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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LCD TV시장, ‘삼성’의 아성 무너지나?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8-28
  • 출처 : KOTRA

美 LCD TV 시장, ‘삼성’의 아성 무너지나?

- 미국·대만 합작 브랜드 비지오, LCD TV 선두주자 삼성과 샤프 맹추격 -

- 아웃소싱 확대와 저가를 무기로 한 공격적 마케팅이 주효 -

 

보고일자 : 2007.8.28.

구민경 로스엔젤레스무역관

glominkk@kotrala.com

 

 

 올분기 판매실적 1위를 탈환한 비지오의 성공모델

 

 ○ 비지오의 눈부신 2007년 2분기 LCD TV 판매 실적

  - 2003년 뒤늦게 LCD TV 시장에 진출한 비지오는 진출 4년 만에 연 6억 달러 매출을 달성하고, 평면 TV 톱 10에 진입했음.

  - 2005년에는 1억5000만 달러에서 2006년 6억 달러로 눈부신 성장을 거듭했고 2007년 2분기에는 1분기 대비 76.4% 증가한 60만 대 이상을 판매했음.

  - 이로써 북미지역 시장점유율 14.5%에 달해 1분기 대비 5%p 끌어올림.

  - 판매대수에서는 2006년 시장 선두주자 삼성을 앞질렀음.

 

2007년 LCD TV 판매실적 톱 5

브랜드

1분기

2분기

판매대수 (만)

시장점유 (%)

판매대수 (만)

시장점유 (%)

비지오

34

9.4

60

14.5

삼성

45

12.2

48

11.4

샤프

39

10.8

43

10.3

필립스

42

11.5

35

8.3

LG

24

6.5

26

7.3

자료원 : iSuppli

 

 ○ 비지오의 성공모델 키워드는 제품 단순화

  - 비지오 LCD TV 는 삼성이나 샤프제품보다 3분의 1정도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음.

  - 크게는 1000 달러 이상 차이 난 적도 있는데 일례로 2006년 가을 판매된 50인치 LCD TV의 평균가격이 3000~3500달러였는데 비지오 제품은 2000 달러에 판매

  - 비지오 제품의 특징은 일반 LCD TV 톱 브랜드 제품보다 기능이 많이 없다는 것인데, 비지오사는 제품 개발시 소비자 조사를 참조해 자주 쓰지 않는 기능들을 제거했음.

  - 일례로 소비자 조사 결과 대부분의 LCD TV 소비자들이 케이블 셋톱 박스를 사용하는 것을 파악하여 TV 내 케이블 TV 조율카드(Cable TV Tuner Card)를 제거함.

  - 여러 다양한 기능보다는 TV 품질의 핵심요소인 해상화질(Picture Quality) 개선에 주력했고 이에 따라 화질에 있어서 좋은 평판을 얻고 브랜드 인지도도 높임.

 

 ○ 비용절감을 위해 판매와 제조의 철저한 분업, 조직체계 단순화

  - 비지오의 성장에는 대만에서 컴퓨터 모니터 제조회사 MAG InnoVision사와 Princeton Digital 사를 운영한 William Wang 사장의 아웃소싱 노하우와 미국시장 판매 경험이 있었음.

  - William Wang 사장은 아웃소싱 모델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영업과 마케팅은 미국 사무실에서 총괄하고 모든 엔지니어링과 제조는 대만 및 아시아 소재 공장에서 맡고 있음.

  - 연 6억 달러 매출을 달성하는 기업에 비교할 때 직원 수나 미국 사무실 조직은 매우 단순해 2006년 집계된 바 미국 사무실에 근무하는 비지오 직원은 40명 정도로 일인당 매출이 1500만 달러로 높은 노동 생산성을 보임.

  - 2007년 현재는 80명 정도로 늘어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대부분 고객서비스에 주력하고 있음.

 

 ○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 대형 유통망 확보

  - 비지오는 전자제품 전문 매장의 소매 유통업체보다는 코스트코, 월마트, 샘스클럽 등 대형할인매장에 대량 납품을 하며 시장에 진출했음.

  - 이러한 대형유통업체를 통한 판매는 LCD TV는 고가제품이란 인식을 갖고 삼성이나 샤프 등 유명 브랜드만 알던 소비자들에게 비지오 저가브랜드 인지도 상승에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임.

  - 비지오 영업부는 매주 미 전역 대형할인매장 구매부와 연락해 각 매장의 판매를 점검하고 일주일에 2~3번은 주문을 받아 주문 후 생산에 들어감으로써 재고비용을 최소화함.

  - 주문을 받은 즉시 아시아 소재 공장에 주문이 들어가 2~3주 내로 미국에 도착하도록 함.

 

 시사점

 

 ○ 확실한 브랜드 전략이 있으면 대형 브랜드에 맞서도 선전 가능

  - 비지오는 2000년대 초만 해도 잘 알려지지 않은 생소한 브랜드였음.

  - 그러나 효과적인 아웃소싱과 미국 소비자 필요에 잘 맞는 저가 제품 개발, 대형유통체인을 통한 ‘박리다매’ 사업모델이 비지오의 급격한 성장요인으로 작용함.

  - 미 소비자들이 LCD TV 제품에 익숙해지고 저가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 높아지면서 비지오의 성장은 앞으로 몇 년간 지속될 것으로 보임.

  - 또한 비지오를 비롯 뷰소닉, 인비젼 등 여러 저가브랜드의 등장으로 LCD TV 가격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임.

 

 ○ LCD TV 미국 및 세계시장, 두자릿수 성장 예상

  - 평면 TV가 보편화됨에 따라 세계적으로 LCD TV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가전제품 전문가들은 2007년까지 전년대비 54% 성장을 예측함.

  - 지난 2005년 미국에서는 2009년 2월부로 아날로그 방송을 중단하는 법을 통과해 디지털 TV 시장이 탄력을 받음.

  - 아날로그 방송 중단이 발표된 2005년 디지털 텔레비전 시장이 크게 성장했고, 현재까지 디지털 평면 TV 가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음.

 

 ○ LCD TV 외에도 핸드폰, 음악기기 등에 들어가는 소형 LCD 모니터 스크린시장, 성장 가능성 무한

  - 소형 LCD 시장은 전세계적으로 2006년 220억 달러, 2007년에는 22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됨.

  - 이후에는 가격이 저렴해짐에 따라 시장 가치는 적어질 수 있으나 판매대수는 2006년 35억 개에서 2007년 38억개, 2008년 40억 개로 점차 성장 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 Business Week, LA Business Journal, iSuppli, EE Times, Reed Business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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