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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부젤라, 영국 가전시장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
  • 트렌드
  • 영국
  • 런던무역관 김성주
  • 2010-06-22
  • 출처 : KOTRA

 

부부젤라, 영국 가전시장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

- 월드컵 시청자들, 부부젤라에 반감 심해 -

- 노이즈캔슬링 제품 불티나게 팔려 -

- '부부젤라 효과' - 앞으론 TV도 기능성 제품을 찾는다 -

 

 

 

    

 ㅇ 2010년 남아공 월드컵에서 논쟁의 중심이 되는 두가지 화두는 바로 월드컵 공인구인 ‘자블라니’와 나팔모양의 응원도구인 ‘부부젤라’라고 할 수 있음. 전자는 주로 경기에 참가하는 선수들에게 불만을 사고 있는데, 역사상 가장 완벽한 구형의 가까운 첨단 축구공으로 조종이 힘들어 제대로 된 실력구사에 방해가 된다는 것이고 골키퍼들의 많은 실책의 원인으로 지목함. 후자는 선수들, 경기장의 관중들뿐만 아니라 심지어 TV로 경기를 보는 시청자들에게까지 지탄의 대상이 되는데, 그 이유는 너무 시끄러워 경기를 제대로 관람할 수 없다는 것임.

 

 ㅇ 부부젤라 소리는 235㎐의 진동을 만들어내며, 여럿이 동시에 불 경우 각각 470, 700, 940, 1171, 1400㎐ 그리고 1630㎐대의 화음을 만들어 내며 증폭됨.

 

 ㅇ 부부젤라(Vuvuzela)란 아프리카인들 사이에서 오랫동안 사랑을 받아온 나팔형 악기로 길다란 막대형의 플라스틱 재질임. 입으로 불면 입술이 초당 235회나 진동을 하며 그 소리가 증폭돼 엄청난 음량을 만들어냄. 127㏈의 음량은 일반 샷건보다 불과 13㏈ 낮은 소리로서 고막을 잃을 위험도 있음. 2010년 월드컵에서 경기장의 수만에 달하는 인파가 동시에 불어대는 부부젤라 소리로 인해 응원가 등 관중의 함성을 통한 응원문화를 보기 힘들게 됐으며 TV로 경기를 시청하는 사람들은 경기가 끝나고도 귓가에 울리는 소리가 들리는 사례를 호소하기도 함.

 

□ 안티부부젤라필터 불티나게 팔려

 

 ㅇ 이러한 폐해는 전 세계 팬들로 하여금 부부젤라를 금지해달라고 FIFA에 탄원서를 빗발치게 하는 등 소동을 빚었으나 상황이 개선되지 않자 다른 길을 모색할 수 밖에 없었고 결국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기에 이르렀음.

 

 ㅇ 부부젤라의 소리는 B-Flat 의 음을 형성하고 진동수 또한 파악이 됐으므로 이러한 음대를 제거하면 부부젤라 소리를 없애고 경기를 관람할 수 있다는 것임. 6월 15일을 기점으로 인터넷 소매 사이트에서 안티부부젤라필터가 처음으로 등장했으며 그 이후 아마존(Amazon), 이베이(eBay) 등 대형 상점들에서 안티부부젤라필터가 팔리기 시작했음.

 

 

 ㅇ 6월 22일 현재 안티부부젤라 판매를 포스팅하는 인터넷사이트는 약 120개나 되는 것으로 집계되며 영국의 주요 가전 소매체인인 AllThingsDigital, Maplin, Tesco 등에서는 월드컵 기간 안티부부젤라필터의 특별기획세일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짐.

 

 ㅇ 안티부부젤라필터는 다음의 3가지 형태로 판매됨.

  - 소프트웨어솔루션 : 가격이 저렴하며 구매가 쉬운 장점이 있으나 컴퓨터와 모바일기기 등 일부 디지털기기에서만 작동하고 일반 TV 등에서 구동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음. 평균가격대는 2.99 파운드

  - AV기기용 이퀄라이저 형: 스피커와 홈시네마 사운드시스템 등 AV기기에 연결하는 이퀄라이져 형 제품에 부부젤라소음제거 세팅을 접목한 것으로 주로 고급 독립형 이퀄라이져 제품이 선호됨. 가격대가 높으며 설치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으나 가장 확실하게 선택한 음대를 제거할 수 있다는 게 강점임. 평균가격대는 최저 19.99 파운드부터 89.99 파운드까지 다양함.

  - 스마트TV : 일반TV와 달리 컴퓨터와 연동하여 많은 기능을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펌웨어 업그레이드와 드라이버 설정을 통해 쉽게 부부젤라 소리를 제거할 수 있음. 또한 월드컵 기간뿐 아니라 다른 경우에도 원하는 대로 특정 음을 제거 또는 증강시킬 수 있기 때문에 신규 TV구매자들에게는 구매포인트가 될 수 있음. 그러나 별도의 부가제품이 아니라 TV이기 때문에 고가라는 점. 평균가격대는 일반 TV보다 약 200 파운드 정도 더 비쌈.

  -  독립형 스마트 TV: 스크린 일체형 스마트TV의 가격부담을 덜기 위해 기존의 일반TV스크린에 연결하는 방식으로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TV의 기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고가형제품은 299.99 파운드, 저가형 제품은 최저가 79.99파운드에서 199.99 파운드까지 가격대를 형성함.(소매, Curry's 상점 기준)

 

□ 시장전망

 

 ㅇ 아마존 영국(Amazon.co.uk) 은 안티부부젤라 소프트웨어형 필터의 매출은 판매시작일(6월 15일)부터 약 1주간 2850개의 판매를 기록한 것으로 밝혔음.

 

 ㅇ 독일 Waves사의 안티부부젤라필터를 판매하는 AllThingsDigital은 Noise Suppressor(소음제저기)와 Paragraphic Equaliser 제품이 모두 월드컵 개막 후 2주간 230%의 매출성장을 기록했다고 밝혔음.

 

 ㅇ 영국의 최대 가전 소매업체인 Curry's는 일체형 TV 중 온라인으로 업데이트 가능한 이퀄라이저 세팅기능이 있는 TV들의 판매가 월드컵 개막(10일) 이후 런던지역 매장에서만 400대가 팔렸다고 했으며, 이는 5월에 불과 100여 대 미만으로 팔린 것에 비할 때 놀라운 매출이라고 밝혔음.

 

 ㅇ TV 제조사들에 디지털 이퀄라이저 기능 탑재가 중요한 점으로 인식되는 계기가 됐음. 그리고 온라인으로 소비자가 업데이트할 기능이 중요한 점으로 부각됐는데, 초기세팅만으로는 이번 부부젤라 사태와 같은 변수가 생길 경우 손수 해결하기 어려운 반면, 스마트 TV와 같은 제품들은 제조사 측에서 온라인으로 언제든지 세팅을 공급할 수 있기 때문에 음향전문가가 아닌 소비자들도 손쉽게 적합한 이퀄라이징을 할 수 있음.

 

 ㅇ 영국을 비롯, 유럽전역의 신규 TV 및 홈시네마 제품 소비자들은 이같은 기능을 중요한 구매포인트로 삼을 것이란 전망이 제기됨에 따라 관련 제품 개발 및 마케팅에 참고해야 할 것임.

 

 

자료원 : Amazon.com, Waves.com 등 관련업체, Telegraph.co.uk, Gizmodo.com 등 언론 및 KOTRA 런던KBC 자체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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