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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 정수기 필터시장 진출 유망
  • 트렌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김병권
  • 2010-01-22
  • 출처 : KOTRA

 

카자흐스탄, 정수기 필터시장 진출 유망

- 러시아·중국·미국·유럽산 제품의 시장지배력 강한 편 -

- 한국산 필터의 시장점유율은 점진적으로 상승 추세 -

 

 

 

□ 카자흐스탄 식수 여건

 

 ○ 중앙아시아 초원지대에 위치한 카자흐스탄은 식수 여건이 여의치 않아 현재까지 4억 달러에 상당하는 예산이 식수 정화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것으로 집계됨.

  - UNDP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카자흐스탄의 시골지역은 약 40%만 적합한 식수 사용이 가능하고, 나머지는 부적합한 물을 식수로 활용하든지 외국에서 수입한 물을 사용함.

  - 심지어 대도시권에서도 식수 공급 여건이 좋지 않은데, 수도관 노후로 정화약품 함유가 많고 침전물이 다량 포함됨.

  - 수도관 노후상태가 극히 심하나, 상수도 관리를 수원 채취단계에서만 시행하고 나머지 단계에서는 관리를 전혀 하지 않기 때문임.  전체 수도관 중에서 70~80%는 노후가 심한 편이라서 수원 누수율이 30%에 이르고 상수도 수질이 나쁜 편임.

  

 ○ 카자흐스탄 상수원 관리의 문제점은 여러 가지 요인을 들 수 있음. 그 중에서 상수도관 관리, 상수원 수질관리, 식수용 및 산업용 물을 각각 다른 부서에서 관리하고 통합관리를 하지 않기 때문에 당분간 수질 여건이 개선될 가능성은 낮은 편임.

 

□ 카자흐스탄 정수기 필터시장

 

 ○ 카자흐스탄 정수기 필터시장은 연간 20%의 성장세를 보였으나, 2009년에는 세계 금융위기의 여파로 40% 이상이 축소됨. 경기회복세가 나타나고 있는 2010년을 기점으로 연간 30~40%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 주요 수입대상국가는 러시아, 중국, 독일, 미국, 이탈리아, 프랑스, 터키 등임. 한국의 2008년 카자흐스탄 수출액은 11만 달러로 시장점유율이 0.3% 내외임.

  - 러시아산 정수기 필터의 시장점유율이 25% 이상을 차지해 시장점유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편임. 러시아는 정수기 필터 제조회사가 많고 영세율이 적용되는 등 수입절차가 간편하기 때문임.

  - 고가·고품질 시장에서는 독일산 제품의 시장지배력이 강하고, 중가·중급품질 시장에서는 이탈리아산과 터키산 시장점유율이 높은 편임.
 

카자흐스탄 정수기(HS Code 842121) 수입통계

                                                                                                              (단위 :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금액

2008년

비중

생산국가

중국

가격

US$ 10

자료원 : KOTRA 알마티KBC 실사

 

 ○ 한국산 정수기와 디스펜서도 카자흐스탄 시장에 진입했음. 한국산 제품은 러시아산이나 중국산에 비해 가격이 높은 편이나 품질은 좋은 편이고, 독일산에 비해서 가격은 낮으나 품질과 브랜드 선호도는 상당히 낮은 편임.

 

 ○ 디스펜서는 생수가 25ℓ당 4~5달러인데, 소득수준 대비 가격이 비싼 편이라서 일반 가정에서의 사용 비중은 낮고, 사무실에서 주로 사용됨. 일반 가정에서는 정수기 사용이 많고, 기타 소득수준이 낮은 가정은 이동식 포트형 소형 정수기를 사용함. 생수에 대한 비용부담이 비교적 큰 편이라서, 정수기 수요가 많은 편이고 필터 수요도 급증하는 양상을 보임.

 

사진

브랜드

Aquavit

Aquamir

Chrustalnaya

Bio Energy

Almacom

KZ Coway

생산국가

러시아

러시아

러시아

독일

카자흐스탄

대한민국

가격

US$ 336

US$ 148

US$ 67

US$ 189

US$ 87

US$ 121

자료원 : KOTRA 알마티KBC 실사

 

 ○ 가장 간단한 정수기 정수방법은 수도꼭지에 필터를 직접 부착하는 경우로, 이러한 필터 가격은 대략 5~25달러임. 최근에는 이동식 포트형 정수기도 일반화되고 있고, 소득수준이 낮은 가계에서 주로 사용함. 가장 일반적인 이동식 포트형 소형 정수기는 Almacom 브랜드로 중국산 제품인데, 카자흐스탄 현지에서 카자흐스탄 브랜드로 바꿔 판매하고 있음.

 

사진

브랜드

Barier

Vodolei

Aquafor

Aquafor removable module

생산국가

러시아

러시아

러시아

러시아

가격

US$ 50

US$ 45

US$ 60

US$ 13

자료원 : KOTRA 알마티KBC 실사

 

 ○ 카자흐스탄 소비자의 식수 정화 방식에는 정수기 사용, 디스펜서 사용, 이동식 포트형 소형 정수기 사용, 필터를 수도꼭지와 직접 부착한 정수기 사용 그리고 기타 방식 등임. 사용 비중은 아래 도표와 같음. 디스펜서를 제외한 정수기 사용 시에는 필터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고급 정수기 사용이 일반화될 것으로 전망

 

정수 방식

비중(%)

3단계 필터 부착 박스형 정수기

31

디스펜서

25

이동식 포트형 소형 정수기

18

필터 수도꼭지 직접 부착 정수기

14

미정화 수돗물 사용

12

 

□ 시사점

 

 ○ 카자흐스탄 정부의 재정예산이 충분한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당분간 상수도 여건 개선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됨. 따라서 식수 정화설비인 정수기, 디스펜서, 이동식 포트형 정수기 등의 수요가 당분간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정수기 필터의 수요는 아주 밝은 편임.

 

 ○ 식수 정화장비에서 가장 이윤이 많이 나는 분야는 원천기술에 해당하는 필터임. 소득수준이 비교적 낮은 편인 카자흐스탄에서도 가격이 비싼 독일산, 미국산, 이탈리아산 등의 시장점유율이 높은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임. 정수기 필터는 원천기술을 필요로 하는 만큼 제품 그 자체의 이윤율도 높고, 교체비용도 남는다는 점에 의미가 있음.

 

 ○ 한국 정수기업계에서도 수질환경이 좋지 않은 카자흐스탄을 비롯한 중앙아시아 시장 진출에 관심을 더 많이 보여야 함.

 

 

자료원 : 카자흐스탄 정수기협회, KOTRA 알마티KBC 취급 바이어 인터뷰, 시장 심층실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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