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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TV 액세서리 고급화 추세
  • 트렌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염승만
  • 2008-08-28
  • 출처 : KOTRA

네덜란드, TV 액세서리 고급화 추세

- TV 고급화 트렌드 영향 -

 

보고일자 : 2008.8.27.

김경희 암스테르담무역관

khkim@koreatradecenter.nl

 

 

☐ 변화된 TV 시장 트렌드

 

 ○ 검소하고 실용적인 국민성으로 유명한 네덜란드 소비자도 가전제품 특히 TV에 대한 고급제품 선호도가 점차 증가. 네덜란드 소비자 가전 전문지인 ERM에 따르면, 2007년 판매된 전체 TV 160만 대 중 85%가 플랫 스크린 TV인 것으로 집계됨. 플랫 스크린 TV는 본격적으로 네덜란드 시장에 소개된 이래 불과 4년 동안 네덜란드 TV 시장을 석권

 

 ○ 이는 축구 등 스포츠 중계를 즐겨보고, 외출보다는 저녁시간이나 주말에 주로 실내에서 가족단위로 TV시청을 즐기는 생활양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일례로 유럽지역 국가 축구 대항전인 EURO 2008 기간에 가전제품 유통체인인 MEDIA MARKT의 대형 플랫 TV 매출이 30%나 급증한 예가 있음.

 

2007년 TV 판매 통계

TV 종류

판매대수

LCD

1,200,000

Plazma

115,000

일반 TV

260,000

자료원 : ERM

 

☐ TV 액세서리 시장도 함께 변화

 

 ○ 플랫 스크린 TV 시장확대에 따라, TV 받침대 및 벽걸이형 지지대를 중심으로 한 관련 액세서리 시장도 동반 성장

 

 ○ ERM에 따르면, 플랫 스크린 TV 구매자의 80%가 TV 받침대 혹은 지지대를 함께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존 구형 TV시절 주류를 이뤘던 대형 TV 받침대에서 플랫 스크린 TV 전용제품으로 제품 구매성향도 변화

 

☐ 고급형 TV 받침대 및 지지대 선호경향 뚜렷

 

 ○ 플랫 스크린 TV의 디자인과 어울리는 고급스럽고 감각적인 TV 받침대나 지지대를 선호하는 경향이 큼. 네덜란드 최대의 TV용 가구 생산업체인 Vogels에 따르면, 검정 계열의 TV 가구가 가장 인기를 끌고 있음.

 

 ○ 작은 크기, TV 케이블 연결이 용이한 구조, 방출열 환기 등의 요소도 구매 선택 시 중요하게 작용

 

☐ 네덜란드 TV 받침대 및 지지대 시장의 특징

 

 ○ 네덜란드에는 약 15개의 TV 받침대와 지지대 제품 브랜드가 출시돼 있고, 제품 가격대는 20~600유로로 다양. 네덜란드 TV 가구 시장의 85% 점유하고 있는 네덜란드 브랜드인 Vogels사의 제품이 압도적으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Sanus System, Ionic, Omnimount, Chief, Btech, Barken, Vivanco 등이 Vogel사를 추격하고 있으나, 당분간 Vogels사의 독점적 지위에는 변동이 없을 것으로 보임.

 

 ○ 네덜란드 뿐만 아니라 유럽 다른 국가에서도 Vogels사의 시장점유율은 평균 40% 정도로 높은 편임.

 

☐ 주요 제품 비교

 

모델

외형

최대 지지 무게

특징

제조사

소비자가격(유로)

EFW6445

55㎏

120도 회전

Vogels

289

EFW6305

 

70㎏

벽면 고정

Vogels

109.99

Q6220

70㎏

탁자형 고정

Vogels

812

CFF140

45㎏

탁자

Vogels

569.95

Flexo

75㎏

벽면 고정

Ionic

110

 

 

자료원 : ERM Nr.77(소비자 가전 전문지), BesteKeus.nl(온라인 가전 유통상), Kieskeurig(온라인 소비재 비교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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