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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태국에는 이런 상품이 뜬다
2010-03-31 박영선 태국 방콕무역관

 

2010년 태국에는 이런 상품이 뜬다

 

 

 

□ 2010년 태국 경제 전망

 

 ○ 태국정부는 최근 올해 경제가 4.5% 성장한다는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았음. 중국을 포함한 인근국의 경기 활성화로 수출 증가가 예상되기 때문임. 태국의 수출은 작년에 13.9% 감소했는데 올해에는 18% 증가가 기대됨.

 

 ○ 한편 태국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요소로는 정치 불안정을 꼽고 있음. 전문가들은 현재의 정치불안정이 올해 중순까지 지속될 경우 경제성장도 0.2%가 감소한 4.3%에 이를 것으로 봄. 만약 올해 3분기까지 지속되면 4% 성장에 그칠 것으로 내다보고 있음.

 

2010년 태국 경제 전망

지표

2009

2010

GDP 성장률(%)

-2.3

4.5

소비 성장률(%)

-0.1

4.3

  - 민간 소비

-1.1

1.3

  - 공공 소비

5.8

4.2

투자 성장률(%)

-9.0

7.8

  - 민간 투자

-12.8

8.2

  - 공공 투자

2.7

6.8

수출 성장률(%)

-12.7

9.7

수입 성장률(%)

-21.8

18.9

무역 수지(10억 달러)

19.4

4.8

  - 수출

-13.9

18.0

  - 수입

-24.9

31.9

경상 수지(10억 달러)

20.3

7.2

인플레이션(%)

-0.9

4.0

핵심인플레이션(%)

0.3

1.5

실업률(%)

1.5

1.3

자료원 : Fiscal Policy Office

 

 

□ 2010년 뜨는 상품

 

 1) LCD, LED TV

 

 ○ 2010년 남아공에서 개최되는 월드컵은 40인치 이상 크기의 LCD TV, LED TV의 수요를 촉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현재 여러 브랜드가 새로운 모델을 저렴한 가격에 LCD TV와LED TV를 출시하고 새로운 마케팅 활동을 벌임.

 

 ○ 현재 가장 값이 싼 LCD TV는 1만 바트 정도의 가격인데 올해에는 1만 바트 이하로 가격이 더 내려갈 것으로 예상됨. 한편 LED TV는 현재 2만에서 3만 바트에 판매됨. TV와 스테레오로 구성된 안방극장은 올해에 10% 성장을 전망함.

 

 ○ 올해에 LCD, LED, 플라즈마와 같은 슬림TV 시장은100만 대의 판매로 전년대비 20~30% 커질 것으로 예상함. 현재 이 분야 선두주자는 삼성전자로서 시장점유율이 40%에 달함. 특히 LED TV는 작년 매출이 1만1000대에서 올해에는 100%이상 성장하는 14만~15만 대의 판매를 기대하며 플라즈마 TV는 70% 판매성장을 예상함.

 

삼성 TV

 

 2) 건강보조식품

 

 ○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2010년에 건강보조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 이와 더불어 제품 경쟁 또한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 올해에 일반 소비재의 판매는 5~6%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건강보조식품의 경우는 판매증가율이 10%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됨.

 

 ○ 과거에는 30대 이상의 고객들이 건강에 관심을 두고 건강보조식품을 찾았으나 최근에는10대들도 건강에 관심이 많아 비타민 등을 섭취하고 있음. 올해에 특히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되는 제품은 미용에도 효과가 있는 건강보조식품

 

 ○ 건강보조식품의 판매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경기상황. 올해 경제가 전문가들의 예측과 같이 양호할 경우 건강보조식품에 대한 판매는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3) 다이어트 커피

 

 ○ 태국의 다이어트 커피 시장 규모는 연간 10억 바트이며 연간 성장률은 10~20%에 달함. 이처럼 다이어트 커피의 판매 성장률이 높은 이유는 소비자들이 몸매 관리에 더욱 많은 관심을 기울임과 동시에 많은 브랜드 제품이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기 때문임.

 

 ○ 과거에는 Naturegift와 Nescafe 만이 활발한 마케팅을 했으나 최근에는 새로운 브랜드가 시장에 많이 진출했음. 주요 브랜드로는 Nature Gift, Nescafe Protect Proslim, Nutra, Body Shape Coffee, Coffee Wow, Moccona Trio Plus in Shape, Fitne 등이 있음.

 

       

 

 4) 기능성 음료수

 

 ○ 기능성 음료수는 소비자들의 욕구에 부흥해 확실한 효과를 제공. 소비자들은 기능성 음료수를 마심으로써 몸매가 좋아지고 피부가 하얗게 되며 뇌에 영양 공급, 피로 해소, 체중 감량 등의 효과를 기대함.

 

 ○ 기능성 음료수 시장은 2008년 8억 바트에서 2009년에는 20억 바트로 크게 증가했으며, 올해엔 40억~50억 바트로 커질 것으로 예상함.

 

 ○ 현재 태국 기능성 음료수 시장의 선두주자는 Sappe Beauti Drink로서 전체 시장의 45%를 차지하며 그 뒤를 이어 B-ing 20%, Amino Plus 15% 등이 따르고 있음.

 

 ○ 태국 소비자들은 현재 이 제품 저 제품을 구매해보고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는 약한 편임.

 

    

 

 5) 식품산업

 

 ○ 경제가 다시 활성화됨에 따라 새로운 스타일의 식당 체인이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얻고 있음. 특히 태국 소비자들에게 한식과 일식은 매우 인기가 있음.

 

 ○ 2009년 식당사업 규모는 1940억 바트에 이르고 있는데 이는 2008년과 비교해 3~4% 감소한 수치임. 지역마다 차이는 있으나 태국 가정 당 월평균 외식 지출비용은 900바트임. 특히 방콕 및 인근지의 경우 가정 당 외식비용은 2000바트로 가장 높으며 북부와 북동부 지역은 500바트로 가장 낮음. 그리고 외국인 관광객들의 식당 지출비용은 전체의 18%인 864억 바트에 이름.

 

 ○ 외국 식당은 가장 성장률이 높은 식당들인데 그중에서도 한국식당과 이탈리아 식당의 성장이 빠름. 패스트 푸드 프랜차이즈는 40%가 닭고기 이며 햄버거 20%, 피자15%, 아이스크림 10%, 기타 15%로 구성

 

 

시장점유율(%)

2008 성장률(%)

2009 성장률(%)

소규모 식당

70

5.2

1~2

고급식당,

외국식당

10

고급 -30

외국 10~15

고급 -50

외국 3~5

패스트푸드 식당

20

5

1-2

합계

100

5

(-3)~(-4)

자료원 : Kasikorn Research Center

 

 

 자료원 : Thansettakij Newspaper, 27~30 December, 2009, Positioning magazine, January 2010, Daily Manager, January 11, 2010, Kasikorn Research Center, 2009, Bangkok P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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