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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마케팅] 美, 운동화시장에 부는 거센 그린 바람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09-10-13
  • 출처 : KOTRA

 

美, 운동화시장에 부는 거센 그린 바람

- 친환경 운동화를 최초로 출시한 나이키사–

- 패션운동화까지 친환경 바람 거세

 

 

 

□ 친환경 운동화 선두 주자 나이키

 

 ○ 친환경 운동화 생산 출시

 

  - 나이키는 지난 2008년 1월 농구화의 최고의 히트제품인 에어 조단(Air Jordan)시리즈에 친환경 신제품인 에어 조단 XX3을 출시했음.

  - 나이키사는 에어조단 농구화를 새롭게 출시할 계획을 수립하면서 가장 효율적인 친환경 공법 및 디자인 그리고 재료를 사용해 생산해 운동화 시장에 친환경 트렌드를 새롭게 선보였음.

  - 친환경 운동화를 생산하기 위해 제품 설계단계에서부터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염두해 두었으며, 또한 원자재 선택에서부터 생산 공정까지 친환경과 효율성 향상에 전면인 검토와 연구를 실시했음.

  -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나이키 사의 혁신적인 친환경 농구화는 친환경 문제를 새로운 시각에서 접근한 혁신적인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음.

 

 ○ 나이키사의 친환경 운동화 특징

  - 나이키 사는 지난 2005년에 처음으로 효율성이 높은 친환경 디자인을 추진해 제품 생산할 때 쓰레기와 독성이 있는 접착제 사용을 줄였으며 재활용 원자재를 사용해 친환경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에게 어필했음.

  - 지난 3년간 이러한 친환경 제품 생산을 위한 노력과 경험 그리고 노하우를 바탕을 세계 최초의 친환경이며 전문가용 고급형 농구화인 에어 조단(Air Jordan)XX3이 태어났음.

  - 나이키사의 부사장인 Tinker Hatfield씨는 나이키가 출시한 에어조단 XX3은 스포츠용 운동화 중 최초의 친환경 운동화로 성능과 환경보호를 모두 염두에 두고 만든 제품이라고 강조했음.

  - 이 제품의 판매가격은 제품에 따라 약 185달러에서 230달러에 비교적 고가에 판매되며 최고 농구화 브랜드에 친환경을 고려한 프리미엄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음.

  - 에어 조단XX3 운동화는 접착제 사용을 크게 줄이기 위해 끼워 맞추는 퍼즐 형태의 조립생산을 위해 3D 바느질 기계를 새롭게 개발했으며 재생PET 병과 공장 바닥재에서 나오는 재생재료에서 추출한 폴리에스터를 사용해 친환경 제품 생산을 위해 크게 노력했음.

 

 

 

□ 성공요인 및 시사점

 

 ○ 나이키사 친환경 이미지 구축

  - 에어 조단 XX3이 시장에서 주목받는 이유는 나이키라는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에 최초로 친환경을 트렌드를 더해 운동화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기 때문임.

  - 성능을 최우선시 하는 선수용 운동화의 경우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여타 일반 운동화 제품에 비해 떨어질 수 도 있으나, 최초로 디자인과 생산 공정에서 친환경 재료를 사용하고 노력했다는데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으며, 이러한 노력은 일반 패션운동화시장으로 크게 확대됨.

 

 ○ 최근 급속히 확대되는 친환경 패션 운동화시장

  - 최근 패션 운동화시장에 친환경 그린 운동화 제품 출시가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친환경 소재인 유기농 섬유, 재활용 고무 및 폐플라스틱 물병 등에서 추출한 원료로 만든 운동화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 친환경 운동화제품 출시기 크게 증가했음.

  - 친환경 운동화를 생산 판매하는 대표적인 업체로는 Simple사가 있으며, 친환경 패션운동화의 선두기업으로 자리잡고 있음.

  - 특히 Simple 사의 친환경제품 라인인 EcoSNEAKS와 Green Toe는 재생 타이어 물병과 유기농 면 등과 같은 친환경 원료를 사용해 제품을 만들어 인체에 해를 줄이고 환경을 보존하는 제품을 생산해 큰 인기를 끌고 있음.

 

자료원 : Simple 사 홈페이지

 

 

자료원 : 나이키 홈페이지, Simple사 홈페이지, GreenBiz Intelligence, 시카고 비즈니스센터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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