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하얀치아를 꿈꾸는 홍콩의 흡연여성들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5-20
  • 출처 : KOTRA

 

하얀치아를 꿈꾸는 홍콩 흡연여성들

- 여성 흡연자를 위한 미백제품 인기세 -

- 중저가보다는 특색있는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

 

 

 

□ 시장 특징

 

 ○ 홍콩의 구강위생 인식 점점 높아져

  - 홍콩인들은 한국 사람처럼 식후 바로 양치질을 하거나 점심 때 근무지 등에서 양치를 하는 습관이 없으며, 비교적 구강위생 인식이 다소 낮은 편임. 또한 흡연율이 높고 일상생활에서 차를 많이 마시는 습관이 있어 치아에 착색이 많이 발생함.

  - 그러나 최근 수년간 정부 주도 캠페인("Healthy Gums, Strong Teeth") 및 인기연예인을 앞세운 구강위생 제품 광고가 활발해 홍콩인들의 구강위생 및 미용에 대한 인식은  점차 높아짐

 

 ○ 효율 높고 사용 편한 기능성제품이 인기

  - 최근 가장 활발한 성장을 보인 제품은 배터리 장형 전동형 칫솔. 전동형 칫솔은 사용이 간편하고 양치효과가 높아 꾸준한 인기를 얻음.

  - 교환용 칫솔모 판매율 역시 높은데, 이는 교환용 칫솔모를 칫솔과 함께 판매하며 할인 가격에 제공하기 때문임.   

  - 이외 미백, 얼룩제거, 구취제거 효과 등 미용적 기능을 지닌 제품의 인기가 증가함미백치약의 경우 최근 1년 간 1% 시장점유율이 성장했음.

  - Crest가 런칭한 “Tartar Protection & Whitening Cool Mint” 치약의 경우 타르제거와 미백의 이중효과로 여성흡연자들에게 특히 인기를 얻은 것으로 나타남.

 

 ○ 대형기업 독점시장

  - Colgate, Oral B, Darlie, Crest, Reach 등 유명 글로벌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높아 현지브랜드의 활약은 미미함.

  - Colgate-Palmolive HK사의 경우 Colgate, Darlie등의 브랜드를 앞세워 시장의 약 50%를 점유함.

 

 ○ 드럭토어 판매량 증가

  - 수퍼마켓/하이퍼마켓이 주요 판매처이나(판매의 56% 차지) 최근에는 드럭토어(Watson's, Mannings' 등)체인의 확장으로 인해 드럭스토어 판매량이 증가함.

 

□ 주요기업 및 경쟁동향

 

 ○ Colgate-Palmolive HK사시장의 절반 차지

  - Colgate-Palmolive HK는 구강위생제품 시장을 독점함. 당사의 주요 브랜드인 Colgate, Darlie의 시장점유율은 각각 약 37%, 6%로 판매율의 1, 3위를 차지함. Colgate-Palmolive HK사 시장점유율은 49%에 달함.

 

 ○ 대형브랜드의 홍보 전쟁

  - 대형 브랜드들은 제품 런칭시마다 유명 인사 기용 및 각종 프로모션을 통해 홍보를 진행해 빠른시간 내에 소비자 인지도를 높이는데 주력함.   

  - Procter & Gamble HK는 3대 브랜드 Oral B, Braun Oral B, Crest의 각종 프로모션과 광고를 통해 시장점유율을 한 해 동안 23.8%(전년 대비 0.5% 상승)로 끌어 올렸으며, Colgate는 쿨한 이미지의 대만출신 인기가수 Jay Chow를 활용한 광고로 신제품 이미지 굳히기에 성공했음.

  - 구강위생용품을 위한 주요 홍보매체는 TV광고이며 이외에도 지하철역 광고판 및 건강관련 및 일반 잡지를 통한 광고가 이루어짐.

 

중화권 인기가수(Jay Chow)를 앞세운 Colgate 치약광고

 

 ○ 기능성으로 고부가가치 추구

  - 치과 등에서 판매되는 고기능성 프리미엄 제품들은 주로 미백효과, 민감치아용, 흡연자용으로 구분됨.

  - 매스마켓을 위한 대형브랜드의 중저가 제품들은 기존에는 다양한 향에 중점을 두었으나, 최근에는 프리미엄 제품들이 가진 기능성 제품영역으로 확장함. 기능성 추가를 통해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함으로 기능성 라인은 일반 제품보다 2~5홍콩달러 정도 높은 가격에 판매됨.

 

구강위생용품 브랜드/소유사 및 시장점유율

소유사

브랜드

시장점유율(%)

Colgate-Palmolive HK Ltd

Colgate

37.3

Zact

0.7

Nu Skin Enterprises HK Inc

AP-24

0.8

Reckitt Benkiser HK Ltd

Streradent

0.7

Watson (Group) HK Ltd, AS

Watson's

0.5

Amway Hong Kong Ltd

Glister

0.3

Fantastic Natural Cosmetics Ltd

Fancl

0.1

Mentholatum (Asia Pacific) Ltd

Snug

0.1

기타

기타

9.3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 가격 현황

 

제품사진

브랜드 및 제품명

가격(홍콩달러)

DARLIE

SENSITIVE TOOTHBRUSH

10.3

 

SENSODYNE

ORIGINAL TOOTHPASTE

100gm

31.5

SENSODYNE

PRONAMEL TOOTHPASTE

110gm

37.9

AQUAFRESH

WHITENING TOOTHPASTE 4.3OZ

13.9

SELECT

SUPERIOR TOOTHBRUSH-SOFT

3'S

12.9

BRAUN

D4 BATTERY TOOTHBRUSH

UNIT

99.9

COLGATE

MAXWHITE TOOTHPASTE

160G

18.5

COLGATE

2 IN 1 TOOTHPASTE-WHITENING

100ML

22.9

DARLIE

ALL SHINY WHITE TOOTHPASTE

90G

10.9

EARTH'S BEST

TODDLER TOOTHPASTE

1.6oz

31.9

ORAL-B

DISNEY MICKY CHILD TOOTHBRUSH 2-4 YEARS

14.9

ORAL-B

TOOTH & GUM MOUTHRINSE 750ML

36.9

PEARL DROPS

WHITENING TOOTHPASTE-FRESHMINT

100G

48.9

SYSTEMA

BEST FIT TEETH TOOTHBRUSH

14.9

ZACTLION

STAIN FIGHTER TOOTHPASTE

150G

21.9

자료원 : 판매사 웹사이트

 

□ 시사점 및 시장 전망  

 

 ○ 여성흡연자를 위한 시장 증가 예상

  - 현재 미백치약의 시장점유율은 20%(일반치약은 47%)이나 향후 꾸준한 증가를 보일 것으로 전망함.

  - 특히 홍콩은 남녀노소 전반에 걸쳐 흡연이 이루어지고 여성흡연자도 많음. 여성의 치아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여성흡연자를 위한 미백치약, 구취방지제품 등 기능성 제품시장이 유망할 것으로 전망함.   

 

 ○ 고부가 가치 시장 가능성

  - 현재 일반 칫솔/치실 등 전통적 제품시장은 포화상태임. 또한 미백과 구취제거 검의 인기는 구강위생제품시장에 다소 위협적 요소로 작용함.

  - 그러나 홍콩소비자의 구강위생 인식이 점점 높아짐에 따라 고부가가치의 고기능성 제품이 인기를 얻을 것으로 전망됨.

  - 따라서 혀 전용 청소도구, 고기능성 칫솔, 전동칫솔 등 전문성을 갖는 분야의 제품이 꾸준한 인기를 얻을 것임.

 

 ○ 브랜드 경쟁 보다 기능성 아이템으로

  - 구강위생 제품, 특히 치약/마우스워시 등은 유명브랜드에 소비가 집중되어 중소기업의 신규 브랜드 마케팅은 다소 어려운 상황임.

  - 따라서 특별한 기능을 갖춘 특수칫솔(예-어금니 전용 칫솔 등)이나 세련된 디자인의 제품(혀청소 도구 등) 개발을 통해 고도의 기능성과 디자인을 추구하는 신규수요를 유입할 것이 권장됨.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KOTRA 홍콩KBC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하얀치아를 꿈꾸는 홍콩의 흡연여성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