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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2008년 상반기 히트상품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이영희
  • 2008-07-27
  • 출처 : KOTRA

UAE, 2008년 상반기 히트상품

- 자동차 관련제품, 노트북 및 MP3 등 전자제품이 강세를 보여 -

- 아랍어 등 특수한 기능이 장착된 제품이 히트상품으로 부상 -

- 한국산 자동차 및 전자제품들도 히트상품 대열에 합류 -

 

보고일자 : 2008.7.27.

 이영희 두바이무역관

bluesea@kotra.or.kr

 

 

1. 자동차

 

□ 제품명 : Corolla(코로라)

 

 

 ※ 2008식 1.8리터

 - 도요타 자동차 베스트셀러

모델명

 Corolla

선정사유

중형 자동차 수요 성장으로 2008년도  중소형

승용차량 베스트 셀러 기록

가격대

AED 55,000-57,000(약 $15,300~15,900)

기능

 - 1.6 또는 1.8㏄

 - 4실린더 / - 수동 및 자동 변속기

선호계층

 중산층 외국인

원산지

일본 또는 미국(도요타)

유통구조

대리점

 

 ○ UAE 자동차 신차 시장에서 최대 판매율을 고수하고 있는 일본 자동차의 3대 장점을 바탕으로 도요타(Toyata) 전 모델(승용차 기준)중 최대 판매율을 기록

 

참고 1) 일제 차량 3대 강점 :  ① 브랜드 인지도 ② 높은 resale 가격 ③ 저렴한 부품비

참고 2) 두바이 도요타 대리점 면담 결과, 도요타 UAE내 월간 총 차량 판매량(corolla 외 기타 제품 포함)은 약 3000대 안팎으로 파악됨.

 

 ○ Corolla는 UAE 외국인 중산층을 파고드는 모델로 대중교통 인프라 부족으로 인한 전반적인 자동차 수요증가와 전 인구의 절대다수를 차지(약 80%)하는 외국인 중산층의 차량 구매율 증가가 Corolla를 베스트 셀러로 만든 이유임.

 

 ○ 참고로 2006년도 UAE 아부다비 자동차 수입규모를 살펴보면 전체 수입시장의 약 72%를 일본 자동차가 장악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유럽(16%), 한국(7%), 미국(5%) 자동차가 순위를 점하고 있음.

 

  제품명 : SUV 차량(투싼/스포티지)

 

 ○ UAE 자동차 시장에서 한국산 차량의 브랜드 인지도 상승과 함께 기아 자동차 및 현대 자동차에 대한 수요도 점증하고 있음.

 

 ○ 특히 SUV 차량에 대한 수요 증가가 한국산 자동차 제품의 수요로 이어지고 있어 일반 승용차는 물론 4륜 구동 SUV 차량 판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 기아 자동차의 경우, 스포티지 판매율이 점증하고 있으며 현대 자동차는 투싼의 인기가 높아 양 사의 자동차 판매를 견인하고 있음. 특히, 고속도로 및 사막 주행이 가능한 SUV 4륜 구동차량 판매율 증가는 차량 Maker에 대한 ①브랜드 이미지 제고 ②소비자들로부터의 기술력 인정이 기본적으로 갖춰져야만 나타난다는 점에서 국산 자동차 부상은 큰 의미가 부여됨.

 

  UAE 신차 시장에 2007년도 말 출시된 현대의 베라 크루즈는 물론 2008년 7월에 런칭한 기아의 모하비로 대표되는 우리나라 대형 SUV 차량 진출이 이러한 SUV 부분에서의 선전을 기대케 하는 대목임.

 

사진제공 : 현대 자동차, 기아 자동차

 

 ○ 또한 현대자 동차의 경우 2000㏄ 이상급 승용차 부문모델인 캠리(도요타), 알티마(닛산), 몬데오(포드) 등과 함께 두바이 정부 발주 택시용 승용차 시장에 소나타를 점증적으로 진출시키고 있어 동급 모델내에서의 경쟁력 상승 중

 

2. 내비게이션

 

□ 품목명 : LG 아랍어 내비게이션

모델명

 LG 아랍어 내비게이션

선정사유

 중동지역을 위한 맞춤형 제품으로 기존 내비게이션 시장의 블루 오션 성공

가격대

- 제품 및 사양별로 상이

- 4GB의 경우 AED 369(약 $100)

선호계층

 고급 차량 구매자

기능

 일반적인 내비게이션 기능외도

 1) 메카 방향 표시 기능

 2) 아랍어 이용 등 현지화 기능 추가

유통구조

차량 기본 장착

 ○ UAE의 경우 두바이를 중심으로 대대적인 도시 개발 프로젝트들이 발표되고 있어 기존 도심내는 물론 외곽 지역의 도로 및 지형변화가 매우 활발히 이뤄지고 있음.

 

 ○ 이는 자동차 내비게이션 시장이 활성화되기에 어려운 요소로 지적되고 있는데, 실시간 맵핑 정보 업데이팅이 어려운 경우, 일반 소비자들에게 외면받기 때문이며 개별 구입 후 외장형으로 부착하는 내비게이션 단말기 시장의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이기도 함.

 

 ○ 그러나, UAE에서 판매되고 있는 중형 이상의 고급 승용차의 경우 대부분 차량용 내비게이션 장치가 장착돼 출시되고 있으며, GCC 국가를 포함하는 광역 맵핑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외장형으로 부착하는 내비게이션 단말기와는 차별화된 시장을 형성

 

 ○ 기존의 고급 승용차용 내비게이션은 영어로만 정보 지원이 되고 있어 UAE 자국민을 포함한 아랍어권 국가 출신의 운전자에게는 크게 어필하지 못했음. 이 제품의 경우 아랍어 지원뿐만 아니라 무슬림들에게는 필수 정보인 메카 방향을 알려주는 기능이 포함돼 있어 내비게이션 옵션가격이 해당 차량 가격의 10%를 상회함에도 불구하고 30% 이상 장착률을 보임.

 

 ○ 이는 전형적인 블루오션 시장개척 사례라고 할 수 있음.

 

3. USB 메모리 스틱

 

□ 품목명 : USB 스틱

 

모델명

 USB 스틱

선정사유

사무용품 및 컴퓨터 주변기기 시장 활성화 및

가격 안정화로 인한 판매량 증가

가격대

AED 29~95 ((약 $ 8~26)

기능

 512 mb, 1GB, 2GB 등

선호계층

 직장인, 학생 등

원산지

 중국, 대만 등(Sandisk, Ashton, Belkin 등)

유통구조

소매 컴퓨터 주변기기 매장, 문구 판매점

 

 ○ 2006년초 1GB 메모리 스틱 가격은 약 $27~30 수준이었으나 2007년 1월 시중내 판매되고 있는 USB 2GB의 가격대가 $25~30를 형성하는 등 가격 하락으로 사무용 휴대 저장기기로서 대중화

 

 ○ 또한 외국기업의 활발한 진출로 사무용품 시장확대가 이 제품의 시장을 확대하는 요인으로 작용

 

 ○ 단, 가격 하락 및 기술력 향상으로 인해 극도의 가격 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중국·대만산 제품이 전체 소매시장의 80~90%를 점유한다는 것이 일선 판매점의 의견임. 특히 512MB급 이하보다는 1GB 이상의 제품에 소비자의 선택이 집중되고 있음.

  - 소니(Sony)와 같은 일본 제품의 경우, 높은 가격대에도 불구하고 디자인 및 브랜도 인지도를 바탕으로 판매율 유지

  - 현재 동 제품의 내수시장은 확대중임에도 기진출 제품간의 경쟁이 치열한 바 가격경쟁력이 전체 시장을 좌우하는 주요 요소임.

 

 ○ Sandisk의 경우 2007년도 UAE 두바이에 GCC, 레반트 지역을 관할하는 지역 본부를 설치하는 등 직접적인 UAE 시장관리에 들어가 원격으로 시장 진출을 노리는 신규 진입 업체의 시도는 점차 어려워질 전망

 

주요 USB 메모리 스틱 가격대

제품명

가격 (AED) / U$ 환산가격

Iomega 250GB

499 / 3.67

Sony 8GB

740 / 201.63

Sony 4GB

349 / 95.10

Sandick  2GB

95 / 25.89

Merlin 2GB

89 / 24.25

Imation 1GB

59 / 16.08

Merlin 1GB

49 / 13.35

Vertatim 1GB

55 / 14.99

Kingston 1GB

29 / 7.90

                        자료원 : Jumbo Electronics

                         환율 : US$1= AED 3.6

 

4. 카메라

 

□ 품목명 : DSLR 카메라

 

모델명

 DSLR 카메라

선정사유

- 가격대 하락에 따른 일반 디지털

  카메라 수요의 DSLR 카메라로 이동

- 2008 두바이 쇼핑 페스티벌(1월) 기간중

  두바이 정부의 적극 홍보에 기인한 판매증가

가격대

AED 3500 이상(약 $970 이상)

기능

 - 2.5 인치 이상의 넓은 LCD 창 탑재

 - 10 MP 이상의 고화소

 - 연속 촬영기능 등

선호계층

 일반인

원산지

 일본, 태국(캐논, 니콘 등)

유통구조

디지털 전문 매장, 카메라 전문매장 등

 

 ○ 일반 디지털 카메라 이상의 성능을 원하는 하이엔드제품 구매자 수요 확대와 DSLR(Digital Single Lens Replex : 디지털 일안반사식) 카메라의 가격대 안정화가 캐논과 니콘을 중심으로 한 DSLR 카메라 판매율 증가의 주요 요인으로 파악됨.

 

 ○ 특히 수동 카메라의 장점인 그립감은 물론 화소 및 기능면에서의 일반 디지털 카메라와의 차별화를 원하는 구매층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 UAE 두바이 소재 주요 전자제품 소매점의 의견임.

  - 렌즈 탈부착, 높은 화소 등을 통해 준 프로수준의 사진 촬영을 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심리를 반영한 제품군으로 DSLR 카메라의 보편화가 UAE 카메라 시장에서도 시작되고 있음을 의미

 

 ○ 또한 2008년 상반기 2008 두바이 쇼핑 페스티벌 기간중 시작된 캐논과 니콘의 공격적인 프로모션에 힘입어 니콘의 D40, D60은 물론 캐논의 400, 450D 등이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음.

 

쇼핑 페스티벌 기간 동안 할인 판매 중인 DSLR 카메라 사례

             사진제공 : Sharaf DG

 

5. 휴대전화

 

□ 품목명 : 노키아 N 시리즈

 

모델명

  N 시리즈

선정사유

UAE 휴대전화 시장에서 꾸준한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음

가격대

제품 및 사양별로 상이

기능

 전화 고유의 기능이외에도 영화, 오락, 음악 감상 등 다양한 기능 장착

선호계층

 일반인

원산지

 핀란드 외

유통구조

디지털 전문 매장, 휴대전화 전문 매장

 

 ○ 다양한 디자인과 제품 구성을 바탕으로 UAE 전역에서 고른 판매율을 보이고 있는 노키아 N 시리즈 휴대전화는 비단 2009년 상반기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스테디 셀러의 양상을 보이고 있음.

 

 ○ UAE 두바이 최대 전자제품 판매점 중 하나인 Sharaf DG의 월간 휴대전화 판매율 Top 10 중 N 시리즈 제품은 총 2 품목을 차지함.

 

□ 품목명 : 삼성 DUAL SIM MOBILE

 

모델명

 DUAL SIM MOBILE

선정사유

SIM(Subscriber Indetification Module) 카드를 2개 장착할 수 있어 다수의 휴대전화기를 이용하는 UAE 사용자들에게 인기 증가

가격대

제품 및 사양별로 상이

기능

 SIM(Subscriber Indetification Module)

 카드 2개 장착, 두개의 번호 활용 가능

선호계층

 일반인

원산지

 한국

유통구조

디지털 전문 매장, 휴대전화 전문 매장

 ○ UAE 휴대전화 시장은 점유율 1위의 노키아와 박빙의 승부를 펼치고 있는 삼성 휴대폰과의 경쟁 구도로 가고 있는데 특히 2007년 하반기에 출시된 삼성전자의 듀얼 SIM(Subscriber Intensification Module) 카드 휴대전화 D880을 필두로 2008.6월 D780의 연이은 출시로 UAE 휴대전화 판도에 큰 변화를 줄 것으로 전망

  - 이 제품은 UAE 뿐만 아니라 중아지역(Middle East and Africa) 전역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모토롤라, 노키아, 소니 에릭슨과 같은 타사의 제품에는 Dual SIM 제품군이 없어 매우 독창적인 컨셉이라는 평을 받고 있음.

 

 ○ 특히, 사무용 외에도 개인용으로 별도의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UAE 사용자들의 특징을 반영한 제품으로 다수의 휴대전화를 보유할 필요 없이 1대의 전화기만으로 번호 2개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일반 소비자들에게 크게 어필하고 있음.

 

 ○ 이 제품군은 UAE 두바이 최대 전자제품 판매점 중 하나인 Sharaf DG의 월간 휴대전화 판매부문 Top 10에 포함. 이 외에도 Ultra 폰과 같은 타제품 라인에 대한 마케팅도 이어지고 있어 2008년 하반기에도 삼성 휴대폰의 선전이 기대됨.

 

두바이 유명 막툼 브리지(Makhtoum Bridge) 삼성전자 광고

사진제공 : 삼성전자

 

6. MP3

 

□ 품목명 : ipod

 

모델명

  ipod

선정사유

UAE MP3 시장내 높은 판매율 기록

가격대

- 제품 및 사양별로 상이

- 4GB의 경우 369AED(약 $100)

선호계층

  일반인

유통구조

디지털 전문 매장

모델명

  I-RIVER

선정사유

UAE MP3 시장내 높은 판매율 기록

가격대

  E100 2GB 기준 329 AED(약 $90)

선호계층

  일반인

유통구조

디지털 전문 매장

모델명

 삼성 YP

선정사유

UAE MP3 시장내 높은 판매율 기록

가격대

4GB 기준 AED 799AED(약 $220)

선호계층

  일반인

유통구조

디지털 전문 매장

 ○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에 따라 ipod은 UAE MP3 시장에서의 우위를 차지하고 있음.

 

 ○ 단,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고가의 가격대에도 불구하고 ipod 특유의 디자인을 바탕으로 수년간 높은 판매율을 자랑하고 있으나 우리나라 제품을 포함한 신규 시장진출 제품들이 ipod보다 낮은 가격대를 유지하면서도 더 높은 저장용량은 물론 독특한 디자인, 첨단기술로 소비자들에게 접근하고 있어 UAE MP3 시장의 제품군의 다변화가 이미 이뤄지고 있음.

 

 ○ 이에 따라 삼성의 YP, 아이리버 제품 등 우리 기업 상품의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삼성 및 아이리버 제품은 UAE 두바이 최대 전자제품 판매점 중 하나인 Sharaf DG의 월간 판매부문 Top 4에 랭킹됨.

 

 ○ 그러나 ipod의 경우에도 UAE 두바이 쇼핑페스티발 기간을 통해 적극적인 가격인하를 통한 판매 촉진에 나서고 있어 신규 진입 제품들과의 경쟁에 대비 중임.

 

쇼핑 페스티벌 기간중 할인 판매된 Ipod

자료원 : Sharaf DG

 

7. 노트북

 

□ 품목명 : LG 노트북

 

모델명

  LG 노트북

선정사유

UAE 15.4인치 노트북 시장내 높은 판매율 기록

가격대

제품 및 사양별로 상이

선호계층

  일반인

유통구조

디지털 전문 매장

 ○ UAE는 자체 컴퓨터 생산 제품이 없어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하는 시장으로 특히 노트북 시장은 LG 외에도 소니, 도시바, 델, 에이서, HP 등 세계 각국의 제품이 경쟁하고 있음.

 

 ○ UAE 두바이 최대 전자제품 판매점 중 하나인 Sharaf DG의 월간 판매율 Top 5에 포함된 LG 노트북은 E500을 필두로 15.4인치 노트북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 참고로 15.4인치 노트북 제품이 전체 노트북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중동에서 LG는 일종의 틈새 시장인 14인치 제품 시장에 R400을 출시했는데 2007년 4월부터 2008년 7월 현재까지 14인치 제품군에서 선두자리를 차지(월 판매량 평균 5000대 이상)

 

 

자료원 : Jackys/Sharaf DG/Jumbo/CompuME, 토요타 대리점, 삼성 및 LG 법인, Plug INS 등 UAE 주요 전자제품 매장 실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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