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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글라데시, 핸드폰 Nokia 점령
  • 트렌드
  • 방글라데시
  • 다카무역관 권경무
  • 2007-07-31
  • 출처 : KOTRA

방글라데시, 핸드폰 Nokia 점령

- 중저가 다양한 모델·현지화 등이 성공요인 -

 

보고일자 : 2007.7.31.

권경무 다카무역관

kyoungmoo@kotra.or.kr

 

 

□ 핸드폰 시장동향

 

○ 가입자 동향

  - 2005년부터 본격적으로 구매확대가 이루어져 2006년에만 1200만 대 이상 판매

  - 유선가입자는 2006년 말 현재 겨우 100만 돌파

  - 2010년이내 핸드폰 가입자 5000만 이상 전망

 

 

 ○ 가격동향

  - 40% 이상의 핸드폰이 비정상품

   . 방글라데시내 생산시설 없어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나, 브랜드 제조공장이나 하청이 아닌 불법제조된 제품을 핸드캐리/밀수 등으로 반입

 

  - 저가모델 위주

   . 80%의 핸드폰이 ultra-low 또는 low-end 핸드폰

   . TK5,000 미만 핸드폰 가격이 전체 판매의 80% 이상

 

 ○ 시장동향

  - 핸드폰 구매자의 85%가 최초 구매

   . 일부 고소득층 또는 기업차원에서 구매시 신규 모델로 변경

   . 기업가 및 고소득층은 최소 2개 이상의 핸드폰 보유

  - 핸드폰 구매자의 95%가 pre-paid 가입자

   . 이동통신 사업자간 치열한 가격 경쟁이 있지만 pre-paid가 대부분으로 가입자 확대에 따른 이윤 증가 필수적

  - 핸드폰 제조의 90%가 중국산

 

□ 브랜드별 시장규모

 

 ○ Nokia가 시장의 60% 이상을 점유. 2위 Sony Ericsson 12%(2007년 6월 말)

  - Nokia의 시장점유율은 2004년도 35%, 2005년도 52% 등 매년 시장점유율 확대

  - Sony-Ercisson의 경우 2004년 25%에서 2005-2006년도에 시장점유율이 감소했으나, 최근 회복추세

  - Siemens 및 Motorila의 경우 2004년 10%에서 변화가 없음.

  - Samsung은 2004년 30% 이상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었으나 2004년 말부터 경쟁업체들의 저가 모델 출시로 시장점유율 급격 하락. 2006년 말부터 본격적으로 저가모델을 출시해 현재 추격중

 

             * 자료원 : 주요 판매업체 종합

 

□ 주요 인기 모델

 

 ○ 핸드폰 가격은 TK 1500~50,000(US$ 25~700)까지 다양

 

 ○ 주로 저가 위주로 판매되는 모델의 판매가 대다수

 

 ○ 핸드폰 기능은 통화 및 SMS만 되는 것이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으며 라디오 기능이 추가된 중가제품도 많이 판매되고 있음.

 

브랜드

모델

가격대

비고

Nokia

110i

TK2,800

저가모델중 가장 인기가 높음

L6

Tk5,800

 

66i

Tk6,400

 

L7

TK9,000

 

V3

TK8,400

 

V3i

Tk11,000

 

SLIMR

Tk25,000

 

자료원 : 무역관 조사

 

□ Nokia 성공요인

 

 ○ 2004년부터 Nokia Care Center를 비롯해 핸드폰 관련 각종 서비스체제 유일하게 구축

  - 방글라데시에는 Nokia 정품보다 복사품이 더 많은 것으로 알려짐에도 불구하고 이를 개의치 않고 서비스해 되도록 정품을 구매토록 유도

 

 ○ 주요 이동통신 사업자를 통한 대량 판매

  - Grameen Phone, Aktel, Banglalink, Citycell 등 이동통신업체들의 가열경쟁에 다양한 모델을 통한 경쟁적 가입자 확보에 가장 많은 모델 제시

  - Grameen Phone의 경우 Nokia의 딜러인 Grameen Telecom, CMPL, AMPEL 등을 다양한 패키지 제품 홍보

 

 ○ 2004년부터 폭발적인 핸드폰 구매자를 소비형태별로 구분해 다양한 모델,가격제시

  - Nokia 제품은 TK 1500~49,000까지 현재 50가지 이상 판매중

  - Nokia E70, J110i, J102i, N70, N71, N72, N73, N80, N90, N91, N92, N93, 1100, 1108, 1110, 1600, 2300, 2310, 2600, 2626, 2650, 3120, 3200, 3220, 3230, 3530, 5300, 5500, 6111, 6020, 6060, 6070, 6170, 6220, 6230, 6260, 6280, 6610, 6630, 6670, 6680, 6681, 6820, 7200, 7260, 7270, 7360, 7610, 7710, 8800, 9210, 9500

 

 ○ 철저한 현지화

  - 여타 모델의 경우 뱅갈어 지원이 되지 않지만 Nokia는 힌두어, 뱅갈어 모델 지원

 

 ○ 소비트랜드 적극 반영

  - 소비자들은 단순한 통화 이외에도 음악을 청취하기 위해 핸드폰을 구매

  - 방글라데시 인터넷 환경 열악으로 MP3보다는 애청가들이 폭발하는 라디오 시장에 초점을 맞춰 제품 출시

  - 타인에 피해를 주지 않도록 이어폰 제공 및 music key로 한번에 라디오로 연결기능 추가

 

 ○ 제품정보 적극 홍보

  - Nokia의 경우 방글라데시 TV, 옥외광고는 물론 ESPN 등 세계적인 유선방송 채널을 통해 제품 홍보활발

  - 또한 인터넷을 비롯한 다양한 브로슈어를 통해 제품정보(spec, 디자인, 기능 등)를 적극 홍보

 

 

자료원 : BIS Shrapnel 및 무역관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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