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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CCTV 등 보안장비 수요 지속 증가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09-10-21
  • 출처 : KOTRA

 

태국, CCTV 등 보안장비 수요 지속 증가

 

 

 

□ 시장현황

 

 ㅇ 태국 가정집, 사무실, 공장, 은행, 학교, 백화점 등 다양한 곳에서 보안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 증가하고 있음. 올해 태국의 보안장비시장은 당초 예상한 30% 성장을 넘어 40% 성장을 전망하고 있으며, 시장규모는 40억 바트(1억2000만 달러)에 다다름.

 

 ㅇ CCTV는 보안장비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큰데, 특히 정부의 보안 및 안전장비 지출의 40%를 차지함.

 

 ㅇ 한편 태국의 리서치기관인 Kasikorn Research Center에 의하면, 보안용역을 포함한 태국의 전체 보안시장은 170억 바트(5억1000만 달러)에 달하며, 그 중 보안용역 또는 인력의 비중이 약 65%를 차지함.

 

 ㅇ 태국에서 소비되는 CCTV를 포함한 각종 보안장비는 90% 이상이 수입제품임. 태국에서는 극히 일부분의 군대와 연구소 등에서 보안장비를 생산하고 있으나 그 규모는 전체시장의 10%가 안됨.

 

□ 수입현황

 

 ㅇ 태국의 CCTV 수입현황을 보면 HS Code 852580 기준으로 2008년 3억2710만 달러로 2007년 3억1440만 달러보다 4.0% 증가했음. 국가별 수입현황을 보면 일본에서 수입이 2008년 1억5570만 달러로 전체수입의 47.6%를 차지하며, 한국에서 수입은 890만 달러를 기록함.

 

태국 CCTV(HS Code 852580 기준) 국가별 수입현황

         (단위 : 백만 달러)

순위

국가

2007

2008

2009(1~9)

 

전체

314.4

327.1

286.4

1

일본

141.7

155.7

90.6

2

중국

102.7

89.3

67.6

3

대만

10.5

9.3

4.8

4

말레이시아

6.2

6.9

4.3

5

인도네시아

6.5

7.0

3.6

6

베트남

2.2

4.4

3.6

7

한국

8.2

8.9

3.5

8

미국

5.3

4.1

2.8

9

싱가포르

2.1

4.8

1.7

10

독일

0.7

1.0

1.3

자료원 : 태국상무부

 

□ 경쟁동향

 

 ㅇ 세계적으로 CCTV시장은 주도적인 브랜드없이 400개 이상의 업체가 경쟁을 벌이는데, 그 중 다수가 규모가 작은 업체임. 태국의 경우 주로 일본, 한국, 중국의 제품이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주요 업체현황은 아래와 같음.

 

 ㅇ Bosch

  - Bosch는 다용도 IP CCTV를 포함한 혁신적인 관련제품 4개를 선보이며,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음. 이 업체의 성공요소는 아래와 같음.

   · 잘 발달된 AS

   · 원스톱 솔루션 제공

   · 제조, 판매, AS를 포함한 통합서비스 제공

   ·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혁신으로 보안시스템분야 선도

 

 ㅇ 삼성전자

  - 삼성전자는 전 세계 CCTV시장의 3%를 차지, 7위의 시장점유율을 보임. 태국은 특히 삼성전자가 러시아, 인도네시아와 더불어 중점시장으로 선정했는데, 그 주요 이유는 다양한 종류의 CCTV제품을 제공하는 B2B사업의 성공가능성이 큰 시장이기 때문임.

  - 삼성전자는 가전, 반도체, 디지털 미디어, LCD패널, 휴대폰 네트워크와 같이 여러 제품을 제공하는 통합 솔루션 제공자를 지향함.

 

 ㅇ Sanyo

  - Sanyo는 태국 CCTV시장에서 15%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선두주자임. Sanyo는 안전에 관심이 높은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흥하기 위해 새로운 CCTV모델인 Mega Pixel을 출시했는데, 이 제품은 기존 CCTV보다 해상도가 10배나 높은 400만 픽셀의 해상도를 제공함.

  - Sanyo는 제품의 30%를 콘도와 같은 부동산 개발프로젝트에 납품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중소기업, 소매점, 일반 가정용이 차지함.

  - Sanyo의 Ranee Sitthikaew 판매부장에 의하면 경기침체로 가전제품의 판매는 위축된 반면 CCTV와 같은 보안제품은 판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Sanyo의 올해 CCTV 판매는 전년 1만5000대 판매에서 33% 증가한 2만 대가 예상됨.

 

 ㅇ JVC Sales & Service

  - JVC는 대만기업 Eon Tech의 보안제품에 자사의 CCTV시스템을 결합, 통합보안솔루션을 제공함.

 

□ CCTV 관련 프로젝트 현황

 

 ㅇ 방콕시는 올해 3000대의 CCTV를 추가로 설치할 예정임.

 

 ㅇ 수와나폼 공항은 보안을 강화하는 일환으로 CCTV 모니터를 현재의 755개에서 1074개로 증가할 예정임.

 

 ㅇ CAT Telecom은 Samut Prakan주에 2500만 바트(75만 달러) 규모의 CCTV시스템을 공급하기로 계약했음.

 

 ㅇ Ratchaprasong Square Trade Association(RSTA)는 최근 빌딩, 거리 등을 연결하는 보안시스템 프로젝트에 CCTV 등 보안장비 공급자로 Sanyo를 지정했음.

 

□ 진출 시사점

 

 ㅇ 태국의 유통업체와 최종 소비자는 가격에 민감하기 때문에 현재 CCTV시장은 일본이나 유럽 브랜드보다 가격이 30~50% 저렴한 중국제품이 큰 비중을 차지함. 따라서 한국제품이 태국시장에 새로 진출할 경우 이러한 중국제품과의 가격경쟁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대책 마련이 필요함.

 

 ㅇ 태국 현지의 에이전트는 제품의 홍보, 관련 정보 입수, 소비자와의 관계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좋은 현지 파트너 선정 또한 현지진출의 성공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ㅇ 한국산 CCTV시스템(HS Code 852580 기준)을 태국으로 수출 시 관세율은 3%이며, 부가세는 7%임.

 

 

자료원 : Kasikorn Research Center, The U.S. Commercial Service, 태국 상무부, 태국 관세청, 바이어 인터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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