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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장식직물로 틈새시장을 공략하라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5-2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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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장식직물로 틈새시장을 공략하라
- 섬유산업 위기에도 장식직물에 대한 수요 꾸준 -
□ 멕시코 섬유산업의 현황
Ο 멕시코의 섬유산업은 경쟁력 있는 노동비용 및 미국과의 지리적 인접성 등을 기반으로 크게 성장했으며, 전국적으로 약 13만 개의 섬유회사가 있고 생산규모는 GDP의 약 2%에 달함.
Ο 또한, 63%의 섬유회사가 멕시코 중부지역에 위치하며(멕시코주 25%, 푸에블라 주20%, 멕시코시티 9%, 이달고주 9%), 88.8%의 회사가 극소기업(10명 이하의 고용인, 연 매출 32만 달러 이하)임.
멕시코 섬유교역 현황
(단위 : 달러)
2007년
2008년
2009년 (추정)
총 수출액
14억8735만
13억4878만
10억198만
총 수입액
60억3129만
58억991만
43억9669만
자료원: World Trade Atlas
Ο 멕시코의 섬유산업은 대미 수출의존도가 높으며, 이로 인해 ‘09년 미국 발 경제위기로 인해 섬유산업의 경우 666개사가 폐업하고 약 6만8000명의 실업이 발생했음. 총 교역규모가 약 25%가 감소와 중국산 저가제품의 시장침투로 인해, 멕시코의 섬유생산자는 품질향상을 통한 시장진출을 꾀하게 됐음. 그 수단으로, 수준 높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고품질의 원단과 수준 높은 디자이너를 찾길 희망하며, 배급업자의 경우는 최신경향을 파악하기 위해 해외시장조사를 실시함.
□ 장식직물의 시장동향
Ο 멕시코 통계청(INEGI)에 따르면, 가구 및 데코레이팅을 위한 섬유를 다음과 같이 구분함
- 침실 및 욕실 린넨
- 레이스 및 직물
- 테피스트리 및 카펫
- 텐트 및 천막
Ο 일반적으로 멕시코의 고소득층은 3%, 중산층은 18%로 구성돼 있는데, 이들은 최고급 품질의 해외 장식직물을 쓰거나, 고급제품을 구매하길 희망하며, 특히 이 계층을 중심으로 실내 인테리어 문화가 확산됨
멕시코 주요 장식직물 수입액
(단위 : 달러, %)
HS코드
내 용
2008년
2009년
증감률
한국 점유율
6301
모포류와 여행용 러그
676만
622만
-7.98
3.58%
6302
침실린넨·테이블린넨·화장실
린넨 및 주방린넨
9641만
6971만
-27.7
0.13%
6303
커튼·실내용 블라인드 및
침대용 밸런스
1976만
1760만
-10.95
0.58%
6304
기타 실내용품
1996만
1261만
-36.8
0.35%
6307
드레스패턴을 포함한 기타 제품
1억7915만
2억2805만
27.3
1.13%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Ο 2009년의 장식직물의 수입은 세계적인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멕시코 내수경기 또한 위축됐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하락했으며, 장식직물의 경우 ‘09년 총 수입액 24.11%의 감소에 비해 평균 1.04%상승을 기록해 경기침체에도 꾸준한 수요가 있음을 보여줌.
Ο 가구 및 데코레이팅용 섬유 지역 중개인의 말에 따르면, 멕시코의 고소득층을 상대로 하는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며, 이 시장에 많지 않은 수입업자와 중개상들이 존재하고, 또한 매우 적은 수의 회사만이 전시 매장을 보유한다고 했음.
Ο 현재 멕시코 실내장식의 동향은 고전적, 멕시코풍, 절충적, 단순화 4가지를 들 수 있으며, 지역유통업자의 말에 통해, 현재 친환경소재의 섬유, 벨벳, 밝은 색상의 셔닐 등이 높은 수요를 파악할 수 있음.
Ο 현재 멕시코에서 생산되는 장식직물의 경우 가격은 저렴하지만 품질에 있어 만족할 수준이 되지 않으므로, 훌륭한 품질의 외국산 장식직물은 선호함. 하지만, 가격에 너무 비쌀 경우엔 고객들에게 외면 받는 경우도 종종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Ο 멕시코의 장식섬유시장은 섬유시장의 전반적인 불황에도 꾸준한 수요를 지속했으며, 최근 고소득층 및 중산층을 중심으로 고품질 수입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지만 현재 시장에 진출한 기업은 적은 상태임.
Ο 따라서, 한국업체의 경우 고품질과 경쟁력 있는 가격을 바탕으로 멕시코 장식섬유시장에 진출해 멕시코 중산층의 수요증가라는 기회를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임.
Ο 멕시코 시장의 진출 시, 여느 시장과 마찬가지로 멕시코 시장도 잠재고객을 방문하거나 지역중개인을 지정해 그들을 통해 판매루트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러기 위해선 스페인어로 된 카탈로그를 통해 홍보하는 것이 효과적임. 또한, 판매 후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수임.
□ 관련 전시회 정보
Ο 전시회명 : Habitat Expo(멕시코 인테리어 박람회)
차년도 개최기간 : 2011년 5월 하순
개최장소: 멕시코시티, World Trade Center 전시장
2010년 참가업체수: 149개사
홈페이지: http://www.habitatexpo.com/
자료원 : 종합일간지 El Universal, 통계청(INEGI), World Trade Atlas, 미상무부자료, KOTRA멕시코시티KBC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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