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요르단 손목시계 시장을 공개합니다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조기창
  • 2010-06-17
  • 출처 : KOTRA

 

요르단 손목시계 시장를 공개합니다.

- 소득 수준에 따라 특정 브랜드 명품이나  카피 제품 구입 -

- 시각적인 효과가 있어 액세서리용으로도 애용 -

 

 

 

□ 현지 동향

 

 ㅇ 시계는 시간을 알려주는 기능뿐만 아니라 시각적인 효과 때문에 액세서리용으로도 애용함.

  - 여성들은 화려하며, 무겁고 큰 사이즈의 시계를 선호함.

 

 ㅇ 대부분 전자시계보다 아날로그시계를 선호함.

   - 중동사람들은 아날로그시계의 느낌을 좋아하며, 전자시계는 일부 어린이시계용으로 판매됨.

   - 수입 시 다른 일반시계의 관세는 3~10%인데 비해 전자시계는 30%로 높은 편임.

 

 ㅇ 시계를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가격과 브랜드 네임임. 따라서, 아무리 시계의 품질이 좋다고 해도 구매에 영향을 거의 주지 않음.

 

 ㅇ 카피시계 시장의 대부분의 제품은 중국에서 수입

  - 태국 제품이 중국 제품보다 품질 면에서 다소 낫다는 평을 받고 있으나, 중국 제품이 훨씬 저렴해 요르단 바이어들에게 인기가 많음.

 

□ 시장 현황

 

 ㅇ 요르단에는 시계 제조 업체가 없음. 따라서 전 제품을 수입에 의존함.

 

 HS Code 9102 일반 손목시계(귀금속 손목시계 제외)

    (단위 : US$, %)

구 분

2006

2007

2008

합 계

점유율

스위스

7,958,951

8,700,544

12,435,322

29,094,817

77.8

중 국

2,222,867

1,978,302

2,290,830

6,491,999

17.4

일 본

317,631

404,730

699,412

1,421,773

3.8

프랑스

44,773

17,772

45,325

107,870

0.3

한 국

4,845

40,282

23,589

68,716

0.2

이탈리아

26,890

-

15,417

42,307

0.1

태 국

22,455

14,496

1,770

38,721

0.1

홍 콩

5,391

24,282

3,931

33,604

0.1

영 국

19,036

3,132

5,088

27,256

0.1

미 국

12,426

1,497

11,424

25,347

0.1

기 타

30,673

8,303

16,072

55,048

0.1

총 계

10,665,938

11,193,340

15,548,180

37,407,458

100.0

            정보원 : 요르단 통계청 (가장 최근 통계임)

 

  - 시계 수입액 통계 중 스위스 제품이 약 78%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중국이 17.4%, 일본이 3.8%로 그 뒤를 이음.

  - 요르단의 시계 수입은 2006년도, 전년도 대비 2.5% 증가 했고, 2007년에는 4.9%, 2008년에는 38.9%로 각각 증가함.

  - 한국산 시계는 2007년 이래 수입이 많이 늘어났지만, 아직까지 점유율 0.2%로 미미함.

 

 ㅇ 요르단 현지 시계시장은 사실상 두 부류로 나뉨.

 

  1) 명품숍

  - 세계 유명 브랜드들을 모아놓은 상점(ex. ROLEX, BOSS, D&G, OMEGA, BULGARI, GUCCI, CK, Swatch 등)

  - Time Center와 Gravity가 있으며, 상당히 고가의 명품만을 판매하므로 유명 몰에서만 볼 수 있음.

  - Swatch는 브랜드 제품 중 가장 저가이며, 디자인이 다양해 젊은 세대들에게 인기가 많음. Swatch 전용 상점도 있음.

  - 대부분 2년 품질보증 기간 이상

  - 서비스센터가 따로 있음. (품질 보증기간 내 무상수리)

 

  Swatch전용 작은 상점 / Time Center 정면 / Time Center 내부

 

  2) 카피숍

  - 세계 유명 브랜드의 카피제품을 파는 상점.

  - 일반 Mall이나 어느 시장에 가도 볼 수 있음.

  - copy제품에도 여러 가지 등급이 있으며, Mall에서 파는 제품이 상대적으로 높은 등급임.

  - 규모가 큰 카피 상점일 경우, 시계 수리공이 출장을 오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다운타운에 몰려 있는 시계전문 수리점에 가야 함.(대부분 유료)

 

 Mecca Mall내의 copy shop / 여성용 인기 시계 / 상점 내 시계 전문 수리공

 

 

  - 이것은 요르단 시계 시장의 주요 구매 요인인 브랜드 네임 및 가격과 요르단 주요시장을 나타낸    그림임.

  - 요르단 사람들은 지나칠 정도로 브랜드 네임을 좋아하며, 카피 제품이여도 브랜드 이미지가 잘  나타나는 제품을 선호함.

  - 중국산 카피제품은 유명 브랜드 네임을 사용하므로, 브랜드 네임 면에서는 유명 브랜드제품과 같 이 취급됨. 실제 명품은 브랜드 인지도와 가격면에서 모두 높음.

  - 한편, 한국 브랜드는 (제품의 완성도가 중국산 카피제품에 비해 높지만) 브랜드 인지도가 낮고,  가격이 중간 정도의 수준임.

  - 따라서, 요르단에서는 중국산 카피제품과 명품제품만이 시장성 있음.

□ 제품별 가격대

 

 ㅇ 요르단에서 가장 대중적인 브랜드(Swatch)와 인기 있는 브랜드 카피제품을 중심으로 가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음.

  - Swatch 외 다른 브랜드도 있지만, 보통 고가의 시계는 사우디아라비아(상대적으로 명품시계가 저렴하다고 함)에서 많이 구입한다고 함.

 

 ㅇ Swatch(스위스 브랜드)

 

구 분

제품 및 가격대

남성용

 - FENDI 카피제품

 - 가격 : 90 달러

 - CHANEL 카피제품

 - 가격 : 90 달러

 - ROLEX 카피제품

 - 가격 : 55 달러

자료원 : 현지 시장조사

 

□ 전망

 

 ㅇ 사람들이 잘 알려진 유명 브랜드를 좋아하고 카피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오히려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므로, 앞으로도 중국산 카피 상품이 지속적으로 인기 있을 것임.

  - 여러 등급의 카피 제품은 가격에 따라 모든 소비자 층에게 어필할 것임.

  - 제품의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브랜드 명이 크게 쓰여져 있는 것이 포인트임.

 

 ㅇ 휴대폰의 보급으로 시계의 기능적인 부분보다 미적 부분(디자인)이 더욱 중요시 될 것임.

  -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제품인 경우, 제품의 품질이 아무리 좋아도 시장에서 성공하기가 힘듦.

  - 중동사람들이 원하는 무게 있고 화려한 디자인이라면, 어느 정도 시장성이 있을 것임.

 

 

자료원 : KOTRA 암만KBC 실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요르단 손목시계 시장을 공개합니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