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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2008년 상반기 히트상품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7-30
  • 출처 : KOTRA

[미국] 2008년 상반기 히트상품

- ‘건강·절약·친환경’이 핵심 키워드 -

- 인기제품 히트요인, 불경기 속 달라지는 미국인 생활패턴 반영 -

 

보고일자 : 2008.7.29.

최정은 뉴욕무역관

jenchoi@kotra.or.kr

 

 

1. 음식물 포장 시스템

 

□ 품목명 : Handi-Vac Vacuum Sealer

 

 ○ 제조(서비스)사 : Reynolds Food Packaging

 

 ○ 사이트 : http://www.reynoldspkg.com/reynoldskitchens/

 

 ○ 가격대 : Starter Kit - 9.99달러(Vaccum Sealer + 쿼터사이즈 포장백 3개 포함) 포장백 - 3.29달러(쿼터사이즈 14개 또는 갤런사이즈 9개)

 

 ○ 수요계층 : 주부 및 요리를 즐겨하는 싱글층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음식물 보관을 위한 진공 포장 시스템으로, 사용 및 보관이 간편하고 손쉬워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으며, 한 번 구매한 이용자가 재구매하는 비율이 31%를 넘어섬. 각종 제품 리뷰 웹사이트와 소비자 블로그 등을 통해 입소문 홍보 효과를 보면서 더욱 인기와 신뢰를 얻고 있음.

 

 ○ 또한, 미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심리 불안과 소득 감소로 외식이 줄고 가정에서 요리하는 비중이 높아지는 가운데, 날로 치솟는 식료품 물가 상승으로 인해 식비를 절약하려는 소비자가 늘어나, 음식물 포장기기에 대한 소비자 수용도와 구매율이 상승하고 있음.

 

 ○ 음식물 진공 포장기는 지퍼가 달린 전용백에 음식물을 넣고 봉한 후 흡입구를 통해 공기를 빨아들여 밀봉상태를 만드는 소형 기기로, 미국의 대표적인 쿠킹호일 제조사이기도 한 Reynolds는 5년에 걸쳐 리서치·디자인·제품 개발을 했다고 함.

 

 ○ 미국 가정은 식료품 쇼핑을 위해 차량을 타고 이동해야 하므로 한 번 장을 볼 때 많은 양을 구입해, 냉장고나 팬트리에 보관하는 것이 일반적임. 냉장고에 식료품을 다소 장기간 보관할 경우, 한 번 사용 분량만큼 나눠 저장하는데 이때 사용하는 것이 포장 시스템임. 랩보다 장기간 신선하게 저장하려는 용도로 사용됨.

 

 ○ 그러나, 많은 소비자들이 사용하고 있던 기존 제품인 Sunbeam사의 FoodSaver®는 부피가 크고 사용이 번거로운 단점이 있었음. 이를 대신해 크기가 작고 사용과 보관이 간단하며 가격도 부담없는 Handi-Vac가 출시돼, 음식물 포장기를 사용하지 않던 소비자까지 구매 유도하고 있음.

 

2. 친환경 일회용 용기

 

□ 품목명 : EarthShell 미생물 분해 가능 접시

 

 ○ 제조(서비스)사 : Renewable Products, Inc.

 

 ○ 사이트 : http://www.earthshellnow.com

 

 ○ 가격대 : 9인치 접시 25개 팩 - 2.49달러, 12온즈 볼 30개 팩 - 2.49달러

 

 ○ 수요계층 : 건강과 웰빙을 지향하는 파티 및 피크닉 인구, 맞벌이 부부 등 일회용 그릇 애용층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최근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과 일회용품의 건강 위해성 인식이 높아지면서 각종 친환경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한 번 사용하고 버리는 일회용품도 예외가 아님. 또한 미 사회 전반에 세련된 생활방식으로 여겨지고 있는 웰빙트렌드에도 영향을 받아 일상용품의 친환경화가 빠르게 이뤄지고 있음.

 

 ○ 올 상반기에는 특히 4월 22일 ‘지구의 날’ 행사가 대대적으로 펼쳐지면서 환경 이슈가 더욱 부각됐으며, 각종 매체에서 친환경·그린 라이프와 제품에 대한 정보가 집중돼 소비자들의 인식과 생활방식에 큰 영향을 끼침.

 

 ○ 친환경 일회용 용기는 땅에 묻은지 보통 2년 이내 분해되며 사탕수수, 감자전분, 옥수수 전분, 대나무, 나뭇잎 등 다양한 소재로 생산되고 있는데, 이를 총칭해 ‘미생물 분해 가능’ 용기로 일컬음.

 

 ○ 가격이 기존 일회용품에 비해 3~10배 이상 높지만 환경파괴 정도가 낮아 다소 비싸더라도 환경과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인기임. 최근에는 기존 일회용품 대비 경쟁력 있는 가격대로 선보이고 있음.

 

3. 발 각질제거제

 

□ 품목명 : Ped Egg™

 

 ○ 제조(서비스)사 : TeleBrands Corp.

 

 ○ 사이트 : http://www.pedegg.com

 

 ○ 가격대 : 9.99달러

 

 ○ 수요계층 : 미용 및 발 건강에 관심 많은 여성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발 각질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알려지면서 여성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며 제품 유통망이 드럭스토어, 월마트나 타깃 등 대형 소매체인, Bed Bath & Beyond 등 가정용품 전문체인 등까지 확대됨.

 

 ○ Ped Egg는 완전히 물기가 마른 발에 사용하는 4인치 크기의 계란모양 기기로, 각질이 있는 부분에 대고 부드럽게 문지르면 각질이 가루로 긁혀나오면서 용기 안으로 모아지고, 사용 후 용기를 분리해 가루를 털어 청소함. 만져도 베지 않고 안전한 135 스테인리스 스틸 재질의 미세한 날로 이뤄져 있음.

 

 ○ 샌들이나 플립플랍을 신으면서 발 노출이 많아지는 여름철에는 여성들이 발 미용과 각질 제거에 특히 신경을 씀. 기존 제품은 사용 후에도 각질이 완전히 깨끗하게 제거되지 않는 등 효과가 만족스럽지 않았고, 한편 일반 미용샵이나 스파에서 페디큐어를 받는 비용은 25~50달러대에 이르고 각질이 생길 때마다 받아야 하는 비용 부담이 있었음.

 

 ○ 이에 비해, 페디큐어 서비스를 받은 것 못지 않게 효과가 우수하고 사용법이 간편하며 가격도 저렴한 Ped Egg는 요즘 같은 불경기에 적은 비용으로 미용 관리를 소비자 스스로 할 수 있어 더욱 환영받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 Ped Egg™가 인기를 끌자 News Channel 11 등의 TV 프로그램에서는 실제 효과가 있는지 확인실험을 했는데, 결과가 좋아 소비자들의 신뢰가 더욱 높아짐.

 

4. 미네랄 화장품

 

□ 품목명 : Bare Escentuals

 

 ○ 제조(서비스)사 : Bare Escentuals Beauty, Inc.

 

 ○ 사이트 : http://www.bareminerals.com

 

 ○ 가격대 : bareMinerals SPF 15 파운데이션 – 25달러, Starter Kit - 60달러(2컬러 파운데이션, 파우더, 브러시 등을 포함)

 

 ○ 수요계층 : 화장을 하는 모든 여성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천연재료 및 성분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화학성분으로 이뤄진 기존 화장품보다는 미네랄 등으로 이뤄진 천연성분 화장품이 피부에 좋다는 인식과 함께 인기를 끌며, 30%에 이르는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미 시장에서 미네랄 화장품의 인기는 2007년부터 급상승하기 시작해 2008년 상반기에는 기존의 색조화장품 외에 미네랄 성분을 함유한 얼굴반점 개선 화장품, 클린징라인이 선보이는 등 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숙단계에 이름.

 

 ○ 미국 여성 3명 중 한 명은 미네랄 화장품을 사용하고 싶어하며, 한번 사용한 소비자들은 기존의 화학성분 화장품을 사용할 의향이 전혀 없다고 응답함으로써, 미네랄 화장품의 인기를 짐작케 하고 있음.

 

 ○ 미 미네랄 화장품 선두업체는 Bare Escentuals사로 2007년 온라인과 TV 홈쇼핑 등을 통해 전년대비 약 30% 증가한 5억1100만 달러 매출액을 기록했음. Bare Escentuals사는 TV 홈쇼핑을 통해 제품이 유명해졌으며, 최근 들어 다양한 신제품 라인을 추가하며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전개하고 있음.

 

 ○ 그밖에, Revelon사는 ColorStay 미네랄 콜렉션을 출시해 올해 본격적인 홍보활동에 돌입했으며, L'Oréal Paris은 대형 쇼핑몰 투어 프로그램을 실시, Neutrogena Cosmetics는 온라인을 통해 제품 정보와 화장법을 소개하고 있음.

 

5. 남성용 노화방지 크림

 

□ 품목명 : Anti-aging Cream

 

 ○ 제조(서비스)사 : Zirh, Loreal Men, LAB Series, Clarins Men

 

 ○ 사이트 : http://www.zirh.com , http://www.lorealmen.com , http://www.labseries.com , http://us.clarins.com

 

 ○ 가격대 : 10.50~37달러

 

 ○ 수요계층 : 30대 엘리트 남성층, 사회활동을 지속하는 베이비부머층

 

      

 

로레알 남성용 화장품 공략 타깃층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남성용 노화방지 화장품이 2007년 매출액 4600만 달러를 기록한 데 이어, 2008년 상반기 남성 뷰티시장 전체 약 20%를 차지하는 실적을 보임. 남성용 노화방지 화장품은 30대 초반의 젊은 남성들부터 60대 베이비부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층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 미국에서 남성 뷰티시장은 하나의 독립된 시장으로 자리잡았으며, 남성들 사이에서 피부미용 관리는 새로운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음. 남성 전용 노화방지 화장품은 2007년 53개 신제품이 출시돼 2008년에는 주요 제품 반열에 오름.

 

 ○ 남성용 노화방지 화장품의 인기는 젊어보이고 싶은 욕구와 남성들 또한 외모의 중요성이 높아진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함.

  - 관리된 외모는 스마트하고 지적인 이미지를 줘 사회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인식

  - 특히 경기 불황 시기에 일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남성들이 외모에 신경을 쓰며, 이러한 경향은 은퇴시기에 있는 베이비부머 세대에서 더욱 뚜렷

 

 ○ 마케터들은 여성 화장품과 달리, 남성용 화장품에는 ‘Fight’나 ‘Defend’와 같은 공격적이며 남성적인 단어를 사용함. 또한 기존 화장품의 복잡한 설명을 없애고 쉬운 설명, 간단한 제품 분류로 남성 소비자들이 부담없이 구입해 손쉽게 사용하도록 유도하고 있음.

 

6. 라이프스타일 유명인

 

□ 품목명 : DIY 스타(Celebrities)

 

 ○ 사이트 : http://www.mariobatali.com , http://www.pauladeen.com , http://www.nateberkus.com , http://www.rachaelray.com

 

 ○ 수요계층 : 틴에이저에서부터 성인에 이르는 일반 미국인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2008년 상반기 미국인들이 가장 좋아하고 신뢰하는 스타들 대열에 쉐프와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이 대거 등장함.

  - 이러한 라이프스타일 유명인의 대표 인물로 마사 스튜어트를 꼽을 수 있는데, 과거 그녀가 보편적인 아메리칸 리빙을 제시했다면, 최근에는 다양한 스타들이 자신만의 개성과 스타일링으로 인기를 끌고 있음.

  - 요리 분야에서는 마리오 바탈리, 폴라 딘, 바비 플레이, 레이첼 레이 등이 인테리어 디자인 분야에서는 네이트 버커스 등이 활약 중임.

 

 ○ 이들은 요리와 홈인테리어 등 이른바 DIY 분야의 스타들로 이미 전문 분야에서는 널리 알려진 유명인들임. 최근에는 미국인 누구라도 알 수 있을 정도로 유명세를 타며, 활발한 활동과 함께 연예인 이상의 인기를 누림.

 

 ○ DIY 스타들의 인기는 일상생활 스타일링에 기반을 두었기 때문에 단순한 인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신뢰를 바탕으로 미국인들의 생활에 끼치는 영향이 큼. 이에 따라 DIY 스타들의 쇼와 책·잡지 출간은 물론, 이들의 이름을 딴 브랜드 제품들이 선보이고 있음.

 

 ○ 스타 쉐프와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의 주가 상승은 경기 불황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됨. 즉, 어려운 시기를 겪는 미국인들이 실제생활에 대한 조언과 아이디어, 영감을 주는 DIY 스타들로부터 일상생활의 활기와 자극을 찾는 것으로 풀이됨.

 

7. 실외 태양열 라이트

 

□ 품목명 : Outdoor Solar Pwered Light

 

 ○ 제조(서비스)사 : Intermatic, Westinghouse

 

 ○ 사이트 : http://www.malibulights.com , http://www.westinghousesolarlights.com

 

 ○ 가격대 : 개당 10~20달러선, 또는 15개/팩 100달러(다량 필요한 경우가 많아 패키지 판매제품이 많음)

 

 ○ 수요계층 : 마당 및 드라이브웨이가 있는 단독주택 가정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실외 라이트는 미국의 주택 마당이나 드라이브웨이 등에 밤길 표시와 안전을 위해 설치하는 제품으로, 최근 태양열 에너지로 가동되는 라이트 제품을 찾는 경우가 눈에 띄게 증가함.

 

 ○ 미국 집들은 주요 도로변에서 떨어진 한적한 거주지역에 단독 주택 형태로 위치하는 경우가 많으며, 도로와 집을 연결하는 개인도로를 소요하고 있음. 개인도로에는 가로등이 없기 때문에 밤길을 밝히고 안전을 위한 라이트를 개인이 설치해야 함.

 

 ○ 실외 태양열 라이트는 성능이 만족스럽고 설치도 간단하며, 전기를 이용하는 기존 라이트와 달리 설치 후 배터리 교체 등의 관리 유지비가 낮아, 소비자들이 사용법과 관리 비용 면에서 선호하고 있음.

 

 ○ 작동원리는 낮동안 모아놓은 태양열 에너지를 밤에 사용해 빛을 내는 것으로, 보통 10시간까지 사용가능함. 기술력 향상으로 흐린 날에도 작동됨.

 

 ○ 최근 미국 사회는 1년간 두 배 이상 오른 유가와 그로 인한 에너지 절감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높아졌고, 대체 에너지 개발과 활용에 대한 전사회적인 관심 속에 친환경 제품에 대한 선호 트렌드가 생겼음. 이에 따라 환경에 해를 끼치지 않으며 관리비 등의 비용도 절감할 수 있는 본 제품이 더 이상 틈새제품이 아닌 주류제품으로 자리잡게 됨.

 

8. 전자책

 

□ 품목명 : Amazon Kindle

 

 ○ 제조(서비스)사 : Amazon

 

 ○ 사이트 : http://www.amazon.com

 

 ○ 가격대 : 359달러

 

 ○ 수요계층 : 통근 및 이동거리가 긴 도시 거주인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아마존의 킨들은 수년간 시험대에 올랐던 전자책의 ‘가독성 저하’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새로운 전자책 제품으로 화제가 됨. 전자책은 출시 후 그동안 스크린으로 긴 글을 읽는 작업이 불편해 큰 인기를 끌지 못했었음.

 

 ○ 킨들은 무게 300g으로 종이책을 읽는 것과 비슷한 느낌을 주는 'E Ink(전자잉크)' 기술을 채택, 6인치 화면 탑재, 기존 백라이트를 이용한 LCD 화면으로 가독성 문제를 해결함. 또한 약 200권 분량의 텍스트를 저장할 수 있으며 이틀에서 최장 일주일까지 사용 가능

 

 ○ 미 3대 이동통신사인 스프린트 넥스텔의 무선서비스를 통해 개인 컴퓨터를 통하지 않고 책을 직접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 편이성을 높임. 또한 현재 일반서적 가격은 평균 25~26달러이지만 e-book 가격은 9.99달러 이하로, 절반 이상 하락된 가격은 상당히 매력적 요소임.

 

 ○ 세계적인 출판그룹 사이먼앤슈스터는 올해 e-book 판매량이 지난해의 두 배가 될 것으로 예상, 펭귄 그룹 USA(Penguin Group USA)은 이번 상반기 4개월간의 판매량이 지난해 한해 판매량을 이미 뛰어 넘었다고 밝힘.

 

 ○ 전자책이 종이책을 대신할지는 아직 의견이 분분하나, 뉴욕타임즈·포브 등 주요 출판업체들이 조만간 전자책 컨텐츠 제공 계획에 있어 종이 출판업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며, 이용자들은 좀 더 다양한 선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9. 온라인 고화질 동영상 콘텐츠 사이트

 

□ 품목명 : hulu.com

 

 ○ 제조(서비스)사 : Hulu LLC(NBC Universal와 News Corp.의 조인트벤처)

 

 ○ 사이트 : http://www.hulu.com

 

 ○ 가격대 : 무료 이용

 

 ○ 수요계층 : 평균 연령 32세 이하 온라인 동영상 이용자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hulu.com은 온라인 고화질 동영상 콘텐츠 제공 사이트로 “Watch your favorites. Anytime. For free.” 슬로건을 내걸고 2008년 3월 사이트를 오픈한 이후 6월 약 8300만 히트수를 기록하면서 단기간 급성장하고 있음. 현재 주로 NBC와 FOX의 방송 콘텐츠들이 제공되고 있음.

 

 ○ 유사한 사이트인 youtube.com이 대성공해 이미 확고하게 자리잡았음에도 불구, 이같은 고속성장을 할 수 있는 주된 요인은 미국의 고화질 TV쇼와 영화를 끊김없이 언제든지 무료로 볼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됨.

 

 ○ 즉, 이용자가 콘텐츠를 올리는 youtube와 달리, 콘텐츠 제작사에서 완전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관련 콘텐츠를 쉽게 브라우징할 수 있으며 HD 비디오 지원, embed codes 제공해 쉽게 다른 사이트에 reposting 할 수 있는 점과 Traffic이 적은 것 또한 히트 요인으로 분석됨.

 

 ○ 시장조사기관인 Solutions Research Group에 따르면 hulu.com 이용자의 평균나이는 32세로, 온라인을 이용하는 미국인의 평균 나이보다 약 10년이나 낮은 것으로 나타남. 또한 이용자의 51%가 12~29세 사이이며 2/3가 남자임.

 

 ○ hulu.com은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는 대신 중간광고를 이용해 수익을 내고 있음. 이런 중간광고는 저렴한 광고료 대비 광고 효과가 좋아 타깃 고객에게 다가가는 새로운 중요 광고통로로 광고회사들이 점차 주목하고 있음.

 

 ○ 다만, CBS나 Disney(ABC)와 같은 다른 주요 방송사들이 아직 참여하지 않고 있고 이미 조인한 방송회사의 콘텐츠들도 최소 5주 이상 지난 것이라, 향후 양질의 콘텐츠 확보가 성장의 주요 요점이 될 것으로 예상됨.

 

10. 실내운동용 비디오 게임기

 

□ 품목명 : Wii Fit

 

 ○ 제조(서비스)사 : 닌텐도

 

 ○ 사이트 : http://www.nintendo.com

 

 ○ 가격대 : 90달러

 

 ○ 수요계층 : 실내운동을 즐기는 전 연령층

 

 

 

 ○ 닌텐도 Wii Fit은 2008년 5월 말에 본격적으로 미국 발매를 시작했으며, 2008년 5월 미국 검색엔진 검색 순위에서 제품 부분 랭킹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열기와 기대가 뜨거웠음.

 

 ○ 발매 직후 미국의 주요 대형스토어에서는 이미 매진 상태를 기록함. Amazon.com에서는 비디오게임 분야에서 1위를 차지

 

 ○ Wii Fit의 성공요인은 게임기 Wii의 성공으로 이미 소비자 호감을 산 데다가 뛰어난 현실감 구현으로 약 40종 이상의 각종 에어로빅, 요가, 밸런스 게임 등을 실제로 한다는 느낌을 줘 기존 게임기와는 다른 운동기구로 인식된다는 점임.

 

 ○ 미국 세인트 메리 메디컬센터에서는 Wii를 활용한 재활 프로그램을 고안·운영해 환자들로부터 재활 치료가 재미있어졌다는 반응과 함께 큰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11. 하이브리드 차량

 

□ 품목명 : Toyota Prius

 

 ○ 제조(서비스)사 : Toyota

 

 ○ 사이트 : http://www.toyota.com

 

 ○ 가격대 : 2만1000달러부터

 

 ○ 수요계층 : 신규 차량 구매자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미 경기침체 영향으로 자동차 시장 또한 판매실적 악화세를 보이고 있으나, 하이브리드 자동차 판매와 수요는 급증했음. 현재 미국 하이브리드 자동차시장은 전체 자동차 시장의 약 3%를 차지하고 있으나 향후 지속 증가가 전망됨.

 

 ○ 시중에 출하된 하이브리드 차량은 거의 판매 완료됐으며, 하이브리드의 대표적인 모델인 도요타 프리우스는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도 올 6월 기준 전년대비 판매량이 54% 증가함.

 

 ○ 프리우스를 비롯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인기는 지속되는 고유가 행진이 주요 요인이 돼 이로 인한 소비자 인식과 구매패턴이 빠르게 변하고 있기 때문임. 미 소비자들은 향후 유가가 안정되더라도 하락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상, 이미 높아질대로 높아진 유가에 대해 더 근본적인 소비패턴의 변화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음.

 

 ○ 또한 에너지 효율 차량에 대한 정부의 세금 혜택과 유명인·연예인들이 앞장서서 주도하는 친환경 소비에 대한 인식 및 이미지 변화 또한 하이브리드 차량 인기를 부채질하고 있음.

 

 ○ 소비자들은 하이브리드 자동차 구매를 위해 최소 몇 주에서 길게는 몇 달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임. 현재 도요타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생산 증대계획은 없으며 예정대로 17만5000대만 생산한다고 밝힘. 이와 같은 이유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쓰이는 연료전지에 대한 공급의 한계 때문인 것으로 보임.

 

 

자료원 : New York Times, USA Today, msnbc, Business Wire, CBS, CNET, Amazon.com, Mintel, Men’s Health, Business, WWD, 각 업체 웹사이트, 무역관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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