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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교통법 개정, 20년 이상 택시운행 금지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권세영
  • 2008-08-27
  • 출처 : KOTRA

이집트 교통법 개정, 20년 이상 택시 운행 금지

- 향후 3~5년 사이 신규 택시 6만 대 교체 수요 발생 -

 

보고일자 : 2008.8.27.

권세영 카이로무역관

seyoung@kotra.or.kr

 

 

□ 정보 개요

 

 ○ 이집트 정부는 2008년 8월 1일부터 1973년 발효된 교통법을 전면적으로 개정 시행하고 있음.

 

 이번 교통법 개정은 연간 7300명에 달하는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감소하기 위한 조치로, 교통사고 위반에 대한 처벌 강화와 대기 오염을 줄이기 위해 20년 이상 택시의 면허 발급 중단을 포함하고 있음.

 

 신규 교통법 시행으로 노후화된 택시의 교체 수요, 휴대폰 사용 금지로 인한 휴대용 전화 키트, 속도위반 측정기 등의 신규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교통법 개정 내역

 

 개정 교통법(Law No. 121/2008)은 안전벨트 착용 의무화, 운전 중 휴대폰 사용금지 등 교통법규 위반시 벌칙 강화, 20년 이상 택시의 면허증 발급 중지, 톡톡(삼륜차) 운행의 합법화에 대해 규정하고 있음.

 

 또한 차량 내 삼각대 및 비상 구급 조치 키트 구비를 의무화하고 있는데, 삼각대 및 비상용 키트는 제품의 공급 부족으로 시행기간을 3개월 연장했음.

 

교통법 개 주요 내역

위반행위

벌금(이집트파운드)

제재

안전벨트 미착용

100~300

1~3달 구속

운전시 휴대폰 사용

100~300

없음

역주행

1000~3000

없음

정해진 곳이 아닌 곳에 주정차

최소 한달 면허 정지

없음

정해진 곳이 아닌 곳에 주정차 해 경찰이 임의로 묶어둔 차를 견인이나 벌금 물지 않으려고 맘대로 제거·해체할 때

200~1000

최대 6달 구속

차내 공공 규범 위반

최대 300

최대 6달 구속

전조등 없이 야간운전

없음

최대 6달 면허정지

(결혼, 축하 등 이유로) 행렬시 허가를 받지 않았을 때

없음

최소 한달 면허정지

삼각대가 차 안에 없을 때

없음

최소 한달 면허 정지

차량에 구급, 응급 가방이 없을 때

없음

최소 한달 면허 정지

야간에 현란한(눈을 부시게 하는) 등을 사용했을 때

없음

최소 한달 면허 정지

오토바이 운전 시 헬멧 미착용

최소 100

없음

(택시)승객 탑승 거부

300~1500

없음

(택시)정해진 요금 이상을 요구

300~1500

없음

(택시)차량 수용 인원 초과

300~1500

없음

(택시)정해진 장소가 아닌 곳에서 승객을 태울 때

1500

없음

마이크로 버스가 전용차선을 위반할때

없음

최소 한달 면허 정지

고장난 미터기로 운전

없음

최소 한달 면허 정지

자료원 : Egypt Today

 

□ 개정 교통법의 수혜업종

 

 ○ 교통법 개정으로 비상용 삼각대 및 응급 의료 키트 구비가 필수화 됨에 따라 이 업종이 단기적으로 가장 큰 수혜를 입을 예정이며, 속도 측정장비 등도 중단기적으로 수요가 증가할 전망임. 일부에서는 관련업체의 로비설까지 흘러나오고 있음.

 

 ○ 신규 교통법에 가장 큰 수혜업종은 자동차 업종이 될 것으로 예상됨. 20년 이상의 택시 허가증 발급 중단 규정으로, 노후화된 택시의 교체 수요가 발생할 전망임. 그동안 택시는 공해 배출과 고장으로 인한 교통정체의 원인이 돼 왔음.

  - 20년 이상 택시의 면허발급을 중지하고 준비 기간을 향후 3년(2011년까지)로 정함.

  - 정부는 택시 교체를 위해 1대당 1만5000파운드(약 2816달러)를 융자 예정임.

 

 이집트 내무부에 의하면, 등록차량 410만 대 중 차령이 20년이 경과하는 1990년 이전 등록 차량 비율이 51.4%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영업용 차량의 비중이 19.1%가 되고 있음.

 

이집트 운행 차량의 등록 연도별 비중

자료원 : 이집트 내무부

 

 ○ Belton의 분석자료에 의하면, 향후 3~5년 사이 교체대상인 택시는 약 6만 대가량으로 추정되고 있어 택시 교체용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가격 경쟁력을 보유한 현지 조립용(CKD)차량이 가장 큰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임.

 

 택시 교체 규정과 함께 개정 교통법에서는 톡톡(삼륜 자동차)의 사용 합법화, 2012년 까지 트럭 부착용 트레일러의 사용·수입·생산 금지를 규정하고 있음.

  - 톡톡(삼륜 자동차)사용의 합법화로, 도시 외곽 및 시골지역을 중심으로 수요량이 크게 증가할 전망임. 이집트 톡톡 시장은 GB Auto가 100%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 교통사고의 주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트럭 부착 트레일러의 사용이 4년 준비기간을 두고 폐지됨에 따라, 현재 운행되고 있는 3만~5만 대 트레일러의 일반 화물차로의 교체 수요가 발생할 예정임.

 

 

자료원 : Traffic Law(No 121/2008), Belton Research, Egypt To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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