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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업소용 주방기기는 '그린・고효율・Ethnic Food・Pre-Cooked'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8-25
  • 출처 : KOTRA

 

캐나다 업소용 주방기기시장 키워드 '그린, 고효율, Ethnic Food, Pre-Cooked'

- 한국 기업, 중국·동유럽제품과 경쟁 가능한 저가제품 개발 시급 -

 

 

 

유망사유 : 2010년 캐나다 업소용 주방기기 및 용품 시장규모는 2008년 대비 6~7%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냉장·냉동기기와 레인지 및 로스터·브로일러 관련 한국 제조기업들은 그린과 신속함에 초점을 맞춘 제품라인 확대 및 변경을 통해 캐나다시장 진출을 노려볼 필요가 있음.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 캐나다 외식업(Food Service)시장 규모

  - 2009년 캐나다 외식산업은 497억 달러 규모로 전체 캐나다 GDP의 4% 정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

  - 물가상승을 고려한 실질지수로 보았을 때 2007년부터 캐나다 외식업시장은 3.0% 정도의 성장을 유지해오고 있으며, 2009년에도 이와 비슷한 2.8% 성장을 기록할 것임.

 

캐나다 외식업시장 성장률 변화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캐나다 외식업협회

 

캐나다 외식업 종류별 2009년 예상 매출액

                                                                                                                (단위 : US$ 백만)

구분

Full-Service
Restaurant

Limited-Service
Restaurant

케이터러

술집

전체

예상 매출액

21,053.0

19,608.6

3,720.2

2,355.7

49,737.4

자료원 : 캐나다 외식업협회

 

  - 상기 표에서 나온 바와 같이 캐나다 외식업은 고급 레스토랑(Full-Service Restaurant)의 비율이 전체의 42.3%를 차지하며 시장을 이끌고 있음.

  - 캐나다 전역에 레스토랑, 카페테리아, 바, 케이터러(Caterer) 등 약 8만6000개의 외식업 관련 사업장이 있으며, 이 중 63%가 개인소유의 독립적인 사업장이고, 나머지 37%는 프랜차이즈 형식으로 나타남.

 

 ○ 캐나다 업소용 주방 기기 및 용품 시장규모

  - 2008년 캐나다 업소용 주방 기기 및 용품 시장규모는 약 16억1000만 달러를 기록한 것이며, 전통적으로 80%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는 것으로 조사됨.

  - 2010년 캐나다 업소용 주방기기 및 용품 시장규모는 2008년 대비 6~7%가량 상승할 것으로 전망됨.

  - 각종 경제지표 및 전망에 따르면, 캐나다가 전 세계 국가들 중 가장 빨리 경제불황을 회복할 기미를 보이므로 한국 기업들은 본격적인 외식업 호황으로 인한 업소용 주방기기 및 용품 수요가 급증하기 전에 캐나다화 강세로 인한 수입제품 가격경쟁력 강화를 바탕으로 미리 시장점유율 상승에 힘써야 함.   

 

□ 수요 특징

 

 ○ 불황 극복에 걸맞는 고효율기기 및 용품 수요 증가

  - 경기불황 극복을 위해 많은 외식업자들이 군살없는 운영(Lean Operation)을 하고 있으므로 이에 걸맞는 고효율 업소용 주방기기 및 용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 손님들을 상대로 한 음식가격 상승이 어려워짐에 따라 많은 외식업자들이 설치비와 운영자금 부담이 덜하면서 신속함과 공간활용능력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최신기술의 주방 기기 및 용품을 찾음.

  - 최근의 이러한 추세에 걸맞는 신기술을 이용한 주방기기로는 Combination 오븐, 극초단판 대류 오븐(Microwave Assisted Convection Ovens), 증기 대류 오븐(Steam Injected Convection Ovens), 유도가열기술을 이용한 기기 등을 꼽을 수 있음.

 

 ○ 그린트렌드가 대세

  - Starbucks등과 같은 유명 프랜차이즈 업소를 비롯해 소규모 업소들까지 친환경적 인테리어 디자인이나 장비에 대한 수요를 늘림.

  - 사업장의 전기 및 난방비를 절감시킬 수 있는 적외선 가스버너, 태양열패널, 고효율 온수히터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 고효율 소규모 장비 수요증가

  - 경기불황으로 인해 팁과 같은 불필요한 비용을 없애고 편리하고 빠른 음식 소비를 지향하는 현재 소비자들에게 맞춰 Take-out 음식과 미리 조리된 Prepared 음식 등의 수요가 증가함.

  - 커피, 차, 주스 등의 음료와 함께 웰빙형식의 가벼운 식사(Breakfast Sandwiches, 샐러드 등)를 제공하는 소규모 카페 등은 그 수가 날이 갈수록 증가함. 전통적으로 커피는 전체 캐나다 음료시장의 30%를 차지함.

  - 이들 사업장에 납품되는 신속하면서 저비용으로 비교적 많은 양의 음식조리가 가능한 초고속 주방용 조리대 오븐, Fryer, 토스터기, 커피머신 등 소규모 장비들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함.

 

 ○ 식품 및 사업장 안전보장제품 선호

  - 2008년 캐나다 최대 육가공업체인 Maple Leaf사의 식품오염으로 촉발된 리스테리아균 사태(20여 명 사망)는 식품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킴.

  - 실제로 수질 정화 및 정수 시스템을 갖춘 얼음제조기와 같이 식품의 오염을 철저히 방지해 주는 기술을 보유한 장비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음.

  - 사업장에서의 효율성을 높여주면서 직원들의 안전과 건강을 생각해주는 인체공학적 제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함.

     

 ○ 특화제품 수요증가

  - 다수의 레스토랑들이 양보다 질에 초점을 맞추면서 고객맞춤식(Customized) 주방 기기 및 용품 수요가 증가추세를 보임.

  - 여러 종류의 음식을 다루기보다 특별한 메뉴나 컨셉트를 기반으로 하는 레스토랑이 증가하면서 이를 충족시키는 주방 기기 및 용품 수요 역시 늘고 있음.

  - 각국 이민자 증가 및 새로운 맛을 찾는 고객들로 인한 Ethnic Food 수요증가는 이러한 음식에 알맞은 주방 기기 및 용품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음. 중국음식 관련 주방기기 및 용품 수요는 오래 전부터 지속적으로 성장을 했으며, 최근에는 일식과 중동국가 음식들과 관련된 주방 기기 및 용품 수요가 눈에 띄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 주방을 훤히 볼 수 있도록 설계된 오픈키친 레스토랑의 등장은 시각적 효과가 뛰어난 주방기기 및 용품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됨.

  - 또한 최근 신속함과 간편함을 컨셉트로 한 테이크아웃음식 전문점 등이 공항이나 쇼핑몰의 Mall Kiosk(중앙좌판대 형식의 판매점)에 많이 진출하면서 이들을 겨냥한  새로운 형식의 장비 수요 역시 증가함.

 

Mall Kiosk

자료원 : kiosko사 웹사이트

 

 ○ 2008년 캐나다 업소용 주방기기 및 용품 수입시장을 기준으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는 제품군은 다음과 같음.

 

2008년 캐나다 업소용 주방기기 및 용품 수입시장 대표 수요증가 제품

구분

음식 및 음료
가열·냉온기

커피·차 메이커

식기세척기

전기 Cooker,
Griller, Roaster

수입 성장률

21.7%

12.1%

9.2%

12.0%

자료원 : 미국 상무부

 

2. 경쟁 및 수입 동향

 

□ 현지 생산

 

 ○ 업소용 주방 기기 및 용품의 캐나다 현지생산은 다음과 같음.   

 

캐나다 업소용 주방 기기 및 용품의 현지 생산현황

                                                                                                   (단위 : US$ 천만)

연도

2006년

2007년

2008년

금액

73

75

75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 매년 생산량 중 약 60% 이상이 수출되며, 주로 미국으로 수출되므로 캐나다 현지생산 제품들은 캐나다 현지보다 미국시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음.

 

 ○ 주요 캐나다 생산업체 정보는 다음과 같음.

  - Garland Canada

   · 소재지 : 온타리오주 미시사가시

   · 종업원 수 : 275명

   · 연매출 : 5000만~7500만 달러

   · 담당자명(직위) : Mr. Ian Osborne(부사장)

   · 전화번호 : 1-905-624-0260

   · 팩스번호 : 1-905-624-5669

   · 웹사이트 : www.garland-group.com

 

  - SML Groupe Acier Inoxydable

   · 소재지 : 퀘백주 Quebec City

   · 종업원 수 : 180명

   · 연매출 : 2500만~5000만 달러

   · 담당자명(직위) : Mr Michel Pelletier(사장)

   · 전화번호 : 1-418-872-5170

   · 팩스번호 : 1-418-872-5179

   · 이메일 : info@sanimetal.com

   · 웹사이트 : http://www.sanimetal.com/en/index.html#

 

  - AMF Canada

   · 소재지 : 퀘백주 Sherbrooke시

   · 종업원 수 : 150명

   · 연매출 : 2500만~5000만 달러

   · 담당자명(직위) : Mr Claude Lajeunesse(운영 이사)

   · 전화번호 : 1-819-563-3111, 1-800-255-3869

   · 팩스번호 : 1-819-821-2832

   · 웹사이트 : www.amfbakery.com

     

   - Doyon Equipment Inc.

   · 소재지 : 퀘백주 Liniere시

   · 종업원 수 : 60명

   · 연매출 : 1000만~2500만 달러

   · 담당자명(직위) : Mr. Karl Doyon(부사장)

   · 전화번호 : 1-418-685-3431

   · 팩스번호 : 1-418-685-3948

   · 이메일 : doyon@doyon.qc.ca

   · 웹사이트 : http://www.doyon.qc.ca/

 

 ○ Garland Canada사는 캐나다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업소용 오븐, 가열기구 및 Fryer 제조업체이며 최근에 미국계 세계적 종합 업소용 주방기기업체인 Manitowoc Foodservice사에 인수됨.

 

 ○ 그 외 캐나다에 생산시설을 가진 대표적 외국계 기업으로는 미국에 본사를 두는 Hobart사와 식기세척기 전문업체인 Champion Moyerdiebel사를 꼽을 수 있음.

 

□ 수입동향

 

 ○ 업소용 주방기기 및 용품들을 포함하는 HS Code군들은 다음과 같음.

 

캐나다 업소용 주방기기 및 용품 HS Code

HS Code

설명

8210

수동식 기계기구(음식물 조리용, 중량 10kg 이하인 것)

732410

싱크대(스테인리스 스틸)

841720

비전기식 오븐 (베이커리용 포함)

841810

냉장·냉동고(분리된 외부도어를 갖춘 것)

841869

기타 냉장·냉동 기기

841899

냉장·냉동 기기 부품

841981

뜨거운 음료제조용, 음식물 조리사 가열용의 기기

842219

업소용 식기세척기

851660

기타의 오븐, 쿠커·조리판·보일링링·그릴러와 로스터

851671

전기 커피·티 메이킹 머신

자료원 : 미국 상무부(U.S. Commercial Service)

 

 ○ 상기 언급한 품목들의 2008년 총 캐나다 수입은 캐나다화 강세로 인한 수입요건 완화로 2007년 대비 7.4% 증가한 14억3996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캐나다 전체 업소용 주방 기기 및 용품 시장의 약 90%에 해당하는 규모임.

  - 2009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보이는 캐나다화 강세는 업소용 주방 기기 및 용품 수입시장에 지속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됨.   

     

캐나다 업소용 주방 기기 및 용품 수입시장 현황

    (단위 : US$ 백만)

연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금액

1,052

1,194

1,341

1,440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캐나다 업소용 주방 기기 및 용품 수입시장 추이

                                                                                                    (단위 : US$ 십만)

순위
(2008년 기준)

국가

2006년

2007년

2008년

1

미국

7,490

7,899

8,335

2

멕시코

1,490

1,847

2,076

3

중국

1,456

1,828

1,968

4

대한민국

467

482

452

5

이탈리아

248

339

364

6

독일

210

275

280

7

스위스

111

111

163

8

호주

29

93

117

9

프랑스

64

67

91

10

일본

37

63

65

총합계

11,942

13,412

14,400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 전통적으로 선두자리를 지켜온 미국은 2008년 캐나다 업소용 주방기기 및 용품 수입시장에서도 57.9%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함.

  - 미국과 함께 멕시코와 중국이 그 뒤를 잇고 있으며, 이들 3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2008년 수입시장 상위 3개국의 전체 업소용 주방기기 및 용품 수입시장 점유율은 86.0%(멕시코와 중국은 각각 14.4%, 13.7% 기록)로 나타남에 따라 이들 3개국이 사실상 시장을 독점함.

  - 한국은 2008년 캐나다 업소용 주방기기 및 용품 수입시장에서 3.1%의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냉장·냉동고, 오븐, 쿠커·조리판·보일링링·그릴러와 로스터, 냉장·냉동기기 부품 부문에서 대부분의 실적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한국산 업소용 주방기기 및 용품 주요 수입제품군

            (단위 : US$ 천)

순위(2008년 기준)

제품군 (HS Code)

2008년

1

냉장·냉동고(841810)

30,581

2

기타의 오븐, 쿠커·조리판·보일링링·그릴러와 로스터(851660)

13,157

3

냉장·냉동 기기 부품(841899)

622

4

기타 냉장·냉동 기기(841869)

446

5

뜨거운 음료제조용, 음식물 조리사 가열용의 기기(841981)

217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 경쟁동향

 

 ○ 주요 경쟁회사로는 미국의 Welbilt, Middleby, Premark사 등이 있으며 몇몇 캐나다 거대 유통업자들은 이들 회사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일례로 온타리오주의 Escan Supply Company는 Middleby의 캐나다 대리인 역할을 하고 있음.

 

회사명

연락처

팩스

이메일

Escan Supply Company Inc.

1-416-674-9732

1-866-273-2095

cbuller@escansc.com

자료원 : Middleby사 웹사이트

 

 ○ 한 업계 관계자는 한국산 업소용 주방기기 수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냉장·냉동 기기의 경우 미국 True사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다고 전함.

 

 ○ 한국 기업들의 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보이는 제품군들의 세금 전 소매가격 동향은 '캐나다, 업소용 주방기기 및 용품 가격 동향' 첨부파일을 참조 바람.

 

□ 한국산 제품 현지평가

 

 ○ 한국산 냉장·냉동기기, 인덕션 레인지, 로스터는 좋은 평가받고 있어

  - 업소용 주방기기 및 용품 관련 업계 종사자들은 한국산 냉장·냉동 기기, 인덕션 레인지, 로스터에 대해 좋은 평가를 내림.

  - 최근 중국과 동유럽 국가들의 저가제품 공세로 한국산 제품들은 가격면에서 이들과 치열한 경합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   

  - 하지만 토론토KBC가 직접 접촉한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품질과 회사 이미지를 고려해 이들 중국과 동유럽 국가들의 제품을 취급하지 않는 업체들은 적절한 가격경쟁조건을 갖추고 비교적 좋은 이미지를 갖춘 한국 제품의 구입을 원하고 있다고도 전함.

  -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우수한 품질과 중국 및 동유럽 국가들과 견줄 수 있는 가격경쟁력 확보에 임하고, 역샌드위치 전략을 제대로 구사한다면 한국산 제품의 수출 증가는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한국산 제품에 관심있는 유통업자

회사명

연락처

웹사이트

Distex M &M Inc

1-514-382-3620

info@distex.ca

www.distex.ca

Nella Cutlery &Food Equipment

1-416-740-2424

info@nellacutlery.com

www.nellacutlery.com

자료원 : 각 회사 웹사이트 및 담당자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 트렌드에 적합한 제품라인 확대 및 변경을 통한 기회 창출

  - 식품과 사업장의 안전을 보장해주거나 특정 컨셉트를 타깃으로 한 특화제품들의 수요가 높아지므로 이에 적합한 제품라인 확대 및 변경이 시급할 것임.

  - 뿐만 아니라 최근의 경제불황으로 인해 가격경쟁력, 그린화, 고효율 소규모 장비 등이 새로운 키워드로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충족시키는 제품 개발 역시 필요함.

  - 정부 기관이나 학교에 이미 준비된 음식을 납품하는 계약이나 바쁜 사회인들을 겨냥한 슈퍼마켓들의 Pre-cooked 음식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이를 겨냥한 주방기기 및 용품 개발에도 관심을 갖는 것이 바람직함.

 

 ○ AS 문제 해결 보장 필요

  - 캐나다 고객들이 미국산 제품을 선호하는 대표적 이유 중 하나로는 제품 문제 발생 시 수리가 용이하다는 점을 꼽을 수 있음. 한편 한국산 제품의 경우 미국산 제품에 비해 이러한 AS 문제 해결 서비스 제공이 어려운 것이 사실임.

  - 2008년 5.4%로 가장 높은 시장성장률을 기록한 Limited-Service Restaurant은 2009년에도 성장이 가장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됨. 한편 신속함을 주무기로 삼고 있는 Limited-Service Restaurant들의 경우, 주요 주방용 기기 부속품이 고장날 경우 이를 방치할 시간적 여유가 없으므로 현재 가장 좋은 활약을 펼치는 Limited-Service Restaurant들을 더욱 적극적으로 공략하기 위해 AS 문제 해결 보장이 꼭 필요함.

 

 ○ 고객 접근 강화

  - 캐나다 시장 진출을 계획하는 기업들은 전시회 참가, 관련 매거진을 이용한 프로모션 활동, 잠재 End User를 위한 기술적 조언 제공, 적극적인 판촉활동 등을 통해 능동적으로 고객에게 다가가야 할 필요가 있음.

  - 업소용 주방 기기 및 용품 시장과 관련한 캐나다 전시회 목록은 다음과 같음.

 

전시회 목록

전시회명

일시

장소

웹사이트

Canada Restaurant and Food Association Show

2010.3.7~9

Direct Energy Centre Toronto, ON

http://www.crfa.ca/tradeshows/crfashow/

Hotel and Restaurant Suppliers Association Salon Rendez-Vous Show

미정

Place Bonaventure Montreal, QC

http://www.afhr.com/en/index.asp

Salon Rest-Hote

2009.10.4~6

Centre de foires Quebec City, QC

http://www.rest-hote.com/

자료원 : 미국 상무부 및 각 전시회 관련 웹사이트

 

 ○ 적절한 유통구조 이용

  - 업소용 주방기기 및 용품 시장의 주요 유통채널은 크게 자사 세일즈팀을 통한 최종 소비자에 직접 판매와 세일즈 에이전트나 대리인을 통한 판매로 나뉨.

  -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캐나다 업소용 주방기기 및 용품시장에서 지역 기반 에이전트나 대리인들은 수입제품에 대한 조언, 관세 절차, 시장 수요 등 유용한 정보를 바탕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음.

  - 캐나다에서는 특정지역을 무대로 활동하는 회사들이 많은 만큼 효과적인 비즈니스 경영을 위해 지역 기반 대리인이나 지사를 가진 벤더들을 선호하는 경향이며, 이러한 경향은 주요 대도시에서 더욱 심한 것으로 나타남. 그러므로 가장 원만한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주요 지역별로 해당 지역의 에이전트나 대리인을 활용하는 전략이 바람직함.

  - 70% 이상의 시장이 온타리오주, 퀘백주, 브리티시 컬럼비아주 등에 집중됐지만 이들 지역뿐만 아니라 빠르게 시장이 확대되는 캐나다 동부 해안가 지방이나 중서부 지방에도 해당 지역 에이전트나 대리인을 확보할 필요가 있음.

 

□ 관세·비관세 장벽(쿼터, 표준, 인증, 규격, 통관)

 

 ○ 관세

  - 업소용 주방기기 및 용품을 포함하는 제품군들의 관세는 다음과 같음.

 

HS Code

설명

관세

GPT

MFN

8210

수동식 기계기구(음식물 조리용, 중량 10kg 이하인 것)

무관세

무관세~6%

732410

싱크대(스테인리스 스틸)

5%

7%

841720

비전기식 오븐(베이커리용 포함)

무관세

무관세

841810

냉장·냉동고(분리된 외부도어를 갖춘 것)

무관세~5%

무관세~8%

841869

기타 냉장·냉동 기기

무관세

무관세

841899

냉장·냉동 기기 부품

무관세

무관세

841981

뜨거운 음료제조용, 음식물 조리사 가열용의 기기

무관세

무관세

842219

업소용 식기세척기

무관세

무관세

851660

기타의 오븐, 쿠커·조리판·보일링링·그릴러와 로스터

무관세~5%

무관세~8%

851671

전기 커피·티 메이킹 머신

5%

8~9%

주 : GPT는 한국과 중국 등에 적용되며, MFN은 대만, 일본, 미국, 유럽 국가 등에 적용

자료원 : 캐나다 관세청

 

 ○ 인증 및 규제

  - 전기를 이용한 업소용 주방 기기 및 용품의 경우, 캐나다 업체들은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성능과 안전성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수입상품에 대해 CSA(Canadian Standard Association)나 UL 인증을 요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 캐나다 바이어들은 제품이 CSA나 UL 인증을 취득하지 않은 경우, 제품의 시장성이 증명됐다고 해도 인증취득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부담 때문에 거래추진을 주저하는 경향이 많음. 따라서 인증취득 비용을 어느 쪽이 부담할 것인지 갈등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 처음부터 인증을 취득한 수출업체와의 거래를 선호함.

  - UL 인증을 확보하는 제품은 CSA와 UL 간 상호 호혜협정(Reciprocal Agreement)에 의해 손쉽게 CSA 인증을 취득할 수 있음.

  - 한국 수출업체들은 인증취득 전 현지 바이어들과의 충분한 상담 후 제품의 시장성, 인증취득 비용 및 시간 등을 고려해 인증취득 결정을 내릴 것을 권고함.

 

주요 인증기관

기관

웹사이트

연락처

The Canadian Standards

Association(CSA)

http://www.csa.ca/cm/home

1-416-747-4000

1-800-463-6727

sales@csa.ca

Underwriters' Laboratroies
 of Canada(ULC)

http://www.ulc.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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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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