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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2007년 말 휴대폰 사용자 5억2천만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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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 우한무역관
  • 2007-08-28
  • 출처 : KOTRA

중국, 2007년말 휴대폰 사용자 5억2000만 전망

- 올해 들어 월평균 670만 증가 -

 

 보고일자 : 2007.8.28.

성병훈 우한무역관

bhsung@kotra.or.kr

 

 

□ 중국의 휴대폰 사용자 매년 6000만 명씩 증가

 

 ○ 중국의 통신 이용자가 매년 급증해 2006년 말 현재 유선전화 이용자가 3억6800만 명에 달하는 한편, 휴대폰 이용자는 4억6100만 명에 달하고, 인터넷 이용자는 1억3700만 명에 달함.

  - 휴대폰 이용자는 2001년부터 2006년까지 매년 대략 6000만 이용자가 증가했고, 2007년 상반기에는 월평균 670만 명 늘어났음.

  - 올해 말 휴대폰 이용자의 수는 5억2000만 명을 넘어서 휴대폰시장의 확대가 지속적으로 이어질 전망임.

 

□ 휴대폰시장의 양극화 발전

 

 ○ 대륙 휴대폰시장은 고가품과 저가품시장으로 양극화가 심화되면서 발전하고 있음.

  - 저가품은 농촌시장이 확대되면서 초저가 휴대폰 시장이 발달하고 있음.

  - 고가품은 휴대폰에 다양한 기능을 첨가한 멀티미디어 휴대폰(예 : DMB, MP3, GPS 기능이 장착된 고급 핸드폰)이 크게 발전하고 있음.

 

 ○ 시장에서 주력을 형성하는 제품은 2000위앤 이하의 중저가 제품으로 휴대폰 시장의 60%를 차지함.

 

□ Smart phone의 빠른 성장기 진입

 

 ○ 스마트폰 시장은 2004부터 2005년까지 쾌속 성장기에 진입했음.

  - Smart phone 관련 산업이 점차적으로 성숙하고, 상업모델의 확립되고 있는데다 경쟁 그룹의 성형 등으로 성장속도가 빨라지고 있음.

 

 ○ 휴대폰 소비시장보다 성숙되고 휴대폰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높아져 일반 휴대폰의 사진촬영, 문자전송, MP3 등 간단한 기능만으로는 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어려움.

  - 소비자들은 더 많은 인공 지능화된 기술로 비즈니스 생활과 현대생활을 업그레이드시켜주길 원함.

  - 비즈니스의 수요의 급증과 보다 많은 제조상의 진입으로 스마트폰의 가격·모양·기능·부가서비스 등이 크게 개선되고 더 많은 이용자들의 환영을 받게 돼 스마트폰이 경쟁의 승리자로 시장확대하고 있음.

  - 중국이동통신과 중국련통은 앞다퉈 관련 웹사이트를 오픈하고 무선인터넷·GPS·게임다운로드 등 관련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음.

 

 ○ 2005년 휴대폰 시장의 고작 5% 안팎이었던 중국 스마트폰의 판매량이 2006년에는 7%로 늘어났음.

  - 수요증가로 중국 스마트폰의 제조량은 계속 빠른 성장을 보여 2500~3500위앤 수준의 스마트폰의 판매량은 2007년도에 1000만 대를 돌파할 전망임.

 

□ 밀수, 가짜 브랜드 제품의 범람

 

 ○ 중국에는 여러 경로를 통해 밀수된 제품, 소규모 공장에서 유명브랜드를 위조한 모방품, 중고 핸드폰을 새 것으로 개조한 제품 등 3가지 유형을 ‘블랙 핸드폰’이라고 하는데 현지 시장을 큰 폭으로 점유하고 있음.

  - 올해 상반기 정상제품 핸드폰 판매량은 7220만 대

  - 블랙 핸드폰도 금년 상반기 판매량이 2343만 대에 달하여 전체 판매량의 24.5%를 점유했음. 이중 밀수품은 37%, 유명브랜드 모방제품이 58%에 달하고 있음.

 

 ○ 한편, 올해 상반기 중 중국산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33.8%에 불과하며 66.2%는 외국브랜드가 점유했음.

  - 노키아, 모토롤라 2개 브랜드가 중국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함.

 

 

정보원 : 중국시장연구보고망(www.hdcm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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