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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 프랜차이즈산업 시장동향
- 트렌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김병권
- 2007-12-1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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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활한 영토에 낮은 인구밀도가 사업 전개의 장애요인 -
보고일자 : 2007.12.14.
김병권 알마티무역관
□ 카자흐스탄, 프랜차이즈산업 현황
○ 프랜차이즈산업과 관련된 법률이나 규정이 체계적으로 구축돼 있지 않고 제한조항도 많은 편임. 카자흐스탄에는 2002년 6월 처음으로 「프랜차이즈 인허가법」이 발효돼 프랜차이즈산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됐으나, 프랜차이즈산업이 크게 발전하고 있는 인근 러시아와는 다른 특이한 양상을 보이고 있음.
- 일부 전문가들은 러시아는 법률·규정이나 정부 담당부처가 없음에도 프랜차이즈산업이 활성화되고 있다는 점에서 카자흐스탄은 해당 법률도 정비돼 있고,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러시아와 유사하게 진행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프랜차이즈 인허가법」이 발효된 이후 프랜차이즈 사업 참여자들 간 프랜차이즈협회가 설립돼 이 산업의 발전도모 및 회원들의 영리추구 등을 추구했으나, 기대와는 달리 프랜차이즈 사업이 활성화되지 못하자 설립된 협회조차도 해체된 상황임.
- 현재는 해당 법률만 남아 있고 협회나 정부 관련부처도 없는 실정이기 때문에 프랜차이즈산업 상황을 구체적으로 조사하기에는 한계가 있음.
○ 무역관 실사결과에 따르면, 카자흐스탄 프랜차이즈산업에 진출해 그런대로 성공을 거둔 것으로 평가 받고 있는 세계적인 브랜드는 다음과 같이 12개 정도임.
- ① World Class (피트니트센터), ② Food Master (낙농식품), ③ Scot Holland Estates (부동산개발), ④ Business Consult (컨설팅), ⑤ Baskin 31 Robbins (아이스크림), ⑥ Sela (의류 ․ 액사서리), ⑦ Office 1 Superstore (사무용품), ⑧ EF English First (어학원), ⑨ Coffeetoon (카페), ⑩ 1C - Franchising (회계용 소프트웨어), ⑪ Seimar (양계), ⑫ Rostic's (케이터링) 등
○ 세계적인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에 수년 전부터 카자흐스탄 시장진출을 추진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현지진출이 성사되지 못한 브랜드는 다음과 같이 8개 브랜드임. 현지 사업자의 수익성 검토에 확신을 갖지 못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 ① Mia Dolce Julia (아이스크림 카페), ② Dental Via (치과병원), ③ Inesse M. Paris (시계, 보석, 악세사리), ④ Xerox (복사기 판매 ․ 수리), ⑤ Dolce Sole Mio (피짜 체인점), ⑥ Infanta (미용실), ⑦ Perekrestok (슈퍼마켓 체인점), ⑧ McDonald's (패스트푸드점) 등
○ 카자흐스탄에서 프랜차이즈산업이 진입한 곳은 알마티, 아스타나, 침켄트, 아티라우 등 4개 대도시뿐인 것으로 조사됨.
□ 대표적인 프랜차이즈 성공기업
○ 카자흐스탄 기업연감에 수록된 조사결과 (* 낮음, ** 보통, *** 높음)
○ 의류 및 악세사리 : 《SELA》
- 평가등급 : **
- 사업 지원도 : ***
- 소비자 인지도 : ***
- 시장진출 성공여부 : ***
- 2004년에 설립돼 30개의 프랜차이즈망 보유하고 있으며, 취급브랜드는 ZARA, MANGO, MOTOR, TRENDY 등
○ 패스트푸드점 : 《ROSTIC'S》
- 평가등급 : **
- 사업 지원도 : ***
- 소비자 인지도 : **
- 시장진출 성공여부 : **
- 알마티시에 2개의 레스토랑을 보유하고 있으며, 프랜차이즈사업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려고 시도중
○ 피트니스센터 : 《WORLD CLASS》
- 평가등급 : **
- 사업 지원도 : *
- 소비자 인지도 : ***
- 시장진출 성공여부 : ***
- 고소득층에는 잘 알려져 있으나, 일반인에 대한 인지도는 낮은 편임.
○ 낙농제품 : 《FOOD MASTER》
- 평가등급 : ***
- 사업 지원도 : ***
- 소비자 인지도 : ***
- 시장진출 성공여부 : ***
- 품질을 특히 중시하는 프랜차이즈 사업주로서 브랜드이미지가 확고하게 구축된 회사임. 현지화에 가장 충실한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평가됨.
□ 카자흐스탄, 프랜차이즈 시장전망
○ 상기와 같이 카자흐스탄의 프랜차이즈산업에 대한 정확한 조사를 어려운 실정이고, 법률적인 제한사항이 많은 것도 사실이나, 카자흐스탄의 국민가처분소득이 급격하게 확대되면서 프랜차이즈산업의 시장 확대 가능성은 높은 것으로 전망됨.
- 특히 잠재가능성이 큰 분야는 인근 러시아에서 성공을 거둔 분야임. 중소업계의 진출이 유망시 되는 분야는 아직도 시장포화상태가 덜 된 것으로 보이는 패스트푸드점, 소규모 모텔업, 서비스센터, 하이퍼마켓, 의류, 사이버 어학원, 전문세탁소, 중고가 의류점, 피트니스센터 등임.
- 이와 유사한 분야에 진입을 시도하고 있는 세계적인 브랜드는 다음과 같음. ① Gold's Gym (피트니트센터), ② New Horizons (컴퓨터 교육센터), ③ Computer Learning Centers (사이버어학원), ④ Sign A Rama (서비스센터), ⑤ 1-800-Flowers.com (화환 배달점), ⑥ $1.00 Store Services, Inc. (저가용품 판매점) 등
○ 카자흐스탄 프랜차이즈 확대를 위해서는 현지 정부로부터 인허가를 받는 것이 필수적인 사항임. 카자흐스탄 정부 관리들은 아직도 관료주의적 사고방식이 팽배해 사업자들이 인허가 획득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아울러, 카자흐스탄의 주요도시의 임대료가 만만하지 않고 서비스 전문 인력이 부족한 것도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는데 장애요건으로 작용을 하고 있음. 또한, 광활한 영토에 적은 인구 즉, 인구밀도가 낮아 프랜차이즈 사업을 통한 수익성 확보가 어렵다는 것도 결정적인 단점이라 하겠음.
- 현지 잠재 프랜차이즈 사업자들이 사업성 검토에 있어서 회의를 갖기 때문에 현지진출이 성사 되지 못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가 맥도널도와 제록스 브랜드임.
자료원 : www.kztoday.kz, www.foodmaster.kz, www.exclusive.kz, www.sela.kz, www.infokz.com 등 프랜차이즈 사업계 대상 무역관 실사내용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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