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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인터넷 '실생활' 활용보다는 '오락' 위주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07-08-21
  • 출처 : KOTRA

中, 인터넷 '실생활' 활용보다는 '오락' 위주

-인터넷 보급률 12.3%로 전세계 평균 이하 -

- 인터넷에 대한 종합 만족도 60.5%로 높지만 신뢰도는 낮아 -

 

 

보고일자 : 2007. 8. 21

김명신 베이징 무역관

claire@kotra.or.kr

 

 

□ 조사개요

 

 ○ 중국인터넷정보센터(CNNIC)는 전국의 네티즌을 대상으로 인터넷 사용현황에 대한 조사를 실시, 지난 7월 ‘제20차 중국 인터넷발전현황통계보고’를 발표함

  - 이번 조사에서는 네티즌수와 인터넷 활용도를 조사하기 위해 전화인터뷰와 온라인설문조사를 병행실시함.

  - 조사결과, 중국 네티즌들은 통신수단으로서는 이메일보다는 채팅을 즐겨하고 인터넷오락기능 사용이 다른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으나 정작 실생활에서의 활용도는 다른 인터넷 강국에 비해 낮은 것으로 분석됨.

  - 이는 젊은 층의 경우 온라인 접속을 제외하고 여타 오락거리가 부족하다는 현실을 반영하며 온라인상의 정보에 대한 신뢰도가 낮기 때문에 취업, 예약등에 인터넷을 활용하는 빈도가 낮은 것으로 해석됨.

 

□ 중국 네티즌 인구 총 1억 6200만명

 

 ○ 이번 조사에 따르면, 올 6월 현재 중국의 인터넷인구는 총 1억 6200만명으로 미국의 2억 1100만명에 이어 전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으며 2006년 말에 비해 2500만명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됨.

  - 2002년 이후 6개월 주기로 중국의 인터넷 인구변화를 보면, 2002~03년간 최저 34.5%, 최고 75.4%의 높은 증가율을 보인 이후 2004년부터는 10-20%로 증가율이 다소 하락했으나 올해 들어 2003년 말의 증가율을 회복함.

 

중국 인터넷 인구 변화 추이

       자료원 : 중국 인터넷발전현황 통계보고

 

 ○ 인터넷 인구구성을 보면, 전체의 1/3인 36.7%가 학생이고 미혼인구가 전체의 57.9%로 기혼자보다 많음.

  - 중국 인터넷 인구의 개인 월수입은 낮은 편으로, 월수입이 1500위앤 이하라는 응답자가 전체의 2/3인 66.1%로 가장 많고, 이중 500위앤 이하가 전체의 33.9%를 차지함.

  - 이에 비해 3001위앤 이상으로 응답한 비중은 전체의 10.9%에 불과함.

 

중국 인터넷 사용자 일인당 월소득 현황(2007년 6월)

                       자료원 : 중국인터넷발전현황통계보고

 

□ 인터넷 보급률 12.3%로 전세계 평균이하

 

 ○ 이번 조사결과, 중국의 인터넷 보급률은 12.3%로 2006년 같은 기간의 9.4%에 비해 약 30%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으나 이는 전세계 평균수준인 17.6%에도 미치지 못하는 낮은 수준임.

  - 인터넷 강국이라고 할 수 있는 한국, 일본, 미국의 보급률이 65%를 넘어서는 것과 비교해 매우 낮음.

  - 지역별 인터넷 보급률을 보면, 도시와 농촌의 인터넷 보급률이 각각 21.6%와 5.1%로 도농간 인터넷 보급률 격차가 매우 크나 2006년 말 기준, 농촌의 인터넷 사용자 증가율이 51%로 도시의 인터

     넷 사용자 증가율보다 높음.

 

 ○ 중국에 개설된 인터넷 도메인은 총 918만개로 전년동기대비 623만개가 증가했으며 닷시엔(CN)도메인이 615만개로 국가도메인으로는 독일에 이어 전세계적으로 두 번째로 많음.
 

□ 인터넷 접속 컴퓨터 6710만대

 

 ○ 올 6월 현재 중국의 인터넷 접속 컴퓨터 수는 총 6710만대로 2006년말에 비해 770만대가 증가함.

  - 전체 네티즌의 21.1%는 노트북을 사용해 인터넷에 접속하며, 27.3%는 휴대폰으로 인터넷에 접속

     하는 것으로 조사됨(복수응답).

  - 접속방식면에서는 광대역사용자가 1억 2200만명이고 무선인터넷 사용자가 5564만명이며 휴대폰 무선인터넷 사용자는 4430만명임(복수응답).

  - 일인당 인터넷 사용료는 매년 감소하는 추세로 2005년 말 103.6위앤에서 올 6월에는 75.1위앤으로 감소함.

  - 인터넷사용료를 연간계약한다는 응답이 41.2%로 가장 높고, 실비기준 또는 월정액 납부한다는 응답이 각각 전체의 26.6%와 23.8%로 나타남.

 

□ 이메일 사용비중 미국이나 한국보다 낮아

 

 ○ 통신수단으로서의 인터넷 사용률을 조사한 결과, 인터넷 채팅을 즐긴다는 비중이 전체 응답자의 69.8%로 미국이나 한국에 비해 높게 나타난 반면, 이메일을 사용한다는 응답은 전체의 55.4%로 미국이나 한국이 90%를 넘는 것에 비해 크게 낮음.

 

국가별 네티즌의 인터넷 사용률 비교(2007년 6월)

                       주 : 미국통계는 2007년 3월 기준, 한국통계는 2007년 2월 기준임.

                       자료원 : 중국인터넷발전현황통계보고, www.pewinternet.org, NIDA

 

□ 인터넷 오락기능 사용률 높아

 

 ○ 음악, 영화, 게임 등 인터넷 오락기능 사용비중을 보면, 전체 응답자의 68.5%가 인터넷으로 음악을 다운로드받는 것으로 조사됐고 인터넷게임을 즐긴다는 응답도 전체의 47.0%로 미국의 35%에 비해 높게 나타남.

  - 전체 응답자의 51.1%는 인터넷이 없다면 생활이 매우 단조로울 것이라고 응답함.

 

중국과 미국의 인터넷 오락기능 사용률 비교(2007년 6월)

                     주 : 미국통계는 2007년 3월 기준, 한국통계는 2007년 2월 기준임.

                     자료원 : 중국인터넷발전현황통계보고, www.pewinternet.org, NIDA

 

□ 인터넷 접속은 주로 집에서

 

 ○ 인터넷 접속장소로 ‘집’을 선택한 응답이 전체의 73.8%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게임방’이라는 응답이 전체의 37.2%로 두 번째로 높음.

  - 게임방이라는 응답이 업무장소보다 높게 나타난 것은 이번 조사결과가 처음임.

  - 중국 네티즌의 주평균 18.6시간으로 다른 국가에 비해 인터넷 접속시간이 긴 편이며 접속시간도 점차 늘어나고 있음.

 

□ 생활에서의 활용률 낮아

 

 ○ 중국에서 인터넷을 통해 직장을 구하는 인구는 전체의 15%로 미국의 46%에 비해 크게 낮고 전체 인구의 25.5%만이 인터넷구매를 하며 인터넷으로 여행관련 예약을 하는경우는 전체의 3.9%에 불과함.

  - 전반적으로 인터넷을 생활에 활용하는 인구가 미국에 비해 크게 낮은 상황에서 인터넷 주식거래를 하는 네티즌이 전체의 14.1%로 미국의 인터넷 주식거래 인구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다는 것이 이색적임.

 

중국과 미국의 인터넷을 생활에 활용하는 네티즌 비중 비교(2007년 6월)

         주 : 미국통계는 2007년 3월 기준, 한국통계는 2007년 2월 기준

         자료원 : 중국인터넷발전현황통계보고, www.pewinternet.org

 

□ 인터넷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60.5%

 

 ○ 인터넷 만족도 조사에서, ‘만족한다’는 응답이 전체의 60.5%를 차지했으며, 이 수치는 2006년말보다 20.0%p 증가한 것임.

  - 항목별로는 비용에 대한 만족도가 지난해 말보다 하락한 것을 제외하고는 모든 조사항목의 만족도 비중이 지난해보다 증가함.

  - 이중에서도 인터넷 컨텐츠가 풍부하다는 항목에 대해 만족도를 표시한 응답자가 전체의 81.1%로 매우 높게 나타남.

 

인터넷 분야별 만족도

     자료원 : 중국인터넷발전현황통계보고

 

 

자료원 : 중국 인터넷 발전현황 통계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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