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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시베리아), 불황기 맞아 인터넷쇼핑 '활기'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09-05-04
  • 출처 : KOTRA

 

러시아(시베리아), 인터넷쇼핑 ‘활기’

- 불황으로 가격을 우선시하는 소비경향 뚜렷 -

- 인터넷쇼핑 미개척지로 당분간 지속확대 전망 -

- 향후 소비자 보호제도 등 정비 필요 -

     

 

 

□ ELDORADO의 성공 사례

     

 ㅇ 글로벌 경기침체 속에 국제 원자재 가격이 하락하면서 자원 수출에 의지하던 러시아도 불경기에 따라 소비 하락세가 뚜렷해지는 가운데 인터넷 쇼핑몰 매출은 오히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관심을 끌고 있음.

  - 러시아 인터넷쇼핑 규모에 대한 정확한 통계는 없고 연간 약 60억~70억 달러 정도로 추정됨.(이 중 B2B 점유율 약 70%)

     

 ㅇ 러시아 내 대형 가전유통업체 중 하나인 ELDORADO사가 운영하는 인터넷 쇼핑몰(www.eldorado.ru)의 2009년 1~2월 매출액이 약 65% 증가함.

  - 이 업체의 인터넷을 통한 매출은 주로 노트북, LCD TV, 세탁기, 냉장고 등에서 이뤄졌고, 이 제품들이 전체 매출액의 약 70%를 점유함.

     

 ㅇ 온라인 마켓을 실제 매장 보유·미보유 업체로 구분할 경우 러시아는 매장을 실제 보유하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 업체에 특히 수요가 많은 것으로 나타남. 이에 따라 기존 매장 보유업체들의 온라인 쇼핑몰 진출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음.

      

ELDORADO 쇼핑몰(www.eldorado.ru) 초기화면

 

□ 인터넷 쇼핑몰 확대 요인

     

 ㅇ 러시아 온라인 쇼핑업은 배송, 소비자 보호 등 여러 측면에서 선진국에 비해 아직 부족한 점이 많은 상황임. 소비자들은 우선 실제 매장방문을 통해 제품사양 등을 구체적으로 확인한 후 동일제품을 온라인을 통해 저렴하게 구입하는 패턴이 보편화돼 있음.

     

 ㅇ 시베리아지역은 그동안 인터넷 사정과 광할한 영토에 따른 제품 배송문제 등으로 그동안 인터넷쇼핑이 러시아 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상황임. 최근 불황기를 맞아 매년 약 50~70% 성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발전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망됨.

     

 ㅇ 현지 소비자 성향 설문조사 결과 구매자들이 인터넷 쇼핑몰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보다 다양한 제품군 및 저렴한 가격임. 실제로 러시아는 중간 유통단계의 마진율이 높기 때문에 인터넷쇼핑을 하면 대부분의 제품을 약 5~25%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한 것으로 조사됨. 여기에 신상품도 실제 매장 진열대에 나타나기 전에 온라인을 통해 먼저 소비자들에게 선보인다는 점도 온라인쇼핑을 선호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 핸드폰, 여행상품 등으로 품목군 확대 추세

     

 ㅇ 최근 매출액 증가를 보이는 업체들을 보면 ELDORADO 외에도 Technosila, Euroset 등을 들 수 있음. 이 업체들은 최근 공통적으로 일반 매장의 매출은 감소하는 반면, 온라인 판매는 증가하는 현상을 겪음.

  - Technosila(www.nvsb.tehnosila.ru)는 인터넷 쇼핑몰 사업을 확대하며, 최근 시베리아지역 주요도시 중 하나인 케메로보지역에 새로운 인터넷 매장을 개설한 바 있음.

    

Technosila(www.nvsb.tehnosila.ru) 온라인 쇼핑몰 초기 화면

 

   * 참고로 러시아는 광할한 영토로 인해 제품배송 등에 어려움이 많아 메인사이트 내에 도시별 개별 온라인 매장을 별도 개설해 운영하는 경우가 많으며, 지역별로 제품의 종류 및 가격 등에서도 차이를 보이고 있음.

     

 ㅇ 휴대폰 및 관련 액세서리 판매업체인 Euroset사도 2008년 말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했으며, 일반 매장에 비해 제품 판매가가 약 20~40% 차이나는 것으로 나타남.

 

Euroset 노보시비르스크 쇼핑몰(nsk.euroset.ru) 초기화면

 

 ㅇ 노트북, 핸드폰 등 전자제품 외에도 최근에는 항공권(20% 증가), 여행상품(13% 증가)의 온라인 구매도 증가하고 있음. 러시아 내 2대 항공사이며, 시베리아 최대 항공사인 Sibir항공은 지난 2007년부터 인터넷을 통한 e-Ticket 발권을 시행 중으로 기간에 따라 최대 50%까지 저렴한 가격으로 항공권 구매가 가능함.

  - 한편 항공권의 경우 가전제품 등과 달리 매출액이 최근 정체상태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일반 소비자들이 인터넷을 통한 제품 구매시에도 아직 현금 지불을 선호하는 반면, 항공권은 카드 또는 은행을 통해서 구매해야 하기 때문임.

  - 러시아는 아직 금융시스템이 선진국에 비해 뒤쳐져 있고 일반인들의 제도금융에 대한 신뢰가 약해 인터넷을 통한 제품 구매시에도 신용구매보다 이체, 우편 송금을 통한 결재나 배달 시 현금으로 지불하는 비중이 매우 높은 편임.

     

□ 전망

     

 ㅇ 최근 시베리아지역 설문 결과에 따르면, 러시아 내 인터넷 사용자의 77%만이 인터넷을 통한 제품 구매경험이 있다고 밝혀 향후 일정 수준에 다다를 때까지 시장전망은 밝은 편임. 인터넷을 통한 구매가 선호되는 제품으로는 책이 42%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전자제품(TV, 카메라, 비디오카메라) 33%, 비디오, DVD, 게임 등이 29%, 음반 23%, 소프트웨어 23% 등으로 나타남.

     

 

자료원 : www.oborot.ru, www.gorn.ru, new.retail.ru, www.procontent.ru, mobilnik.ua,  www.eldorado.ru, nvsb.tehnosila.ru, nsk.euroset.ru 등 주요 언론자료, 관련 기업사이트, 기타 노보시비르스크KBC 보유 자료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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