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2010년 온라인업체들이 찾는 제품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2-05
  • 출처 : KOTRA

 

美, 2010년 온라인업체들이 찾는 제품

- 온라인 유통망 상승세에 바이어들 더욱 적극적 -

- 시장이 다른 만큼 구매 유망품목도 달라, 온라인 쇼핑환경 파악 후 공략해야 -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지난 한 해 미국의 온라인쇼핑 매출이 크게 증가했으며, 2010년에도 큰 폭의 상승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됨. 미국 온라인 유통업체의 바이어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구매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들이 찾는 제품의 특징과 구매 유망품목은 무엇인지 바이어들의 의견을 정리했음.

 

□ 미국의 온라인쇼핑, 2010년 성장요인

 

 ○ 미국의 온라인시장 규모가 총 2110억 달러를 상회하는 가운데, 올해 미국 소비자들의 온라인쇼핑 횟수나 지출액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시장 성장요인

  - 인터넷 사용 지속 증가

  - 모바일기기 및 온라인 서비스 발달

   · 특히 올해 스마트폰 열풍으로 모바일기기를 통해 더욱 자주, 간편하게 온라인쇼핑이 가능해짐.

  - 국토 크기가 넓어 미국의 온라인시장은 매우 큰 잠재력 보유

   · 기존 카탈로그를 통한 쇼핑을 온라인쇼핑이 대체

 

□ QVC.com의 구매 유망품목

 

 ○ 매주 약 288개의 신제품을 선보여, 새롭고 신선한 제품에 높은 관심을 보임.

  - 제품 환불 비중을 줄이기 위해 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구매하는 데 초점을 맞춤. 예를 들어, 의류제품 구매 시 바이어들은 착용 피트에 더욱 신경씀.

 

 ○ 바이어에 따르면, QVC의 제품 구색은 미국의 고급 백화점과 유사한 방식이라고 설명

  - 가전제품, 주방용품, 가정용품, 의류, 보석류, 장식품, 화장품, 건강 및 미용용품, 스포츠 및 오락용품 등으로 다양

  - 단, 배송에 어려움이 없는 품목이어야 한다고 함.

 

 ○ 불황으로 인해 바뀌는 미국 소비자들의 수요와 선호에 맞도록 구매 제품의 타깃을 더욱 분명히 하며, 제품 구색에 새로운 변화를 줌.

 

 ○ 온라인 판매도 TV홈쇼핑과 연계해 판매하므로 제품 시연성이 뛰어나고 미국 소비자들의 일상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 생활을 더 편리하게 하는 제품, 마니아보다는 넓은 소비자층을 공략할 수 있는 제품, 독특한 아이템이 QVC의 유망 구매제품이라고 밝힘.

 

 ○ 소비자가 제품을 보고 만지고 구입하는 것이 아니고, TV나 인터넷을 통해 설명을 듣거나 읽고 구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매우 엄격한 품질기준을 적용함.

 

 ○ QVC는 다양한 제품을 구매하지만, 배송문제 등의 이유로 TV 홈쇼핑 또는 온라인으로 판매하기 적합하지 않은 품목, 유통채널 경쟁력이 다소 떨어지는 품목은 적극적으로 구매하지 않음.

 

QVC가 적극적으로 구매하지 않는 품목

Artwork&Photography, Baby·Children's Products, Books except Cookbooks, Computer Software, Condiments·Sauces, DVD's/CD's/Videos, Golf-related Products, Educational·Motivational Products, Hand-made Beaded Jewelry, Maternity Products, Nutritional Supplements

 

QVC.com

 

□ HSN.com 구매 유망품목

 

 ○ HSN의 제품 구매전략의 가장 중요한 기준 중 하나는 타 업체와 제품 및 브랜드 차별화임.

  - 이를 위해 미국 내 폭넓게 유통되는 제품보다 HSN에서만 판매할 수 있는 독특한 제품을 찾음.

  - 따라서 특정 제품에 대한 독점계약을 선호하며, 이미 시중에 발매됐거나 다른 대형 유통업체를 통해 널리 알려진 제품은 구매를 지양하는 편임.

 

 ○ 바이어들은 타깃 고객층에게 어필할 수 있는 모든 품목에 구매 가능성이 열려있다고 함.

  - 새롭고 획기적이며 독특한 제품을 찾고, 자사 고객들의 소비방식이 스마트하고 합리적이기 때문에 품질이 우수하고 가격 경쟁력을 갖췄을 경우 구매가 더욱 유망함.

 

 ○ 우선 구매품목은 제품 특징이 문제 해결성, 솔루션을 제공하는 제품들이라고 밝힘.

  - 미니 스팀 다리미, 공기청정기, 배터리·전구 테스터, 소음 제거 헤드폰 등이 그 예로, 생활에 필요한 아이디어 제품들임.

 

 ○ 최근에는 경기침체로 인한 고객들의 쇼핑패턴이 변하고 있어 제품 구매에 이를 반영함.

  - 예를 들어, 의류나 액세서리부문은 베이직한 제품보다 패션제품을 보강 중

  - 특히 불황에 강한 품목인 액세서리는 확실한 구매의욕을 일으킬 수 있도록 과감한 디자인의 제품 선호

 

 ○ HSN.com에서 주로 구매하는 제품은 HSN TV 홈쇼핑 판매를 함께 고려해 시각적으로 디자인이 뛰어나면서 방송으로도 시연이 가능하며, 짧은 방송시간 내 뚜렷한 특징이 잘 전달되는 제품들이라고 함.

 

 ○ HSN.com은 타깃 고객층을 젊은 층과 40대 이상층으로 구분, 구매제품 간 차이를 둠.

  - 젊은 층 고객은 더욱 획기적인 신제품 위주로, 40대 이상 고객은 간편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위주로 구매

 

HSN.com

 

□ 시사점

 

 ○ 온라인시장은 오프라인 대형할인점 공략을 위한 테스트 마켓

  - 온라인시장은 전망이 밝고 유통비중이 지속 증가세

  - 보다 적은 위험부담으로 제품을 테스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온라인에서 성공하면 오프라인 대형업체 공략이 용이해짐.

  - 따라서 잠재력이 풍부하고 대형 유통업체 진출 기회를 제공할 미국 온라인시장을 적극 공략할 시점임.

 

 ○ 오프라인과 온라인 시장이 다른 만큼 취급제품 특징 및 바이어 성향도 차이가 있음. 이를 파악해 공략해야 효과적 진출이 가능할 것임.

  - 온라인 구매 유망품목은 디자인이 우수해 시선을 끌면서 품질이 뛰어나 반품 가능성이 적은 점 등의 특징이 있음.

  - 디지털 환경과 온라인 소비자 행태를 잘 파악한 연령층이 바이어인 경우가 많아, 상대적으로 바이어 연령층이 낮은 편임. 결정이 빠르고 블로그 및 소셜네트워크 등 온라인 활동이 활발해 이를 통한 접근도 가능

 

 

자료원 : 업체 인터뷰, 웹사이트 및 홍보자료, KOTRA 뉴욕KBC 보유정보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2010년 온라인업체들이 찾는 제품)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