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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소비자가 뽑은 품목별 'Top 5' 기업
- 트렌드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최선욱
- 2009-08-2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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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소비자가 뽑은 품목별 'Top 5' 기업
- 수년간 1위 지키던 기업, 하위업체나 신규업체에 자리 뺏기는 경우 많아 -
- 지나치게 고가나 저가 제품보다 중간가격 제품 선호 -
□ 개요
ㅇ 브라질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품목별 'TOP 5' 기업 조사결과, 최근 2~3년간 1위 자리를 유지하던 기업들이 2~3위 업체 또는 신규업체에 자리를 내준 경우가 다수 있는 것으로 나타남.
ㅇ 기업순위 변동의 가장 큰 이유로는 최근 2~3년간 구매력이 높아진 브라질 중간 및 저소득층 소비자들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남. 이들은 과거에 가격이 비싸 구매를 주저했던 제품들을 마음껏 구매하고 있으며, 지나치게 고가나 저가 상품보다 중간정도 가격의 상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밝혀짐.
□ 세부 내용
ㅇ 최근 상파울루슈퍼마켓협회(APAS : Associção Paulista de Supermercados)는 조사 전문업체 Nielsen과 함께 브라질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품목별 'TOP 5' 기업 조사를 실시함.
- APAS가 최근 5년 연속 실시하는 이 조사는 슈퍼마켓에서 판매되는 제품 중 식품, 음료제품, 위생 및 미용 제품, 청소용품, 기타 잡화 등 5개 분야 129개 품목을 선별해 소비자 선호도를 파악했으며, 브라질 주요 지역에 산재한 슈퍼마켓 형태의 7만5725개 소매판매점을 대상으로 실시함.
- 조사 대상지역은 슈퍼마켓형태의 점포가 밀집한 북동부와 중서부, 남동부, 남부 지역이며, 상파울루와 리우 데 자네이루 주도(州都)와 그 밖의 지역을 구분해 별도로 조사함.
- 품목별 'Top 5' 기업은 2008년 4월~2009년 3월 12개월간 매출량 기준으로 선정됐으며, 5위 안에 들더라도 시장점유율이 1% 미만인 기업은 제외했음.
□ 조사 대상품목
ㅇ 식품 : 쌀, 초콜릿, 과자, 커피, 요거트, 우유, 분유, 마요네즈, 마가린, 치즈, 아이스크림, 냉동감자, 밀가루, 인스턴트 수프, 식용유, 설탕 등
ㅇ 음료수 : 생수, 두유음료, 맥주, 차, 샴페인, 코냑, 청량음료, 주스 등
ㅇ 위생 및 미용 제품 : 생리대, 치약, 구강청결제, 칫솔, 1회용 기저귀, 화장지, 샴푸 등
ㅇ 청소용품 : 락스, 주방용 세제, 가구 광택제, 행주, 공기청정제, 세탁비누, 가루비누 등
ㅇ 기타 잡화 : 애완견용 사료, 자동차 광택제, 담배, 접착제, 종이냅킨, 전구, 건전지 등
□ 조사결과
구분
1위
2위
3위
4위
5위
초콜릿
Kraft
Garoto
Nestlé
Hershey
Arcor
인스턴트 국수
Nissin
Nestlé
Selmi
M. Dias Branco
Santa Amalia
토마토 페이스트
Fugini
Unilever
Hypermarcasi
Coniexpress
Predilecta
아이스크림
Unilever
Nestlé
Jundiá
Zecas
Tarumã
설탕
Cosan
Colombo
Alto Alegre
Guarani
Rubi
청량음료
Coca-Cola
Ambev-Pepsi
Schincariol
Dolly
Convenção
커피
Sara Lee
Santa Clara
Melita
Mitsui
Damasco
밀가루
Macedo
Predileto
Anaconda
Moinho do Nordeste
Moinho Paulista
과일요거트
Danone
Nestlé
Perdigão
Itambé
Vigor/Bertin
마요네즈
Unilever
Bunge
Cargill
Vigor/Bertin
Oderich
식용류
Bunge
Cargill
ADM
COAMO
COCAMAR
쌀
Josapar
Camil
Pirahy
SLC
Urbano
생수
Edison de Queiroz
Nestlé Waters
Coca-cola
Schincariol
Padre Manoel
맥주
Ambev
Femsa
Schincariol
Petrópol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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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량음료
Coca-cola
Ambev-Pepsi
Schincariol
Dolly
Convenção
과일주스 원액
Kraft Foods
Da Fruta
Jandaia
Serigy
Imbiara
생리대
Johnson&Johnson
Procter&Gamble
Kimberly-Clark
Santher
Ever Green
치약
Colgate-Palmolive
Unilever
Ramundo da Fonte
Suavet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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칫솔
Colgate-Palmolive
Johnson&Johnson
Procter&Gamble
Condor
PHB/Facilit
1회용 기저귀
Kimberly-Clark
Procter&Gamble
Mabesa
Aloes
Johnson&
Johnson화장지
Santher
Kimberly-Clark
Melhoramentos
Mili
Sepac
샴푸
Unilever
L’Oréal
Colgate-Palmolive
Procter&
GambleNiely
주방용 세제
Quimica Amparo
Bombril
Friboi
A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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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청정제
Ceras Johnson
Reckitt Benckiser
Bombril
K&M
Soin
세탁용 가루비누
Unilever
Procter&Gamble
Quimica Amparo
Asa
Hypermarcas
전구
GE
Osram
Philips
FLC
Sylvania
애완견용 사료
Nutriara
Master Foods
Mogiana
Nestlé Purina
Alisul
건전지
Microlite
Panasonic
Procter&Gamble
Energiz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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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ㅇ 브라질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품목별 'TOP 5' 기업 조사결과, 수년간 1위 자리를 유지하던 유명 기업들이 2~3위 업체 또는 신규업체에 자리를 뺏긴 경우가 다수 나타남.
ㅇ 'TOP 5'에 속하는 기업들이 전체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대부분 70% 이상이며, 품목에 따라서는 90% 이상을 점유하는 경우도 있음.
ㅇ 기업순위 변동의 이유로는 최근 2~3년간 구매력이 높아진 브라질 중간 및 중하 소득층 소비자들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남. 이들은 과거에 가격이 비싸 구매할 수 없었던 제품들을 구매할 수 있게 돼 한껏 고무된 상태이지만 지나치게 고가나 저가상품보다 중간정도 가격의 상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밝혀짐.
ㅇ 경제위기 이후 중간 및 저소득층 소비자뿐 아니라 대부분의 일반 소비자들도 제품구입 시 제조업체나 브랜드보다 가격을 우선 고려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며, 이 같은 고객수요를 만족시키는 상품, 즉 비교적 저렴한 가격을 구비한 우수한 품질의 제품이 다수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자료원 : 경제전문지 Valor Economico, 잡지 Super Varejo, KOTRA 상파울루KBC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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