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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상품] 꿈의 자동차 전기차, 최후의 승자는?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이기석
- 2010-06-2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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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의 자동차 전기차 세계대전, 최후의 승자는?
- 미 정부 충전소 설치 지원에 팔 걷어붙여 -
- 도요타, 닛산, 포드 등 기존 자동차 빅메이커들도 전기차 출시 러시 -
□ 2011년까지 전기 충전소 4600여 개가 미국 도시에 설치될 예정
○ Coulomb Technologies사가 최근 발표한 기사가 관심을 끔. 전기 자동차를 위한 전기충전소 시장을 선도하는 이 회사가 베이 및 새크라멘토 지역을 포함한 미국 9개 도시에 4600개 이상의 전기 충전소를 설치할 것으로 발표한 것임. 아직 구체적인 숫자가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전체의 1/3 이상이 캘리포니아주에 설치될 것으로 알려짐.
○ 3700만 달러가 소요되는 이 'Charge Point America' 프로그램 중 1500만 달러는 미국 에너지국으로부터 조달돼 올해 연말까지 1000여 개의 공공 전기충전소가 설치되고, 나머지는 2011년 10월까지 점진적으로 설치될 예정임. 베이 지역 외에 오스틴, 디트로이트, LA, 뉴욕, 올랜도, 레드먼드, 워싱턴 DC에 제조될 것임.
○ 다수의 메이저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전기자동차(EV) 출시지역으로 올랜도 지역을 선정함에 따라 이 프로그램은 6월 17일 올랜도 지역에서 시작됨. 이에 올랜도에는 EV를 위한 몇백 개의 가정용·공용 전기충전소가 무상으로 설치될 전망임. 'ChargePoint America' 프로그램은 포드, 시보레, 그리고 스마트 USA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함.
Coulomb Technologies사의 전기 충전소
자료원 : Coulomb Technologies 홈페이지
□ Coulomb Technologies - 본격적인 전기 자동차 출시의 수혜기업
○ 캘리포니아주에 기반한 Coulomb Technologies사는 2007년에 시스코, 루슨트, 3Com, 테슬라 모터스 등의 경력이 있는 임원들에 의해 설립됨. 60여 명의 직원을 두는 이 회사는 올해 VC로부터 1400만 달러를 펀딩받은바 있음. 2년내 전기자동차 출시가 많을 것으로 예상돼 이 회사는 올해부터 드라마틱한 매출 성장을 기대함.
○ Coulomb Technologies사의 CEO는 “미국 에너지국의 보조금은 미국 내 일자리 창출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함이다.”라고 언급했듯이 이 회사의 전기 충전소는 아직까지는 'Made in USA, Installed in USA'로 미국 비즈니스 비중이 크나 본격적인 전기 자동차 출시가 시작되면 글로벌 비즈니스로의 확대 기회가 많을 것임.
□ 전기 자동차의 출시 러시
○ 닛산의 EV Leaf는 올해 4월부터 일본과 미국에서 예약 판매에 들어감. 정부 보조금 적용 후의 실질적 가격은 일본에서는 299만 엔, 미국에서는 2만5280달러(미 정부보조금 7500달러 고려)부터 책정됨. 올해 12월에 출시될 예정이지만 프리 오더로 1만9000대가 팔리며 2011년 생산분까지 완판 됐다고 알려짐.
○ 미국 GM에서도 하이브리드 전기차 시보레 볼트를 야심차게 준비 중임. 올해 캘리포니아, 미시건, 워신턴 DC의 테스트 마켓에서 본격적인 시험에 나섬. 볼트는 한 번 충전으로 64km의 주행이 가능하며 가격은 3만 달러 수준인 것으로 알려짐.
닛산 EV Leaf
자료원 : 회사 홈페이지
○ 참고로 1만5000명 이상의 EV 소유자들에게 240V 가정용 전기 충전소를 설치해 주고자 하는 미국 에너지국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시보레 볼트 소유자들도 4400명까지 가정용 전기 충전소를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음.
○ 포드의 Focus 기반 전기 자동차도 2011년 출시 예정인데 회사에서는 첫해 예상 판매량을 5000~1만 대 사이로 예상함. 유럽 디자인에 전기 파워트레인은 캐나다의 매그나와 GM Opel을 인수한 러시아 회사가 개발하는 것으로 알려짐.
○ 이외에도 안전성과 연비 관점에서 탁월하며 도시생활을 위해 설계되고 생산된 메르세데스벤츠 그룹이 만드는 초소형 경차 스마트 포투(Smart fortwo)도 진화함. 기존 스마트에 비해 8~20%나 연비를 개선한 마일드 하이브리드 스마트 이외에도 전기로만 움직이는 스마트가 개발될 것임.
포드의 Focus 기반 전기자동차
자료원 : 회사 홈페이지
□ 전망 및 시사점
○ 미국과 일본을 비롯한 선진국들은 전기자동차 상용화에 많이 앞섬. 환경을 중시하는 국민들 요구와 함께 정부가 앞장서서 미래성장동력의 핵심으로 집중육성하는 상황임. 특히 전기차 보급의 관건인 전기 충전소 보급을 위해 정부주도로 전폭적인 지원을 하는 상황임. 도요타 및 닛산 등 일본자동차 메이커들의 주도 속에 테슬라, ZAP 및 포드가 추격하는 양상임. 과연 일본차들이 기존 가솔린에 이어 전기차도 석권할지 또는 미국의 벤처기업들이 대역전을 시도할지 초미의 관심사임.
○ 미국과 달리 작은 국토 면적을 가진 우리나라는 전기차 보급 시 훨씬 용이한 지리적 이점이 있음. 고속도로 주행을 일정범위내 허용하고 충전소를 확대하는 등 인프라를 강화한다면 우리도 전기차 후발국을 벗어나 도약할수 있는 잠재력을 가짐.
○ 최근 실리콘밸리는 그린및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집중 투자함. 특히 전기차시장은 시장과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한몸에 받는 블루오션임. 우리 기업과 정부도 이런 시장의 흐름을 잘 파악해 전기차 산업 관련 투자를 늘리고 지원을 강화해야 할 것임.
자료원 : 뉴욕타임스, 산호세 머큐리 뉴스, Coulomb사 홈페이지, 시보레 볼트 홈페이지, Ford사 홈페이지, KOTRA 실리콘밸리KBC 자체 분석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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