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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 소싱기업 Li&Fung이 보는 미국 시장수요 현황(1)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5-23
  • 출처 : KOTRA

 

세계적 소싱기업 Li & Fung이 보는 미국 시장수요 현황(1)

- 시장수요 회복, 리테일러 오더 증가 -

- 공급가격 압박은 여전, 가격경쟁력 위한 생산가격 컨트롤 요구돼 -

 

 

 

미국 경기가 회복하면서 시장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하나 침체기 약 2년 동안 글로벌소싱환경이 변화해 기업들의 소싱전략 수정이 신속하게 이뤄짐. 세계 최대 의류·장난감·가구·생활용품 다국적 소싱기업으로, 총매출 중 미국 비중이 64%를 차지하는 리앤펑(Li & Fung)이 파악하는 2010년의 미국 시장 현황과 소싱환경 주요 이슈를 2회로 나누어 정리했음.

 1) 미국 경기회복 전망과 시장수요 현황, 중국 생산가격 상승

 2) 미국-중국 통상 마찰 리스크, 소싱지 전환 계획

 

□ 미국 경기회복 전망

 

 ○ 리앤펑, 미국 경기의 “더블딥”은 없을 것으로 예상

  - 세계 최대 2009년 연매출액 120억 달러를 기록. 미국시장 비중이 약 64% 차지

  - 미국 경기는 회복 중이며, 가까운 시일 내 미국 경기의 또 다른 침체 리스크는 없을 것

  - 현재 시장수요가 견고하고, 리테일러들이 한때 매우 낮은 수준까지 내려갔던 재고를 다시 채움.

 

 ○ 미국 소비자 지출은 아직 강하지는 않으나, 회복의 기미를 보이며 탄력이 붙음.

  - 이번 경기침체로 인해 시장활동이 급격하게 위축된 후, 2007년 침체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기는 단기간 내 힘들 것으로 예상

  - 현재 미국 경기회복세에는 주요한 불확실함이 상존해 지속 지켜봐야 할 것으로 판단

 

□ 가격 트렌드

 

 ○ 2010년 상반기 중 가격수준은 여전히 떨어짐. 그러나 하반기 제품 가격은 상승세 전망

  - 상반기 가격은 아직 가격수준이 낮은 2009년 하반기에 받은 오더 처리 결과이므로 가격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남.

  - 다만, 2009년 낮은 수준을 유지했던 물류운송비용은 상반기부터 운송물량이 늘어 오를 조짐이 있어 2010년 운송가격은 안정적이지 않음.

 

미국의 섬유류 평균 수입가격(최근 5년)

자료원 : 미국 상무부 섬유국

 

 ○ 하반기에 가격 오를 것으로 전망

  - 가격 상승 원인은 원자재 가격 상승, 중국 인력의 부족과 인건비 상승, 그리고 아마도 위앤화 절상으로 전반적인 가격 수준이 오를 수밖에 없는 환경이 조성될 것이기 때문임.

  - 상반기 가격이 떨어지다가 하반기에 상승해서 2010년 전체적으로는 가격 정체세를 기록할 것으로 보임.

 

 ○ 의류의 경우, 생산비용은 향후 10년간 매년 3~5%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원자재 가격과 인건비의 지속적인 상승을 피할 수 없기 때문임.

 

□ 중국 생산가격 상승 영향

 

 ○ 최근 중국 연안지방의 극심한 인력 부족 현상

  -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해 중국 연안지방에 집중된 제조공장들이 인력을 대거 해고한 후, 이주 노동자들이 중국 정부의 경기부양책으로 고용이 활발한 중앙지방으로 이동했음.

  - 현재 글로벌 경기회복 중 오더가 확실히 증가하나 연안 소재 공장들은 생산물량을 소화할 수 있는 인력이 부족한 문제를 직면

 

 ○ 진짜 이슈는 중국 노동자들의 임금 수준

  - 이주 노동자들이 내륙지방의 농장보다는 공장에서 일하는 것을 선호하므로 인력의 부족은 임금을 올린다면 해소될 수 있다고 생각함.

  - 그러나 일단 상승한 인건비는 고착화 가능성이 큼. 향후 수년에 걸쳐 이주 노동자들의 인력 부족과 인건비 상승은 중국 생산기지들이 연안지역에서 내륙 중앙지방으로 재배치되는 결과로 이어질 것임.

 

□ 시사점

 

 ○ 글로벌 네트워크 편성을 활용,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로 성공한 리앤펑의 시장에 대한 시각을 통해 현황과 향후 전망을 엿볼 수 있음.

  - 미국 시장회복, 신중한 낙관론 전망. 최악의 시기는 지나고 점차적인 회복 중으로 평가

  - 원자재 및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가격이 오르고 있어 수익성 확보는 지속 어려운 상황

  - 중국 생산가격 상승은 일시적인 요인이 아닌 중국 산업구조 전환 등 여러 가지 요인의 복합작용 결과, 장기적인 대비책 요구

 

 ○ 시장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미국 경기가 완전히 회복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바이어들의 공급가격 압박은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

  - 미국인들의 밸류 위주 소비패턴과 리테일러들의 합리적 가격 책정, 당분간 변동 없을 것

  - 바이어들, 오더 증가했으나 공급가격에 매우 민감한 것으로 응답

 

 ○ 미국 시장수요 증가에 따른 오더를 확보하려면 현재 상승 중인 생산가격 컨트롤 또는 생산기지 전환이 민첩하게 이뤄져야 할 것임.

 

 

자료원 : Bloomberg, WWD, Emerging Textiles, 바이어 인터뷰, KOTRA 뉴욕 KBC 보유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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