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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모바일프린터시장 확대중
2007-08-30 김연건 도쿄무역관

 일본 모바일프린터시장 확대중

 

보고일자 : 2007.8.30.

김연건 동경무역관

the3j@kotra.or.kr

 

 

□ 모바일 프린터

 

 ○ 모바일프린터는 배터리 등을 탑재하고 이동하면서 프린트 출력 등이 가능한 휴대용 프린터를 지칭하는 것임. 주 방식으로는 잉크를 이용하는 잉크젯 방식과 열을 가해 문자를 나타내는 감열(서멀)방식 등이 있음.

  - 감열방식으로는 영수증이나 각종 업무용기록 등을 인쇠하는 경우가 많고 부착하기 위한 라벨 등을 프린트하는 종류외 다양하게 있음. 열전사 방식의 종이폭은 2~3인치, 4인치와 A4사이즈의 흑백타입이 있음. 해상도에 있어서는 200dpi 정도임.(감열지가 필요하다는 단점 존재)

  - 잉크젯 방식으로는 일반 프린트, 특히 A4 사이즈의 프린트(컬러) 등이 되고 있는 추세임.

  - 2인치 제품 등은 가장 소형의 제품으로 운반과 운용이 편리해 각광받고 있으며, 4인치 이상의 제품들은 정보 표시량이 많은 가스·전기요금 검침 등의 내용 분배가 있음.

  - 기타 A4 사이즈에 대해서는 일반 노트북 이용자와 및 PDA 이용자, 휴대전화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주로 이용함.

 

 ○ 입력 인터페이스는 종래 RS232C, IrDA(적외선 통신) 이외에 블루투스(무선) 등이 표준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추세이며, 무선랜을 이용하는 경우는 그렇게 많지 않음. 배터리는 주로 리튬이온 전지 등이 이용됨.

 

□ 모바일 프린터 시장

 

 ○ 감열방식 프린터의 경우, 해외수출물량 역시 많이 존재하는 세이코 인스툴 사가 업계 1위를 유지 중 계측·의료부분 등에 안정적으로 수요를 공급하고 있음. 2위는 팬탁스로, A4 사이즈의 감열방식 프린터를 주로 생산하고 있음 감열지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존재하지만 현재 가장 작은 사이즈의 프린터로 충분한 성능을 가짐.

 

 ○ 한국의 AM-TEC사 역시 2인치 등을 중심으로 2006년까지 금융분야에 공급됐으며 2007년 이후는 자체모델로서 일본내 공급을 계속하고 있는 중이라고 알려져 있음.

 

 ○ 각 기업의 세계에서의 모바일 프린터 전체시장(22만6000대)중 점유율은 아래와 같음.(생산량 기준)

  - 세이코 인스툴 : 26.5%

  - 팬탁스 :18.6%

  - 시티즌 시스템즈 : 8.0%

  - 마쓰시타 그룹 5.3%

  - AM-TEC(한국) : 5.3%

  - 브라더 공업 : 4.4%

  - 오자키 데이터툴즈 : 4.4%

  - 산요전기 : 3.5%

 

 ○ 종류별로 보았을 때 모바일 프린터(감열)의 시장수요는 아래와 같음.(야노경제연구소 측정)

  - 2005년 : 2인치 6만6000대, 3인치 1만6000대, 4인치 9만3000대, A4 이상 3만 대, 합계 : 20만5000대

  - 2006년 : 2인치 7만6000대, 3인치 1만9000대, 4인치 8만9000대, A4 이상 4만2000대, 합계 : 22만6000대

  - 2007년 : 2인치 8만6000대, 3인치 2만2000대, 4인치 9만2000대, A4 이상 4만 대, 합계 : 24만 대

 

 ○ 이와 별개로 잉크젯 방식 A4 타입의 프린터(배터리 대응)는 같은 시장규모로 예상됨. 또한 현재 잉크젯 계열 모바일 프린터계는 거의 미국 휴렛팩커드사 및 캐논사 2개사로 양분돼 있는 형태임.

  - 2005년 : 116만 대 132억8000만 엔

  - 2006년 : 121만 대 133억1000만 엔

  - 2007년 : 123만 대 135억3000만 엔

 

 ○ 최근 PDA의 판매는 주춤했으나 스마트폰 및 UMPC(울트라모바일 PC) 등의 보급이 성행함으로써  모바일 프린터 부문은 향후 5년 내에는 꾸준히 수요를 늘여가면서 성장할 것임. 일본 및 세계의 유망한 품목 중 하나임.

 

 

자료원 : 야노경제뉴스 8월호 , 인터넷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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