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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마니아 내 자동차부품 수출, 신속・정확한 서비스가 관건
  • 트렌드
  • 루마니아
  • 부쿠레슈티무역관 양인천
  • 2008-04-30
  • 출처 : KOTRA

루마니아 내 자동차부품 수출,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가 관건

- 현지 유력 수입업자인 R사 무역관과 인터뷰에서 제시 -

 

보고일자 : 2008.4.29.

송용기 부쿠레슈티무역관

cypriansong@kotra.or.kr

 

 

□ 루마니아 내 유력 자동차부품 수입상 인터뷰

 

 ㅇ Radacini사는 루마니아의 대표적인 자동차 및 부품 수입, 차량 정비를 주요 비즈니스로 하는 중견업체로, 우리업체들이 다양한 경로를 통해 거래를 하고 있는 루마니아 내 주요 자동차부품 수입상

 

 ㅇ 2008 TransporTech(국제수송기자재전시회, 창원, 4.29.~5.1.)에 참가하는 루마니아 대표단의 일원으로 참가하는 Radacini사의 마케팅담당과장인 C. Lemnaru씨를 방문 면담하고, 한국제품에 대한 견해와 진출방안에 대한 조언 등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함.

 

□ 다음은 Radicini사 C. Lemnaru 씨와의 인터뷰 주요 내용이며, 이를 요약 게재함.

 

 ㅇ 귀사에 대한 소개를 먼저 해주시지요?

 

  - 그룹회장이 아랍계 인사로 1991년 설립돼 그룹 임직원이 146명, 5개의 자동차 중장비 관련장비의 수입·유통·정비하는 계열사를 갖고 있고 ,2007년 매출액은 계열사 전체 1500만 유로

  - 주요 판매 품목은 대우차 완성품과 대우부품·일제 스바루 자동차 등을 취급하고 있고, 한국의 여러 수출 업체들과 거래를 활발하게 진행 중

  - 이 회사의 성공적인 성장의 계기는 신속한 신제품 공급 및 신속하고 정확한 정비로 소비자의 신뢰를 획득한 것을 꼽을 수 있음.

  - KOTRA는 2008년 봄, Radacini사가 한국 업체들과의 거래에 성실히  임해왔던 점과 현지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수행해 한국상품의 루마니아진출에 기여한 점을 들어, 우수바이어로 선정해 상패를 수여한 것은 부쿠레슈티무역관이 Radacini사의 비즈니스 성과와 내용을 알기 때문임.

 

 ㅇ Radicini사의 주요 비즈니스(R사 홈페이지)

 

  - Radacini사는 구 대우자동차(루마니아 크라이오바 소재)의 직영 판매회사로 사업을 시작하면서 자동차와 인연을 맺고, 아울러 한국 자동차 및 부품과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게 됨.

  - 직영판매 회사로 대우의 마티즈·누비라·씨엘로 등을 판매했고, 이외에도 Subaru·Opel·Chevrolet·Cadillac·Corvette·HUMMER 등 유명 브랜드의 판매대리점을 병행하면서 사업 확장을 지속 이루어오고 있음.

  - 자동차 이외 품목으로는 두산중공업의 굴삭기·지게차 등을 취급하고 있으며, 일본(Damatsu) 및 기타 국가로부터 유사제품을 수입·판매 중

 

 ㅇ Radacini사가 판매하고 있는 모델별 제품 가격은 루마니아 시장에서 다음과 같이 형성되고 있음(* 회사의 영업상 중요정보로, 무역관의 요청에 대하여 공개).

 

모델명

타입

판매가격(Euro)

* 부가세(19%) 제외된 가격

Matiz

(Euro IV)

기본

5.350

SX D/AB

10 899

CDX

11 799

CDX LPG

12 399

 

 ㅇ 2006년 9월 구 대우자동차가 루마니아 정부에 지분을 매각해 철수한 후, 대우자동차 및 관련부품 수입에 어려운 점은 없었는지?

 

  - 초기 GM사가 대우를 한국에서 인수하면서 외국으로 수출되는 대우자동차 부품에 대한 수출을 관리하면서 까다로운 조건들을 제시해 수출이 다소 위축되기도 했지만, 기존의 거래업체들과 거래를 성실하게 해왔기 때문에 수입 자체는 큰 어려움이 없었음.

 

 ㅇ 현재 한국 자동차부품 생산업체들이 대우자동차 부품을 직접 수출하는 데(GM대우를 통하지 않고) 문제가 되는 부품 순정품 확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될 수 있는지?

 

  - 한국 자동차시험검사소에서 발행하는 제품 인증서를 루마니아 현지 통관시 첨부하면 순정품 확인서로 대체할 수 있고, 현재 루마니아에 수출하는 업체들은 이 방법을 통해 통관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상황이나, 중장기적으로는 EU규격에 부합한 규격제품으로 인정받은 제품에 한해 루마니아 내 반입이 허용되는 상황이므로, 현재의 한국 내 자동차시험검사소의 인증서를 대체해 제품별로 EU규격을 받는 것을 추진해야 됨.

 

 ㅇ 대우자동차가 다른 한국산 제품보다 구매력이 높았던 이유는 무엇이었다고 보는가?

 

  - 당사  및 구 대우자동차 부품을 취급하는 업체들이 다른 한국산 제품을 취급하는 업체들과 달리 마진율을 높이지 않고 적정한 가격에 공급한 관계로, 루마니아 현지에서 부품조달과 정비가 쉬운 대우자동차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이에 따라 대우자동차의 중고차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 형성되는 상황으로 발전함.

  - 넓은 유통망, 특히 당사가 구대우의 정식부품 수입망을 갖고 있는 관계로 대우 제품이 현지에서 아직까지도 넓은 구매층을 확보할 수 있었고, 부품 가격도 다른 제품들과 비하면 월등하게 저렴하게 제공되고 있음.

 

 ㅇ 구 대우자동차 매각 후 한국산 자동차들의 꾸준한 매출 성장 원인을 무엇이라고 보는가?

 

  - 한국자동차 생산업체들이 엄격한 품질관리와 사후서비스 기간을 5년에서 7년으로 확정하면서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많이 갖기 시작했고, 실제 수입되고 있는 제품들이 내구성과 편리성·경제성 측면에서 호평을 받고 있기에 꾸준한 내수시장 점유 요인이 됐음.

 

 ㅇ 한국 자동차의 현지 진출과정에서 문제점이나 시정돼야 할 점은 없다고 보는가?

 

  - 수입업자들이 현지 판매가격 조정을 하면서, 또한 6~7년간의 장기간 사후 서비스를 보증하면서 중간에 의무적으로 받아야 하는 사후보증기간 내의 정기점검이 생겨났고, 이 때 관리 비용이 다른 자동차 회사들의 가격보다 월등히 비싸 소비자들의 빈축을 사고 있는 것이 현실이지만, 이러한 현상은 자동차품질을 고급화하면서 발생하는 관리비용 보존이라는 측면에서 어쩔 수 없이 다가온 현실로 받아들이는 것이 상책이라고 생각함.

 

 

자료원 : 방문 상담자료, 해당사 홈페이지 자료, 주재국 정부의 업체등록 정보사이트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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