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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상하이 엑스포 히트상품은?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0-07-29
  • 출처 : KOTRA

 

中 상하이 엑스포 히트상품은?

- 7월 들어 관람객 수 3300만 명 넘어서 -

- 라이선스제품 판매실적 이미 목표판매액 돌파 -

 

 

 

□ 상하이 엑스포 관람객 현황

 

 ○ 2010년 7월 27일 현재 상하이 엑스포의 참관인원 수는 이미 3300만 명을 넘어섰으며, 여전히 증가세를 유지해 당초 목표 7000만 명 달성은 어렵지 않을 것으로 전망

  - 첫 1000만 명 관람객 달성에 걸린 시간은 36일이었으나 2000만 명과 3000만 명에 이른 시간은 각각 23일과 22일로 관람객 수는 늘어나는 추세

 

□ 엑스포 상품 판매현황

 

 ○ 상하이 엑스포 개최 전, 업계 관계자는 엑스포 기간 라이선스제품의 판매액은 2005년 일본 아이치 엑스포의 237억2000만 엔을 넘어서 200억 위앤에 달할 것으로 전망

  - 현재 전국에 걸친 상하이 엑스포 판매망의 제품 판매실적은 이미 205억 위앤을 넘어섰으며 상하이의 매출액만 4억 위앤을 돌파

 

 ○ 상하이 엑스포 관계자에 따르면 엑스포 사이트 내 공공구역의 상업 영업액은 10억 위앤을 넘어섰으며 각 전시관 내 총 영업액도 3억 위앤을 초과

  

 ○ 올해 5월 상하이시의 소매판매총액은 전년 대비 17.1% 증가한 512억 위앤으로 상하이 엑스포가 상하이시의 소비증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임

 

□ 엑스포 인기상품 현황

 

 ○ 엑스포 여권

  - 엑스포 여권은 상하이 엑스포 최대 히트상품으로 주요 매진상품 중 하나로 꼽힘

  - ‘해외를 나가지 않고 세계를 본다’는 취지로 엑스포 여권을 발매해 각 국가관 방문 시 도장을 받을 수 있도록 해 관람객의 관심을 유도함.

  - 아직까지 해외여행이 보편화되지 않은 중국인의 경우 엑스포 여권을 통한 국가관 관람에 높은 흥미를 보임.

  - 이번 기존의 엑스포에서는 엑스포 관람객 중 3~5% 정도가 엑스포 여권을 구매했으나 상하이 엑스포는 10%를 넘어섬

  - 이번 상하이 엑스포 기간 중 엑스포 여권의 판매량은 1000만장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

 

상하이 엑스포 여권

 

 ○ 寶人(boree) 슬리퍼

  - 寶人(boree) 슬리퍼는 상하이 엑스포 사이트 내 매진사례를 겪었던 제품 중 하나로 가격은 148위앤에 달함

  - 寶人(boree) 슬리퍼는 엑스포 라이선스를 보유하며 상하이 엑스포 내 판매되는 유일한 슬리퍼 브랜드임

  - 상하이 엑스포 기간(5.1~10.31)은 연중 가장 무더운 시기로 무더위와 함께 긴 대기시간으로 고가에도 불구하고 더위를 피할 수 있는 슬리퍼 수요가 크게 늘어남.

  - 엑스포 사이트 내 경쟁자가 없는 상황에서 매진사례와 함께 엑스포 사이트 내에서 일종의 패션으로 자리잡음.

  - 엑스포를 계기로 寶人(boree) 브랜드의 인지도가 크게 제고됐으며 2011년 상하이 증시 상장 추진 중

 

 寶人(boree) 매장 및 슬리퍼 제품

 

 ○ 접이식 간이의자

  - 6월 중순 이후 엑스포 참관객이 40만 명 전후가 몰리며 대부분 인기관의 경우 최소 3시간 이상 줄을 서야 입장이 가능하며 일부는 한 개 국가관 대기시간이 6~7시간에 달함

  - 이러한 상황에서 장시간 대기를 위한 접이식 간이의자가 새로운 히트상품으로 부상

  - 접이식 간이의자는 22x33㎝ 사이즈, 350g 중량의 소형 접이식 의자로 90㎏까지 수용이 가능하며 쉽게 휴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중국 내 최대 C2C 사이트인 타오바오왕뿐만 아니라 엑스포 사이트 인근 각 지역에서 절찬리에 판매되는 상황으로 상하이 엑스포 관람의 필수품으로 정착

 

    

길게 늘어선 엑스포 관람객과 접이식 간이의자

 

 ○ 각 국가관 기념품

  - 엑스포 관람객은 각 국가관 방문 시 전시관 관람뿐만 아니라 국가별 기념품 판매에도 큰 관심을 보임.

  - 기존에 볼 수 없었던 각국의 문화와 전통을 담은 기념품에 대한 구매욕구가 높게 나타나며 일부의 경우 판매제품이 부족한 상황

  - 특히 호주관의 어그부츠, 핀란드관의 야생 순록가죽, 프랑스관의 향수 등에 대한 수요가 높아 일부는 예약제 판매를 실시

  - 이밖에도 뉴질랜드관의 분유, 호주관의 면양유, 한국관의 화장품, 아프리카관의 장신구, 피지관의 가죽가방 등도 손꼽히는 인기상품으로 꼽힘

  - 5월과 6월 두달간 외국관의 기념품 판매액은 1억7000만 위앤에 달함

 

주요 국가관 인기상품(예시)

제품

가격

판매현황

사진

호주관 어그부츠

1,000위앤

다수 매진 사례

핀란드관 순록가죽

1,980위앤

하루 100장 판매,

 주당 800여 장 판매

프랑스관 향수

188위앤

프랑스 국가관 포장,

 2주 내 수천 병 매진,

 추가 1만 병 제작

                           자료원 : 언론보도 정리

 

 

자료원:21世纪经济报道, 上海世博官方站, 易, 新民网,KOTRA 상하이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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