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네덜란드, 애완동물 전문용품시장 성장세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윤예찬
  • 2009-07-30
  • 출처 : KOTRA

 

네덜란드, 애완동물 전문용품시장 성장세

- 인구 고령화 및 환경적인 영향으로 애완동물 관심 높음 -

- 애완동물 꾸미기 위한 애완용품 수요 증가 -

- 한국과는 다른 애완동물문화를 고려한 애완용품 출시 필요 -

 

 

 

□ 네덜란드 애완동물 현황

 

 ○ 선진국의 특징 중 하나는 국민들이 애완동물을 많이 기르는 것으로 삶의 질이 높고 여유롭기 때문에 애완동물을 기를 수 있는 여력이 존재

 

 ○ 네덜란드 또한 애완동물을 키우는 데 적합한 환경과 조건을 갖춤.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택에서 살고 있고 주변에 애완동물을 산책시킬 수 있는 공원 등의 공간이 마련돼 있음. 애완견을 키우는 사람은 매일 집 주변을 돌면서 애완견을 산책시키고 대소변을 보게 함.

 

 ○ 네덜란드 가구의 55%가 애완동물을 키움.

  - 애완동물을 키우는 가구 중 49%가 고양이, 36%가 개, 11%가 물고기를 기르고 있음

 

네덜란드 종류별 애완동물 수

(단위 : 백만 마리)

 

 ○ 네덜란드 인구가 고령화되는 것과 함께 애완동물도 나이가 많아짐.

  - 애완동물에 투자하는 비용이 수명과 연관된다고 분석하는 의견도 있음

 

13살 이상된 개와 고양이 비중

 

 ○ 최근에는 애완동물 주인들이 애완동물을 단순히 동물로 여기지 않고 가족구성원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높아짐. TNS Nipo 조사에서 응답자의 70~80%가 애완동물이 가족구성원으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응답

 

 ○ 애완동물 주인들은 갈수록 애완동물의 건강을 중요시하고 애완동물의 스타일을 자신의 이미지와 라이프스타일에 맞추고 있음.

  - 응답자의 41%는 애완동물용 의류판매가 증가할 것이라고 대답

  - 애완동물 사료도 적은 대변 횟수, 윤기있는 털, 강한 이빨을 보장하는 고급사료를 선호

  - 애완동물 화장소도 매년 늘고 있음.

 

□ 시장현황

 

 ○ 연도별 애완용품 소비현황

            (단위 : 유로)

연도

총소비

가구당 소비

1인당 소비

2006년

1조2,000억

165

73

2007년

1조5,000억

206

91

 

 ○ 2007년 애완용품시장은 1조5000억 유로로 계속 증가하고 있음.(2007년 대비 25% 성장)

  - 2007년 가구당 애완용품 소비는 206유로였으며, 동물병원비 지출은 62.20유로

 

 ○ 애완동물을 살리기 위해 응답자의 14%가 병원비 지출에 상한선을 두지 않는다고 했음.

  - 평균 최대 병원비 지출의향 금액은 787유로

 

□ 유통현황

 

 ○ 애완용품은 주로 애완용품 전문점과 가든센터에서 판매됨. 사람들은 특별한 애완용품이 필요할 경우 전문점을 찾으며, 동물사료 같은 일반적 제품은 전문점과 슈퍼마켓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애완용품 유통구조별 점유율

 

□ 시사점

 

 ○ 한국은 주로 애완견을 기르지만 네덜란드는 고양이를 더 많이 키움.

 

 ○ 네덜란드는 애완견을 기르는 방식이 한국과 다름.

  - 한국에서는 애완견을 집 안에서 키우며, 대소변을 집 안에서 보게 하지만 네덜란드에서는 애완견을 데리고 집 밖 공원으로 자주 산책을 가며, 그곳에서 대소변도 보게 함.

 

 ○ 또한 한국은 대부분 작은 애완견을 기르지만 네덜란드에서는 덩치가 큰 애완견을 많이 키우는 편

  - 이러한 이유로 인해 애완견에 옷을 입히는 것이 생소하며, 기본적인 애완용품만을 사용

  - 하지만 애완동물의 라이프스타일을 중요시하면서 옷을 포함한 다양한 애완용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진출전략

 

 ○ 네덜란드에는 애완견 못지 않게 고양이도 많이 키우므로 고양이용품을 공략할 필요가 있음.

 

 ○ 한국과 네덜란드의 애완동물 기르는 방식이 다르고 애완동물의 덩치가 한국의 것보다 많이 크기 때문에 이에 알맞은 제품을 개발해야 함.

 

 ○ 한국에서는 이미 애완동물에 옷을 입히는 등 애완동물의 라이프스타일이 발달한 편. 이와 관련한 새롭고 다양한 애완용품을 네덜란드에 선보이면 소비자들의 호응이 있을 것이라 판단됨.

 

 

자료원 : HBD(소매협회), MD Weekly(전문정보포털), NVG(애완동물 사료협회), KOTRA 암스테르담KBC 자체 수집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네덜란드, 애완동물 전문용품시장 성장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