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伊 유아용 피부관리용품 '브랜드 인지도' 중요
2007-08-02 정윤서 이탈리아 밀라노무역관

브랜드 인지도가 중요한 이탈리아 유아용 피부관리용품 시장

- 목욕비누·선케어제품이 성장 주도 -

- 브랜드 인지도 향상·신제품 출시통한 경쟁 매우 치열 -

 

보고일자 : 2007.8.2.

정윤서 밀라노무역관

Jys0916@kotra.it

 

 

□ 시장 규모

 

 ○ 유아용 피부관리 제품의 시장규모는 약 1억5000만 유로 규모로 추산되고 있으며, 연평균 성장률은 5.5%로 매우 높은 편임.

 

유아용 피부관리 제품 시장 규모

                                                                                                     (단위 : 백만 유로)

연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시장규모

128

138

140

143

150

  자료원 : Euromonitor

 

 ○ 세부 품목별로는 유아용 목욕비누와 선케어 제품 시장규모가 상대적으로 큰 반면, 유아용 샴푸와 향수의 시장규모는 크지 않음. 또한 유아용 화장품 및 피부보호 기능성 제품의 시장성장률이 가장 높아 전반적인 유아용 피부관리용품 시장 성장을 이끌어 가고 있음.

 

유아용 피부관리 제품 시장 기간별 연평균 성장률

                                                                                                             (단위 : %)

 

2000~05년

2005~10년

피부보호 기능성제품

9.8

6.4

목욕비누

7.6

5.4

화장품

6.6

4.5

선케어

8.4

3.0

샴푸

-3.2

-3.

향수

-0.1

-4.6

전체

5.5

3.5

      자료원 : Euromonitor

 

□ 고객 특성

 

 ○ 유아용 피부관리 제품의 주요 구매층은 부모 특히 아이의 어머니들임. 이탈리아의 젊은 어머니들도 대부분의 선진국에서 그렇듯이 직장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고 상대적으로 경제적인 여유가 있어 아이들의 건강과 위생에 매우 관심이 많음.

 

 ○ 한편 육아 관련 잡지·인터넷·서적 등이 풍부해 육아 관련 정보의 획득이 용이해 젊은 어머니들은 육아 및 관련 제품에 대한 정보를 많이 알고 있음.

  - 자외선의 해로움, 보습 및 피부 위생의 중요성, 마사지의 정서적 효과 등의 정보가 대중 매체나 인터넷을 통해 널리 알려졌고 이 같은 정보는 직접적으로 관련 제품 매출 신장으로 이어지고 있음.

 

 ○ 또한 환경오염 및 화학제품의 유해성에 민감해 대부분이 어머니들은 부드럽고 민감성 피부를 보호할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고 있음.

 

 ○ 앞서 언급했듯이 직장에서 일하는 여성들이 많아 제품의 품질뿐 아니라 사용의 편리성도 제품 구매시 고려하는 중요한 요소임. 한 개 제품으로 두가지 효과를 볼 수 있는 2-in-1 제품이 인기가 있으며 시간이 없어 자주 쇼핑을 하지 못하므로 대용량의 낱개 포장된 제품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제품 동향

 

  ○ 유아용 피부관리 제품은 매우 세분화 돼 있어 현재 시장에 출시한 제품은 110여종에 이르고 있음. 또한 유아들이 사용하는 만큼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절대적임. 이에 여타 소비재 용품과는 달리 프라이빗 브랜드 제품은 거의 판매되고 있지 않음.

 

 ○ 제품의 종류가 다양하고 세분화된 만큼 업체간 경쟁이 매우 치열해 매년 새로운 제품이 출시되고 있음. 하지만 새로운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완전히 신제품은 경우는 거의 없으며 성분이나 배합 등에 변화를 주어 신제품으로 출시하는 경우가 많음.

  - 최근에 인기를 끌고 있는 유아용 물티슈나 젤 오일 제품 등이 대표적인 예로 기존에 나와 있던 제품에 약간의 변화를 주어 사용상의 편리함이나 흡수율을 향상시킨 제품임.

 

 ○ 세부 품목별로는 유아용 목욕용품과 선케어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는 반면 유아용 샴푸나 유아용 향수에 대한 수요는 감소세를 보이고 있음.

 

 ○ 유아용 목욕비누에 대한 수요가 많은 배경으로는 유아 피부가 민감하므로 이를 위한 전용 제품 사용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충분히 형성돼 있기 때문임. 또한 유아 위생상 최소한 일주일에 3번 이상 목욕을 시키게 되므로 목욕 비누 소비량은 다른 용품에 비해 많음.

 

 ○ 유아용 선케어 제품의 인기는 우선적으로 이탈리아 기후특성에 원인이 있음. 여름에 태양광선이 매우 강하므로 어른들의 선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는 매우 큼. 또한 자외선의 해로운 점이 잡지 등을 통해 널리 알려져 이에 대한 대비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부모들이 충분히 인식하고 있음.

  - SPF 18~30 제품은 주로 슈퍼나 일반 화장품 가게를 통해 유통되며 SPF 30~60 제품은 주로 약국이나 전문 매장을 통해 유통되고 있음.

 

  ○ 유아용 샴푸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는데는 유아용 샴푸를 사용하는 성인 소비자들 규모의 감소가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유아용 제품은 일반 성인 제품에 비해 부드럽고 피부자극이 덜하다는 인식으로 인해 샴푸 제품의 경우 유아용 샴푸를 사용하는 성인 소비자들이 많았음. 하지만 최근에 민감성 모발을 위해 샴푸 제품이 세분화 되면서 유아용 샴푸를 쓰는 성인 소비자들의 숫자가 크게 감소햇음.

 

  ○ 유아용 향수의 경우 유아를 위한 필수용품이 아니라는 인식을 부모들이 갖고 있으며 대부분의 유아용 피부관리 제품에는 은은한 향이 나기 때문에 굳이 향수를 사용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기 때문임.  

 

 ○ 유아용 화장품 및 피부보호제품의 2000년 이후 수요가 가장 많이 증가한 제품으로 민감한 유아의 피부를 효과적을 보호하기 위한 크림·오일·젤 보습제 등 다양한 제품군들이 시장에 출시돼 있음.

 

□ 경쟁 동향

 

 ○ 유아용 피부관리 제품은 제품 사용자가 유아라는 점에서 제품생산 업체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중요함. 따라서 이탈리아 유아용 피부관리 제품 시장은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 제품이 시장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음.

 

 ○ 경쟁이 치열한 만큼 신제품 개발과 마케팅 활동이 매우 활발히 전개되고 있음.

 

 ○ Johnson & Johnson·Beiersdorf·L’Oreal 등 3개 社의 시장점유율이 70%가 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특히 Johnson & Johnson의 시장점유율은 압도적으로 높아 30% 이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최근들어 Nivea 브랜드로 알려진 Beiersdorf 社의 선전이 두드러져 동사의 시장점유율이 약 20% 정도를 기록하고 있음. 한편 이탈리아 기업으로는 Artsana社가 유명한데 Chicco, Infinite Dolcezze로 전체 시장의 5% 정도를 점유하고 있음.

 

□ 가격 동향

 

Johnson & Johnson

유아용 샴푸

3.59 Euro / 500 ML

(7.18 Euro /LT)

Mustela

유아용 로션

12.49 Euro / 300 ML

(41.63 Euro /LT)

Fissan

유아용 크림 / 연고

4.49 Euro / 100 ML

(44.9 Euro /LT)

Johnson & Johnson

유아용 무알콜 코롱

7.99 Euro  / 200 ML

(39.95 Euro / LT)

Chicco

유아용 비누

2.50 Euro

  자료원 : 현지 상점 실사

 

□ 향후 전망 및 시사점

 

 ○ 유아들의 위생과 웰빙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유지될 것이므로 관련 제품 시장도 꾸준히 성장해나갈 것으로 예상됨. 특히 이탈리아도 출산율이 저조해 가구당 1~2자녀인 경우가 많아 유아 및 아동용 제품의 시장성은 유망하다고 볼 수 있음.

 

 ○ 유아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할수록 브랜드 인지도와 제품 품질의 중요성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이 같은 현상은 우리나라와 매우 유사한 점이 많으므로 향후 한국 유아용품 시장 발전을 예상해 보는데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음.

 

 ○ 한-EU FTA가 체결이 되면 EU로부터 고급 유아용 피부관리 제품의 한국 시장 진출이 더욱 활발해 질 것으로 예상되는바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할 것임.

 

 

정보원 : Esselunga 및 Di per di (현지 슈퍼마켓) 실사, Largo Consumo, Euromonitor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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