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스페인, 불황에도 건강용품 불티나게 팔려
  • 트렌드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10-06-14
  • 출처 : KOTRA

 

스페인, 불황에도 건강용품 불티나게 팔려

- 소비위축에도 기능성 신발 및 건강팔찌 판매 호황 -

- 실제 효능에 대한 의료계 문제 제기에도 입소문을 통한 소비자 관심 날로 증가 -

 

 

 

☐ 건강 챙기는 소비인구 날로 증가해

 

 ○ 지속되는 경기불황으로 인해 스페인 소비자들의 지갑이 꽁꽁 얼어붙었음에도 불구하고, 건강용품에 대한 수요는 오히려 증가하는 추세임.

  - 이는 건강에 대한 스페인 국민의 관심이 날로 높아지기 때문임. 스페인 영양연구기관인 Nutridiver에 따르면, 국민 중 85%가 건강 유지에 필요성을 느끼며, 그 중 65%가 운동이나 다이어트를 통해 실질적으로 건강을 관리 중인 것으로 나타남.

 

 ○ 여러 건강용품 중 최근 기능성 신발과 건강팔찌가 크게 유행하며, 소비자들 사이에서 각광받음. 특히, 특정 브랜드 제품을 착용한 일부 유명인들의 모습이 언론에 노출되며 일반인들의 호기심을 유발해 다소 부담스러운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특정 브랜드를 찾는 이들이 갈수록 많아짐.

  -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기능성 신발의 경우 MBT사의 '마사이신발', 건강팔찌는 Power Balance 제품을 꼽을 수 있음.

  - 위 제품들은 기존 기능성 외에 높은 미적 감각까지 더해져 건강용품 주소비층이 아닌 20~30 대에 까지 널리 확산됨.

 

 ○ 의료계에선 실제 효능에 대해 여러 의문점을 제시함에도 입소문을 통한 이러한 건강용품의 인기는 날로 높아져감.

 

☐ 기능성 신발 : MBT사 '마사이 신발'

 

 ○ MBT는 스위스에 본사를 둔 기업으로 마사이 신발이라는 기능성 신발을 생산함. '안티신발'이라고도 불리는 위 신발은 평생 허리통증을 겪지 않고 사는 아프리카 마사이족의 맨발로 걷는 방식을 형상화한 것으로, 밑창이 둥글고 두꺼운 것이 특징임.

  - 무릎 및 허리 강화에 도움을 주며, 체중 감소를 통해 다이어트 효능까지 있는 것으로 알려짐.

 

 ○ 2005년 바르셀로나에 첫 매장을 오픈했으며 이후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 현재 스페인 전역에 약 115개의 전문매장을 보유함. 판매량도 매년 두 배 이상씩 증가해 2009년에는 총 1200만 유로의 매출고를 기록함.

 

 ○ MBT 제품의 가격대는 최소 200유로 이상으로 기존 일반 신발보다 2배가량 높음에도 불구하고, 장기간 서서 일해야 하는 교사, 간호사, 기술자 등과 같은 소비자에게 높은 인기를 얻음.

 

 ○ 스페인 진출 초기에는 5개의 모델로 시작했으나, 현재는 캐주얼화, 스포츠화, 샌들, 부츠 등 50종이 넘는 다양한 모델을 선보임.

 

MBT사 주요 신발 모델

자료원 : MBT 홈페이지

 

☐ 마그네틱 건강팔찌

 

 ○ 80~90 년대 스페인 시장에 이미 선보인 바 있는 건강팔찌가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다시 각광 받음.

 

 ○ 과거 유행했던 제품은 도금된 팔찌 양 끝에 자석이 달려있던 형태였으나, 최근 주목받는 Power Balance사의 마그네틱 건강팔찌는 실리콘 재질에 Mylar 홀로그램이 삽입돼 있음.

  - Power Balance사에 따르면, 이 제품은 신체에너지 발생 촉진을 통해 균형감각 및 유연성, 기력 회복을 돕는다고 함.

 

 ○ 위 두 제품의 가장 큰 차이점은 주요 타깃 소비층에 있음. 과거 자석팔찌는 주로 고연령층을 위주로 소비된 반면, Power Balance 제품은 10대에서 60대 이상까지 소비층이 크게 확대됨.

  - 이와 같은 이유는 제품 디자인이 젊은 층에게도 어필될 수 있도록 고안됐으며, 또한 언론 매체에 운동선수, 귀족, 연예인 등이 이 제품을 착용한 모습이 포착됐기 때문임.

 

 ○ Power Balance사는 미국서 2007년 처음 런칭됐으며, 이후 바르셀로나에 스페인 첫 전문매장을 오픈함. 현재까지 스페인 내에서 약 30만 개 팔찌가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 마드리드 및 발렌시아와 같은 주요 도시에도 전문매장 오픈이 예정 중임.

 

 ○ 제품 가격대는 30~40 유로로, 1유로도 되지 않는 원가에 비해 판매 마진폭이 매우 높은 것이 이 사업의 가장 매력적인 부분임. 전문가들은 판매가격이 저렴하지 않은 점이 오히려 소비자로 하여금 제품의 효능이 좋을 것으로 생각하게 한다고 판단함.

 

Power Balance사 건강팔찌

자료원 : Power Balance 홈페이지

 

☐ 공통점 : '스타 마케팅'

 

 ○ 위 건강용품의 주요 성공비결은 유명인을 통한 입소문 마케팅에 있음. 스페인 언론에 노출되는 빈도가 높은 운동선수, 귀족, 연예인 등이 마사이 신발이나 건강팔찌를 사용하기 시작하며 일반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더욱 부추겼기 때문임.

 

 ○ 스페인 유명인들이 실제로 위 제품을 직접 홍보한 바는 없으나, 그들이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이 간접적인 홍보효과를 이어짐.

 

☐ 시사점 및 전망

 

 ○ 이러한 건강용품의 판매호조에도 의학계에선 실질적인 효능에 대해 여전히 의문을 제기함.

  - 마사이 신발은 일부 학계에선 '장기간 착용 시 오히려 무릎과 허리에 무리를 줄 수 있으며, 다리근육의 퇴화와 노화를 앞당길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음.

  - 건강팔찌도 '과학적인 검증을 통해 실제 효능이 확인된 바 없다'고 알려짐.

 

 ○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 건강용품은 꾸준히 팔려나가며, 앞으로도 당분간 유행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현지언론, 기업 홈페이지 종합, KOTRA 마드리드 KBC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스페인, 불황에도 건강용품 불티나게 팔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