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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중저가 기능성 화장품 각광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재현
  • 2010-03-31
  • 출처 : KOTRA

 

폴란드, 화장품 시장동향 및 진출방안

- 2010년 이후 매년 5% 성장 예상, 2013년 5억 달러 넘어설 듯–

 

 

 

□ 폴란드 화장품 시장 동향

 

 ○ 2009년 4억 달러 규모의 화장품 시장은 매년 5% 이상 성장해 2013년 5억 달러 돌파 예상

  - 2004~08년 연평균 6.2% 성장한 후 점차 둔화되나 여전히 매년 5%대 이상의 신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

  - 15%대 이상의 판매수량 예상증가율에 비해 판매금액 예상증가율(5%대 증가)이 낮을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에 따라 향후에도 중저가 화장품 시장을 중심으로 성장 예상

 

폴란드 화장품 시장규모, 성장 전망

자료원 : DataMonitor

 

 ○ 소비자들의 브랜드 의존도가 낮고, 유통구조 단편화로 인해 다양한 제품이 유통

  - 소비자들은 안면용 제품, 기능성 제품 등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는 특정 브랜드에 대한 의존경향이 낮고 품질 대비 가격이 낮은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에 시장규모에 비해 다양한 제품이 거래되는 경향 지속

  - Sephora, Rossmann, Drogerie Natura, the Body Shop 등 화장품 전문점의 매출비중이 25%에 불과하며 대형유통점(35%), 편의점(10%), 기타 소매점(30%) 등 일반 소매유통점 판매비중이 여전히 높은 점을 볼 때 소비자들은 여전히 가격에 민감한 것으로 분석

  - 화장품 전문점들도 소비자 트렌드, 소비자경기 등을 반영해 점차 중저가 제품군을 보강하고 가맹점을 확대함으로써 매출을 신장하려 함.

 

유통 채널별 판매 비중

자료원 : DataMonitor

 

 ○ 미네랄 성분 함유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관심 증가

  - 미네랄 메이크업 제품은 화학성분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더 자연스럽고, 가벼운 화장이 가능하고, 알레르기 부작용도 적은 것으로 평가

  - 인위적인 향이 없고 보존제를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주름제거, 여드름, 뾰루지 등을 제거하는 데 탁월하다는 반응도 잇달아 소비자들의 관심 주목

 

 ○ 유명 브랜드 회사들도 중저가 제품라인 강화 움직임 대두

  - L’Oreal, Coty Inc. 등은 고가의 기능성 제품과 성능은 유사하면서 가격은 더 저렴한 제품들을 대폭 선보이면서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아울러 남성용 화장품을 대거 출시와 동시에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함으로써 신규 고객층 확보와 더불어 제품 다양화를 통해 경쟁력을 유지하려는 노력을 기울임.

 

□ 전망 및 시사점

 

 ○ 일반화장품과 더불어 중저가 기능성 제품, 자연성분 제품시장 증가 예상

  - 폴란드 여성들은 높은 가격과 피부트러블 우려 등으로 인해 주름방지, 피부노화방지 제품 등 기능성화장품 사용이 적었으나 최근 중저가제품 자연성분 제품 등 선택의 폭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구매가 늘어날 것으로 업계는 예상함.

  - the Body Shop은 자연성분을 이용한 스킨케어 및 헤어케어 제품으로 각광받으며 미네랄 메이크업제품(Nature’s Mineral)을 신규 출시해 좋은 이미지를 구축 중

 

 ○ 신규 시장진입은 쉽지 않아

  - 대형 유통업체들은 신규제품을 도입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위한 자금지원, 판촉용 무료샘플 제공, 특별인하가격 등을 요구하나 신규 진입자가 이를 받아들이기는 쉽지 않을 것

  - 더불어 소형유통업체들도 대부분 고정매출을 유지하기 위해 인기제품 위주로 스톡을 유지하고 쉽게 거래선을 추가하거나 교체하지 않는 경향임.

  - 따라서 초기부터 대량 공급을 노리기보다 최근 각광받는 노화방지제품과 같은 소규모 틈새시장을 노리는 형태로 진입을 시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예상됨.

 

 ○ 폴란드 화장품 제조업체에 원료 납품 공략도 유효

  - 화장품 제조업체들은 새로운 원재료 사용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는 등 재료공급처 변경에 대한 거부반응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조사

 

 ○ 화장품 전문전시회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 고려

  - SPA & Wellness(5.28~29), Uroda(10.2~3), beautyVISION Poznan(’11.4.2~3) 등의 화장품 전문전시회 참가를 통해 관련업계 및 일반소비자들의 반응을 확인

  - 전시회 후원, 올해 최고의 전시제품 선정 등을 통해 전시회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방안도 효과적일 것으로 전망됨.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소비자 전문잡지 소개되는 부수적인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음.

 

 

자료원 : DataMonitor, PMR, 관련업계, KOTRA 바르샤바KBC 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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