - KOTRA 난징 무역관에서 진행한 인터뷰에 따르면 중국 간편식품업체 종사자 L씨는 중국인은 대체로 면을 선호하고 면을 먹는 습관을 갖고 있다. 현재 중국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면서 건강 수요를 충족시킬 있는 제품을 출시하는 관건일 것이다. 이에 2018년부터 중국 라면 기업들이 프리미엄 제품을 속속 출시하면서 중국 라면 시장이 다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밝힘. 

    - 중국 식음료산업 분석가 주단펑(朱丹蓬)은 “최근 배달음식의 안전문제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으며, 평균 가격도 20위안 이상으로 결코 저렴하지 않은 가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국 현지 라면 기업이 5~15위안의 고품질 상품을 출시해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다면 중국 현지 라면 시장의 발전 가능성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본다”고 밝힘.

    - 현재 우리나라 라면은 매운 라면의 대명사로 떠올랐지만 건강을 중시하는 중국 식품 시장 흐름에 맞춰 ‘건강+간편’ 프리미엄 라면 제품 출시에 대해 고민해 볼 필요가 있음.   

 

  ㅇ 식품은 수입규제가 가장 엄격한 품목 하나이기 때문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함.

    -  중국 해관에 따르면 2017년 중국 법률법규와 국가표준에 부합하지 않아 통관이 거부당한 식품은 총 6631건으로 규모가 6953만 달러에 달함.  

    - 쳰잔산업연구원이 2018년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식품첨가제 과다 사용, 미생물 오염, 품질 부적합 등이 주요 통관 거부 사유임.

    - 식품안전을 위해 수입업체 등록제 수출 철저한 사전준비가 필수임.

 

 

자료: 쳰쉰쯔쉰(), KITA, 차트123망(排行榜123), 징둥(京),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국 수출입세칙, <중국 수출 통관가이드 유망품목 25선(選)>,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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