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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소방장비 교체 800억원 예산집행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2-12
  • 출처 : KOTRA

 

인도, 소방장비 교체 800억 원 예산집행

- ‘08년 11월, 뭄바이 테러영향으로 보안·구조장비 대대적 교체 노력 -

 

 

 

유망사유 : 지난 해 11월 뭄바이 테러사건에서 뭄바이 시의 대표적 아이콘인 TAJ 호텔이 테러의 화마로 인해 큰 피해를 볼 때 효율적이지 못한 장비로 인해 효과적인 소화작업이 이뤄지지 못하는 장면이 전 세계에 보도된 바 있음. 이에 따라, 소방장비 및 관련 보안장비의 현대화 필요성이 부각됐으며, 뭄바이 시에서는 800억 규모의 소방장비 현대화 예산집행을 계획하고 있음.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 인도 소방장비시장은 2007년 정부에 의한 소방장비 및 개인 소방장비 시장을 합쳐 1억9700만 달러이며, 매년 20%가량의 성장세를 보이며 2008년에는 2억2500만 달러로 성장추세에 있음.

 

 ○ 전체적으로 인도의 소방장비는 상태는 매우 낙후한 상태이며, 특히 소방차, 사다리차 및 소방수 보호복의 교체 및 증설이 불가피한 상황이기 때문에 관련 제품의 시장규모는 점차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수요 특징

 

 ○ 2008년 11월 인도 역사상 최악의 테러사건으로 기억될 뭄바이 테러는 인도 국민들에게 대테러 진압능력 및 소방시설의 중요성을 깨우쳐준 계기가 됨.

 

 ○ 당시 전 세계에 중계됐던 뭄바이 소방관들의 복장은 1887년 대영제국 시절의 소방관 유니폼 디자인이 현재까지 사용되던 모습이었으며, 노후된 소방차 및 사다리차가 제구실을 해내지 못하는 모습이 전 세계에 여과없이 노출됐음.

 

자료원 : Times of India

 

 ○ 이에 뭄바이 시는 2009~10회계연도의 예산을 2008~09년 14억5560만 루피에서 두배 가까이 증가한 27억9560만 루피(약 800억 원)로 증가하면서 소방장비 현대화 작업에 착수함.

 

뭄바이 시 소방장비 신규구매 상세내역

세부내역

예산규모

고가 사다리

23억 원

소방진압차

55억 6000만원

공중 사닥다리

15억 원

스노클

5.5억 원

구조용 밴

47억 2500만원

안전장비

54억 원

자료원 : Times of India

 

2. 경쟁 및 수입 동향

 

□ 현지생산 및 경쟁동향

 

 ○ 소방차와 사다리차의 경우 원가절감을 위해 현지 특장차 제조업체에서 핵심부품(유압장치)만을 외국에서 수입해서 현지 시장에 공급하고 있는 실정이며, 독일·미국·호주·핀란드의 제품과 중국의 저가 제품 수입수요가 많은 실정임.

 

 ○ 뭄바이 시 전역에 걸쳐 25개 가량의 소방서가 존재하며, 30대의 소방차와 4~6대 가량의 사다리차가 사용되며, 독일산 ‘BURNTO’ 제품이 사용되고 있음.

 

사다리차 주요 브랜드 및 Spec

            (단위 : US$)

제조사

가격

기타 특징

BURNTO (독일)

830,000~1,042,000

차대 및 비핵심부품은 현지조달

 

□ 수입동향

 

사다리차(HS 870590) 주요 수입대상국 및 수입금액

            (단위 : US$ 천)

순위

국가

2006

2007

2008 (1~6월)

1

독일

435

3,235

3,034

2

중국

45

2,955

3,045

3

미국

193

198

1,251

합계

 

673

6,388

7,330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소방차(HS 870530) 주요 수입대상국 및 수입금액

            (단위 :  US$ 천)

순위

국가

2007

2008 (1~6월)

1

호주

7,484

5,389

2

핀란드

3,588

-

3

독일

1,421

2,275

합계

 

12,493

7,664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한국산제품 현지평가

 

 ○ 소방작업은 생명을 다루는 중요한 사안이므로 인도 정부에서도 많은 예산을 배정해 가격보다는 제품의 성능을 구매결정요소로 삼는 경향이 있음.

 

 ○ 한국산 소방차나 사다리차의 경우, 유럽산 제품에 비해 가격이 절반에 가깝다는 사실은 인지하고 있으나 그 동안의 구매 관습상 유럽제품을 선호하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임.

 

 ○ 인도 소방기관 관계자의 고정관념을 바꾸기 위해서는 국내 소방기자재 관련 전시회 초청 및 적극적인 홍보로 가격대비 고성능을 보유한 한국 제품을 널리 알릴 필요가 있음.

 

3. 진출방안 및 유의사항

 

□ 진출방안

 

 ○ 소방장비의 경우 대부분의 수요가 정부에 의한 입찰에 의해서 이뤄지므로, 관련정보의 습득 및 현지 딜러와의 협력을 통해 입찰에 참여하는 것이 입찰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음.

 

 ○ 소방차·사다리차·소방 유니폼을 비롯해 소방서 증설·무선통신수단 향상 및 재난대비 지질학 연구분야에도 예산이 배정될 것으로 알려진 바, 관련 산업의 진출에 적극적인 수출 홍보를 통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관세·비관세장벽

 

 ○ 소방차 및 사다리차를 비롯한 특장차에 대해 인도는 기본세 10%, 상계관세 14%, 특별상계관세 5.07%로 구성된 총 31.703%를 부과하고 있음.

 

 ○ 이번 뭄바이市의 사다리차 입찰의 경우, 사다리차 100대 이상 제작경험과 65억 원 이상의 매출액을 보유한 업체만 참여 가능하도록 입찰 조건을 규정하고 있음.

 

 

자료원 : Times of India, 현지 특장차 제조업체 인터뷰, KBC 자체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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