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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웨이트, 저울 수요 증가로 수출전망 밝아
2009-10-18 김익환 쿠웨이트 쿠웨이트무역관

 

쿠웨이트, 저울 수요 증가로 수출전망 밝아

- 한국제품 수요자 평가 우수, 가격경쟁력 관건 -

 

 

 

□ 시장규모

     

  쿠웨이트에는 산업용 저울에 대한 소비시장이 잘 형성돼 있어 많은 사무실, 상점, 슈퍼마켓, 협동조합, 기타 여러 판매장소 및 제조업체에서 저울이 사용됨.

  - 저울은 정부기관에 벤더등록을 할 필요없이 바로 수입될 수 있는데 쿠웨이트에서는 대부분 독일, 이탈리아와 같은 유럽의 각종 저울이 취급되며 중국제품 수요도 많음. 바이어의 주요 결정요소는 품질과 가격임.

     

  상업용 저울, 산업용 저울, 산업공장이나 기타 용도의 계량설비 및 각종 관련 제품이 쿠웨이트 내에서 좋은 소비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나 이 품목을 취급하는 업체는 6, 7개 정도로 소수임.

  - 현지업체들은 이라크의 상황이 정상화된 후의 해당 시장에 주목하는데, 초기단계에 각종 물품이 필요하고 시장규모도 쿠웨이트에 비해 매우 크기 때문임. 이라크로 가는 대부분의 상품들은 쿠웨이트를 경유해 수출될 것인데, 지리적인 여건상 쿠웨이트가 요르단, 사우디아라비아, 시리아, 두바이 등에 비해 이라크와 훨씬 가깝기 때문임.

     

□ 수입동향

     

  재료를 포대(용기)에 주입하기 위한 정량저울 HS Code 84233000

 

            (단위 : US$ 천)

국가

2002

2003

2004

중국

104

74

108

독일

143

112

129

이탈리아

-

109

128

스위스

35

-

-

기타

176

162

238

총계

458

457

603

자료원 : 쿠웨이트 기획부(Ministry of Planning, Kuwait)

 

□ 경쟁력

     

  중국, 독일, 이탈리아는 각종 저울을 수출하는 주요 국가들이고 현재 중국에서의 수요가 많은데 이는 저렴한 가격 때문임. 일부 바이어들은 한국 저울이 중국제품보다 품질이 좋기 때문에 한국의 이러한 종류의 저울에 관심을 보임.

     

□ 관세

     

  운임 보험료 포함 가격의 5% 관세 부과

 

□ 상표

     

  참고할 만한 주요 상표는 다음과 같음.

 

상표

원산지

American Scale

미국

Fairbanks

미국

Yongkang Huihuang

중국

Shenzhen

중국

Kerin Digital

독일

 

  슈퍼마켓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전자저울

  - 표시화면 : LED

  - 규격 : 3㎏/0.2g, 6㎏/1g, 15㎏/1g, 30㎏/2g

  - 외부 용기 크기 : 64×40×39㎝

  - 중량 : 22㎏

     

□ 분석 및 평가

 

  해당 제품군을 현지에서 관측해 본 결과를 보여줌.

 

HS Code 84233000

구분

경쟁력

시장흡인력

     

     

     

     

     

     

     

     

 

  시장흡인력과 경쟁력은 중간 정도인 것으로 보임. 해당업체는 이라크시장에 쿠웨이트업체가 공급하게 될 경우 전망이 밝음. 가격 설정과 적절한 쿠웨이트 에이전트 선정이 시장진입을 결정지을 것임. 시장흡인력과 경쟁력이 중간 정도인 것을 고려할 때, 관련 업체는 관심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시장에 진입할 수 있을 것임.

 

□ 스와트(SWOT) 분석

 

강점

약점

- 시장 내 한국제품에 대한 평판

- 한국제품이 좋은 품질과 저렴한 가격을 구비한 것으로 평가되는 점

- HS Code 84233000의 제품은 수요변화가 적음. 수입국이 변하지 않는 점은 약점이자 위협으로 판단됨.

기회

위협요소

- 쿠웨이트가 이라크의 인프라 구축에 주요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큰 기회가 있다고 보임.

- 고객들이 제시된 제품군에 관심을 보임.

- 전략적 가격설정이 성공적인 시장진입에 도움이 될 것임.

- 이러한 제품부문의 수입(輸入)이 고정적인 점(수입통계가 수치를 나타냄.)

 

□ 시장진출 TIP

 

  소량물량 적극 수주로 바이어와의 유대 강화

  - 쿠웨이트 바이어들은 특히 소비재의 경우 초기에 대량주문을 절대 하지 않으며, 시장 판매현황 및 수요자들의 반응을 파악한 후 주문량을 점차 늘리므로 신규 거래 시 바이어의 소량주문 요구를 받아 줘야 함.

 

  철저한 가격시장으로 가격경쟁력 유지

  - 시장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경쟁국인 유럽제품보다 가격경쟁력이 있어야 함.

 

 

자료원 : 현지 수요자 의견 및 수입 에이전트 인터뷰 종합, 쿠웨이트 기획예산부 발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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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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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호 2016-06-15

    전자저울 인지 지시저울인지 확실치않으며 가격면에서 월등히 저렴하므로 접시지시저울을 수출할수 있는지 수산물 시장에서는 일본도 지시저울을 사용하고 있음 바닷물에는 전자저울을 사용할수없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