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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이엑스포의 4대 미래 트렌드와 시장 기회③ 인공지능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0-04-29
  • 출처 : KOTRA

 

상하이엑스포의 4대 미래 트렌드와 시장 기회③ 인공지능

 

 

 

□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ㅇ 과학기술 혁신은 엑스포의 영원한 주제이며 새로운 기술과 제품은 매 회 엑스포를 통해 주류 산업으로 등장함.

  - 냉장고는 파리엑스포(1878)를 통해 알려졌고 뉴욕엑스포(1939)에서는 TV에 관심이 집중됐으며 2005년 아이치엑스포 때는 로봇이 부상함.

  - 2010 상하이엑스포 조직위는 이번 엑스포를 통해 생활지원 지능로봇이 초점이 될 것으로 예상함.

  - 로봇산업을 차세대 중점전략산업으로 육성 중인 중국은 엑스포 기간 중 37개의 하이바오(海寶)로봇을 전시장에 배치함.

 

 ㅇ 상하이엑스포는 이 밖에도 현재 중국 일부 대도시의 제한된 범위에서 진행 중인 U-City, ITS(지능형교통시스템) 프로젝트가 2, 3선 도시로 까지 광범위하게 확산되는 계기가 될 전망임.

  - 이번 엑스포에서는 한국기업관, 상하이기업관, 홍콩관, 中國國家電網公司(State Grid), CISCO관, 상하이GM 등이 관련 기술과 제품을 선보임.

 

 ㅇ U-City 프로젝트는 시장전망이 무한하지만 중국의 통신서비스사, 장비·솔루션회사와 함께 Intel, IBM, Nortel, Alcatel 등 유명 다국적기업, 삼성전자, SK텔레콤, 포스데이타 등이 치열한 경쟁을 벌임.

  - 한국기업의 진출기대영역은 지능형 로봇, 3G 기지국장비, 휴대폰단말기, RFID시스템, 교통 신호제어장치, LED신호등, 지능형 홈오토메이션 제품 등임.

 

 

 

자료원 : 엑스포조직위, 베이징KBC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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