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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산업용 장갑시장 공략방법
  • 트렌드
  • 브뤼셀무역관 김선화
  • 2008-07-22
  • 출처 : KOTRA

유럽 산업용 장갑시장 공략방법

 

보고일자 : 2008.7.21.

김선화 브뤼셀무역관

sunhwa@kotra.or.kr

 

 

□ EU의 산업용 장갑 시장은 제조업 비중 감소로 향후 완만한 성장세가 불가피하나, 국가별로 수요 및 수입추이에 큰 차이를 보일 전망임.

 

 ○ EU의 산업용 장갑(CN CODE : 611610200)의 2008년 대 한국 수입관세율은 8%로, 시장동향 및 시장 확대전략은 다음과 같음.

 

□ 시장동향

 

 ○ 시장규모

  - 최근 중국과 아시아로부터 저가 산업용 장갑이 시장을 범람하고 있음. 이러한 상황에 대비해 이미 상당수 유럽 제조업체가 원자재 조달이 쉽거나 저임금 지역인 동구, 아프리카, 아시아로 생산 공장을 이전한 상태임.

  - 제조업의 비중이 커지기보다는 오히려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유럽의 산업용 장갑 수요는 연간 2.7%의 낮은 성장률을 시현하면서, 2010년경 시장규모는 12억6000만 유로가 될 것으로 전망됨.

  - 그러나 EU 신가입국에서는 근로자에 대한 EU 건강 및 안전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산업용 장갑의 수요가 적어도 2010년까지는 연간 8.9%의 높은 비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서유럽 국가에서도 스페인·포르투갈에서는 각각 4.6%, 이탈리아는 4.1%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최근 소비패턴

  - 기업들은 안전도가 높은 것일 뿐 아니라 손을 잘 움직일 수 있는 신자재의 산업용 장갑을 선호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 때문에 기술섬유·폴리메르 섬유와 부틸고무 자재의 산업용 장갑이 저가의 재래식 면·가죽·라텍스로 된 것보다 선호되고 있음. 특히 앞으로는 폴리메르 장갑이 폴리메르의 다용도성 때문에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예를 들어, 두 개의 폴리메르가 섞인 자재 또는 여러 겹의 여러 폴리메르로 만든 장갑은 각 폴리메르의 특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어 보호도가 높아지므로, 이러한 신기술의 산업용 장갑의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한국산의 시장점유 추이 및 기타국과의 경쟁 동향

  - 물량기준으로 보면, 2006년 EU-27는 3억2840만 켤레의 산업용 장갑을 수입해 2005년 대비 30% 증가했음. 한국은 7766만 켤레를 수입해 EU 수입시장의 23.7%를 차지, 중국 다음의 2위 공급국임.

  - 금액으로 보면 2006년 EU의 총 수입은 1억3400만 유로로 2005년 대비 8.8% 증가했음. 한국은 1020만 유로를 수출해 2005년 대비 12.% 증가했으며, 중국·스리랑카·말레이시아 다음의 4위 공급국임.

  - 한국과 직접 경쟁이 되고 있는 제품은 중국산 제품인데, 최근 3년간 중국과 한국의 대 EU 수출은 증가했지만 증가폭 면에서는 중국의 증가율이 앞서고 있음.

  - 2004년만 해도 중국과 한국의 대 EU 수출 물량에는 큰 차이가 없었으나, 2005년부터 중국산이 급격히 증가, 현재는 약 두 배 가까운 차이를 보이고 있음.

 

EU-27 산업용 장갑 수입현황

        (단위 : 백만 유로, %)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04

2005

2006

2004

2005

2006

2006/05

총 수입

111.8

123.2

134.0

100

100

100

8.75

중국

27.3

41.2

47.8

24.39

33.39

35.64

16.06

스리랑카

25.7

23.3

26.6

23.01

18.92

19.85

14.13

말레이시아

20.1

22.9

19.2

18.02

18.62

14.33

-16.28

한국

10.5

9.1

10.2

9.40

7.41

7.63

12.04

파키스탄

7.7

7.3

8.6

6.87

5.96

6.42

17.17

튀니지

8.8

8.7

6.1

7.84

7.04

4.58

-29.23

미국

5.2

5.0

5.7

4.67

4.04

4.26

14.69

월남

0.4

0.7

3.9

0.39

0.58

2.94

447.41

홍콩

0.2

0.3

1.3

0.19

0.27

1.00

303.43

태국

1.4

1.0

1.2

1.27

0.83

0.87

14.00

자료원 : World Trade Athlas

 

EU-27 산업용 장갑 수입추이

        (단위 : 백만 켤레, %)

국가

물량

증감률

2004

2005

2006

2006/05

총 수입

208.3

252.6

328.4

30.00

중국

67.9

113.9

162.9

43.03

한국

63.7

55.5

77.7

39.98

스리랑카

30.1

28.7

29.7

3.58

말레이시아

16.9

22.3

20.6

-7.68

파키스탄

10.1

11.8

12.8

7.96

튀니지

12.7

13.9

8.9

-36.11

월남

0.4

0.5

8.6

1,706.14

미국

1.9

1.7

2.0

17.85

홍콩

0.1

0.3

1.7

501.83

인도

0.3

0.9

0.7

-22.85

자료원 : World Trade Athlas

 

□ 시장 확대전략

 

 ○ 한국산은 전반적으로 품질이 양호하다고 평가되고 있으며, 동일 용도의 동일한 재질의 경우 한국산이 중국산보다 경우에 따라 가격이 20~30% 비싸지만, Cut resistance가 높고(4 level, 중국산 제품 가운데 cut resistance가 4 level 수준에 달하는 제품은 아직 드문 편), 재단 커팅·바느질 등이 전반적으로 우수하고 손가락 움직임이 용이해, 특히 섬세성을 요구하는 작업에 선호되고 있음.

 

 ○ 유럽 시장에서 잘 알려진 브랜드는 프랑스 브랜드 BACOU, DALOZ, MAPPA, COMASEC와 영국 브랜드 ANSELL, 미국 브랜드 BEST GLOVE, 일본 브랜드 SHOWA 등이 있음. 이들 제품의 강점은 일찍이 시장에 나와 브랜드명이 구축된 데다가 지속적인 R&D 노력으로 신자재 개발, 또는 신자재 적용(Dyneema·Nitrile·Twaron·Kevlar·Neptune 등)으로 제품의 품질(anti-cut·anti-heat·high sensibility·water-proof·hign mecanical resistance·특수 위험물질용 장갑 등) 향상으로 구매자 신뢰도가 높다는 점임.

 

 ○ 유럽 산업용 장갑 시장은 제조업체보다 최종 사용자를 공급하는 유통업체에 크게 달려 있고, 이들의 시장 세력이 강화되고 있음. 따라서 유망한 유통업체 선정이 중요하고, 유럽 유통업체 가운데 중국과 다른 동남아시아 제조업체에서 생산한 제품을 고유 브랜드 명으로 판매하는 업체 수도 증가하고 있음.

 

 ○ 따라서 앞으로 한국산이 유럽시장을 확대하려면, 면이나 가죽·라텍스 등 부가가치가 적은 저가의 산업용 장갑보다는 기술적 섬유·폴리메르 섬유·부틸고무 등 신자재의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 시장을 겨냥해야 할 것으로 사료됨.

 

 

자료원 : EURATEX, World Trade Atlas, 무역관 보유 자료, 관련 바이어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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