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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상품] 중국, 에너지 절약 최전선・고압주파수변환기 시장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0-05-25
  • 출처 : KOTRA

 

중국, 에너지 절약 최전선, 고압주파수변환기 시장

- 주파수변환기를 이용한 에너지 절약 및 산업 경쟁력 강화하는 중국 -

 

 

 

□ 성장하는 주파수변환기 시장

 

 ○ 최근 중국의 환경보호의식 강화와 자원부족문제의 대두 및 대형 제조업체 내부 요구로 고압주파수변환기는 중국 에너지 절약의 중요한 부분이 됐음.

 

 ○ 중국 ‘에너지절약 및 탄소배출 감소정책‘의 제정 및 제조업체의 지속적인 수요에 따라 고압주파수변환기 시장은 40%의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측되며 2012년 시장규모는 150억 위앤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중국기계공업정보 연구원에 의하면 전체 5억8000㎾ 규모의 전기기계 사용량 중 고압 주파수변환기 사용율은 4%에 못 미치는 것으로 조사됨.

  - 증가하는 수요에 비해 현재 시장 규모는 크지 않으며 관련 분야, 응용분야에 대한 시장확대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됨.

 

2005~12년 고압 주파수변환기 시장규모 및 전망

자료원 : 중국시장검측센터

 

□ 외국 브랜드가 시장점유 중

 

 ○ 2009년 기준, 중국내 고압주파수변환기 관련 기업은 200여 개로 그 중 중국 업체가 75%에 이르지만 대다수가 소규모임. 외국 브랜드가 시장의 80%를 점유하며 선진출한 일본 기업이 매출 실적 1위를 차지함.

  - 중국 브랜드는 광범위한 유통망, 가격 경쟁력 등이 강점이지만 기술, 설계, 자금 등의 면에서 외국 브랜드에 미치지 못함.

  - 외국 브랜드는 50여 개 사가 진출했으며 주로 광동, 상해, 강소, 절강, 산동 등 연해지역에 집중돼 있음. 유럽 브랜드는 기술력과 고품질, 일본 브랜드는 고품질과 다양한  마케팅 활동으로 시장 내의 인지도를 높임.

 

고압 주파수변환기 시장 현황

순위

국가

대표 기업

점유율

1

일본

Fujitsu, Hitachi, Yaskawa, Meiden, Kasuga, Panasonic, OMRON

38%

2

유럽 및

미국

독일

Siemens, Lenze AG, KEB, Schneider

30%

핀란드

ABB, VACON

덴마크

Danfoss

영국

Eurotherm, CT

이탈리아

Ansaldo, Siei

미국

A-B, GM, Motortronics

3

중국

合康亿盛, 利德華福, 新風光, 艾帕, 智光

20%

4

한국, 대만

삼성, LS산전, 한국Starvert, 현대

12%

자료원 : 惠聰隊(혜총망 산업 조사센터)

 

주요국별 시장 점유 특징

국가

시장 점유 특징

비고

유럽, 미국

신기술 개발 및 고품질제품 생산에 주력

고품질의 서비스와 기술 보유

일본

제품 마케팅 및 고품질제품 생산에 주력

고품질의 서비스와 기술 보유

중국

저가제품 생산으로 가격우위 유지에 주력

최근 신제품, 신기술의 개발에 주력하는

 업체가 증가함.

자료원 : 惠聰隊(혜총망 산업 조사센터)

 

□ 확대 중인 시장 범위

 

 ○ 혜총망 조사센터에 의하면 현재 51.3%의 주파수변환기가 네트워크 기능을 구비하지 않았으며 30.4%는 부분 네트워크가 돼있는 것으로 조사됨.

  - 네트워크 기능을 통해 주파수변환기의 원격 제어 및 관리, 전압 관리를 할 수 있음. 현재 네트워크 기능과 관련된 수요는 많지 않으나 향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고압주파수변환기는 전기기계 제조 외에 전력, 금속제련, 석유화학, 건재 등의 영역에 진출했으며 영역별 에너지 절약사업의 성장으로 수요가 점차 증가함.

  - 안정된 양질의 전압을 부하장치에 공급하는 주파수변환기는 일반 제품 생산 외에도 연구 개발, 계측, 수출품 생산 라인 및 제품 검사 등 정전압, 정주파가 요구되는 모든 설비에 이용할 수 있음.

  - 각 설비의 초기 기동시 소모되는 전류를 줄일 수 있어 에너지 절약을 위한 제품으로 각광 받음.

 

중국 주파수변환기 주요 응용 영역

자료원 : 惠聰隊(혜총망 조사센터)

 

□ 고품질, 가격 및 대고객 지원이 관건

 

 ○ 혜총망 산업 조사센터에 의하면 중국 소비자의 주파수변환기 주요 구매 요인은 제품품질 및 기술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격과 서비스가 그 뒤를 이음. 그중 기술면에서는 에너지 절약형 운행제어 기술이, 서비스에서는 전고객 기술지원, 확실한 A/S 실시여부가 구매 시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조사됨.

 

 ○ 중국내 주파수변환기 주 구매 업체 중 37.8%는 기업에서 지정한 특정 브랜드의 주파수 변환기를 사용하며 약 50%의 기업이 프로젝트 입찰, 설계원 입찰 및 직구매 방식을 사용함.

  - 시장 진출 시 각종 전시회 및 관련 행사를 통해 제품 인지도를 높이는 방법도 유용할 것으로 예상됨.

 

주파수 변환기 시장 구매 방식 및 채널   

구매방식 및 마케팅 채널

점유율

기업지정

37.8%

프로젝트 입찰

18.1%

공장 직구매

16.7%

설계원

12.6%

관계 하청업체

10.2%

 

 

 자료원 : 혜총망 산업조사센터, 중국시장검측센터, KITA.net , KOTRA 우한KBC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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