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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스탄, 글로벌 자동차기업 해외구매 확대 추진
  • 트렌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정영화
  • 2009-02-23
  • 출처 : KOTRA

 

파키스탄, 글로벌 자동차기업 해외구매 확대 추진

- 파키스탄 자동차 부품 수입시장 23% 급성장 -

- 우리제품 이미지 양호, 시장 진출 유망 -

 

 

 

유망사유 : 엔고 및 현지 생산 자동차 부품 가격 상승으로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의 해외구매 조달 확대 추진으로 국내 자동차 부품 진출 유망

 

1. 시장동향

 

 ㅇ 파키스탄 자동차산업은 지난 10년간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해오고 있으며 정부는 향후 50만 대까지 증산 예정으로 자동차산업 발전에 따라 자동차 부품도 증가하고 있음.

  - 생산대수 : 4만8000대('96) → 18만7197대('07) → 50만 대('11)

  - 종류별 : 승용차(16만4710대), 버스(1143대), 트럭(2만1344대)

 

 ㅇ 도요타 등 세계 주요 자동차 기업들이 파키스탄 내 정정불안 및 기술 부족으로 주요 부품을 해외에서 수입 생산하는 CKD 방식으로 자동차 생산하고 있음.

  - 도요타(6만 대), 스즈키(7만 대), 현대(1만 대)

  - 자동차 부품의 50% 이상, 파키스탄 내 생산제품 의무 사용 추진

 

파키스탄 자동차 생산현황

                                                                                                                               (단위 : 대)

구분

2005/6년

2006/7년

2007/8년

승용차, 지프, LCVS

153,248

161,195

187,644

오토바이

603,084

681,752

641,031

트랙터

39,745

44,274

53,256

트럭

3,746

3,655

4,993

버스

625

758

1,143

자료원 : Pakistan & Gulf Economist

 

 ㅇ 현지 진출한 이 글로벌 자동차기업들이 최근 엔고 및 현지 자동차 부품 생산 단가 인상으로 글로벌 소싱을 강화하고 있어 우리나라 자동차기업의 진출 가능성이 매우 높음.

 

2. 경쟁 및 수입동향

 

 ㅇ 자동차 부품 수입시장은 증가추세를 보이나, 정부의 정책에 따라 매년 수입에 큰 차이를 보임.

 

 ㅇ 2006/7년에는 전년대비 23.1% 감소한 4800만 달러가 수입됐으나, 2007/8년에는 전년대비 23.3% 증가한 6000만 달러가 수입됐고, 2008/9년 7월부터 12월까지는 세계 경제 위기 영향으로 전년보다 17.2% 감소한 2900만 달러가 수입됨.

 

 ㅇ 국가별로는 일본이 2000만 달러를 수출, 전체시장의 약 36%를 점유,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싱가포르가 1700만 달러, 태국 470만 달러, 중국 468만 달러, 한국 350만 달러를 기록함.

 

 ㅇ 특히 최근에는 도요다 등 일본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들이 엔고로 인해 일본으로부터의 수입은 줄이는 대신 태국으로 부터 수입은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ㅇ 수출입시 관세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언더밸류가 심한 현지 상 관행을 감안할 때, 실제 수입금액은 현 수입금액의 2~3배 이상 될 것으로 추정됨.

 

파키스탄 자동차 부품 수입현황(HS Code 8708)

                                                                                                                     (단위 : 천달러, %)

구분

2006/7년

2007/8년

2008/9(1월)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일본

22,201

-27.5

20,653

-6.8

10,798

-20.5

싱가포르

6,210

22.1

16,970

173.2

8,435

-17.6

태국

3,316

-18.2

4,701

41.8

3,160

10.7

중국

4,094

-13.7

4,689

14.5

1,812

-29.4

한국

3,087

-67.5

3,514

13.8

822

-59.2

독일

1,392

47.5

2,074

48.9

828

-22.5

영국

349

330.8

1,884

439.8

832

-35.3

프랑스

231

-

1,034

347.6

403

46.0

합계

48,920

-23.2

60,338

23.3

29,582

-17.3

주 : 회계연도 7월1일부터 익년 6월 30일

자료원 : State Bank of Pakistan

 

 ㅇ 우리나라의 대 파키스탄 자동차 부품 수출은 2007년 39.4% 감소한 1700만 달러를 기록한 이후 점차 회복, 2008년에는 전년대비 7.2% 증가한 18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09년 1월에는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전년 동기대비 1.9% 증가한 130만 달러를 기록함.

 

 ㅇ 우리나라 주요 수출 제품은 필터·팬벨트·베이링·가스킷·안전벨트 부품 등 액세서리보다는 주요 부품이 주류를 자치하고 있음.

 

대 파키스탄 자동차 부품 수출현황

                                                                                                                   (단위 : 천달러, %)

구분

2007

2008

2009(1월)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자동차 부품(MTI : 742)

17,230

-39.4

18,461

7.2

1,264

1.9

자료원 : KOTIS

 

3. 진출방안 및 유의사항

 

 ㅇ 파키스탄은 인구 1억6000만 명의 거대한 유망 잠재시장으로 소득 증가에 따라 자동차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자동차 부품 수요도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ㅇ 특히 최근에는 엔고 및 현지 생산단가 인상으로 현지 부품 공장들도 생산보다는 해외에서 부품을 구매, 현지에서 조립해 주요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에 납품하고 있음.

 

 ㅇ 따라서 현지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 및 글로벌 자동차 벤더등록 기업들과 협력해 도요타 등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에 공급하는 방안이 바람직함.

 

 ㅇ 또한, Indus Auto의 Mr. Iqbal은 한국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좋고, 또한 품질이 우수해 향후 진출 가능성이 높다며,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현지 진출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함.

 

 

 정보원 : 파키스탄 자동차생산자협회, KOTRA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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