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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자동차시장, 예방안전장비 규모 급증
- 트렌드
- 일본
- 나고야무역관 이경석
- 2007-07-3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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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자동차시장, 액티브 세이프티 시장규모 급증
- 2001년~12년 액티브 세이프티 장비 평균성장률 162.9% 예상 -
보고일자 : 2007.7.31.
이경석 나고야무역관
kris@kotra.or.kr
1. 조사결과 요약
○ 2006년 일본 자동차 메이커의 해외 현지생산 대수는 대략 1100만 대
○ 일본 국내 생산 대수(국내 출하+수출) 1150만 대
○ 해외 생산차에도 액티브 세이프티(예방 안전) 탑재
○ BRICS와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소형차에 대해서도 액티브 세이프티 탑재가 진행될 가능성 높음.(일본 자동차공업회)
○ 2001~12년의 카일렉트로닉스 장치 국내생산 추이(대수 베이스, 국내 출하+수출)는 거의 모든 분야의 성장률이 104~107%인데 반해 액티브 세이프티의 평균 성장률은 162.9%(급성장)
○ 해외 현지생산증가를 위해 일본의 자동차 메이커는 세계 어디서 생산을 하든지, 동일한 비용으로 동일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세계표준 기본 플랫폼 규격을 확립시키려고 시도하고 있음.
○ 일본의 자동차 메이커의 연간 생산대수는 전세계의 생산대수의 1/3로 하이브리드(hybrid)나 디젤 자동차도 증가하고 있지만, 소형차시장의 경우는 엔진 연소효율화나 신형변속기(CVT 등)의 카엘렉트로닉스 기술이 시장을 장악하게 되는 요소가 될 전망
2. 시사점
1) 소형차시장 - 일본의 승부는 “액티브 세이프티”
○ 카 엘렉트로닉스 장치 가운데 일본의 액티브 세이프티(예방 안전) 시스템은, 타국 차와의 승부를 좌우하는 결정제품이며, 특히, 고급차에는 필수품임.
○ 2006년 도요타 Lexus LS460는 스테레오 카메라, 미리파(波) 레이더를 조합해 프리크랏슈와 장애물 검지를 실시할 수 있는 시스템을 채용
○ Benz도 S 클래스에 77GHz 미리파(波)레이더로 ACC를, 프론트에 4개의 24GHz 레이더로 장애물 검지가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음.
○ 향후 액티브 세이프티는 세계 모든 지역에서 생산되는 일본 자동차에 탑재되게 될 전망. 일본 자동차 뿐만 아니라 유럽 메이커도 탑재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소형차시장에도 액티브 세이프티 탑재 움직임.
○ 2006년, 다이하츠공업은 신형 “무브”에 카메라와 레이더를 조합한 경자동차 프리크랏슈 세이프티를 채용함. 향후, BRICS를 비롯해서 각 메이커가 액티브 세이프티를 채용할 전망
2) 액티브 세이프티는 2001~12년 평균 성장률 162.9%
○ 파워트레인의 2001~12년 평균 성장률은 104.7%
○ 샤시계의 2001~12년 평균 성장률은 107.6%.
○ Convenience 의 2001~12년 평균 성장률은 107.1%.
○ 패시브 세이프티의 2001~12년 평균 성장률은 105.3%.
○ 2006년 8 품목 합계(ACC/프리크랏슈 시스템, 레인 키프 시스템, 백 모니터, 나이트 비전, 졸음 운전 방지 시스템, 블라인드 스포트 경고 시스템, 아답티브 헷드라이트, 타이어 공기압 저하 경보 시스템)는 230만 대 정도이지만 중기적으로(2015~20년) 보급은 급속히 확대될 전망임.
○ 특히, 백 모니터는 카 내비게이션과의 세트판매로 2006년 이미 100만 대 이상 보급됨
분류
집계 품목
파워트레인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 디젤엔진 전자제어(코먼 레일), 전자제어 AT,
전자제어 CVT
샤시계
전자제어 서스펜션, 전자 제어 파워 스티어링, ABS, 차량 안정화 장치(ESC)
Convenience
오토 에어콘, 세퍼레이트 제어 에어콘, 리모트 핸드 세트 시스템, 스마트 엔트리
시스템, 이모비라이자
Passive Safety
에어백 시스템, 사이드 에어백 시스템, 승무원 검지 스마트 에어백
Active Safety
ACC/프리크랏슈시스템, 레인 키프 시스템, 백 모니터, 나이트 비전, 졸음운전 방지시스템, 블라인드 스포트 경고 시스템, 아답티브헷드라이트, 타이어 공기압 저하
경보 시스템
실 적 치
분야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파워트레인
15,670
16,000
16,350
17,700
18,800
20,150
138.80%
134.50%
126.60%
122.70%
123.00%
119.60%
3) 세계 표준 플랫폼 규격화 진행
○ 액티브 세이프티 시스템의 소프트웨어로 카메라나 미리파(波) 등의 센서정보에 의해서 복잡한 제어가 순간적으로 조절가능함. 따라서, 액티브 세이프티에 소프트웨어는 아주 중요한 요소 또한 소프트웨어는 동일한 품질이 요구됨.
○ 일본자동차 메이커는 소프트개발에 걸리는 시간이나 인건비를 삭감과 동일한 품질의 소프트웨어 개발을 요구하게 되기 때문에 세계표준 소프트 기본플랫폼 규격을 확립하려고 시도하고 있음.
4) 환경대응 카 일렉트로닉
○ 일본 자동차 메이커의 연간 생산대수 약 2270만 대, 전세계의 자동차 생산대수의 1/3임. 환경문제에 대해도 세계 1/3의 책임이 있으며, 앞으로 한층 더 배기가스 삭감, 연비개선에 대응 필요
○ 새로운 연비개선이 요구되는 배경에는, 2015년을 목표로 도입될 신 연비규제이며, 이 규제는 연비규제치를 현행치보다 30% 미만으로 삭감. 이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서 일본은 보통승용차의 경우 하이브리드나 디젤 등의 환경 대응차를 투입. 그러나 차체 용량적으로 어려운 경자동차의 경우, “엔진 연소효율화”나 “CVT 등 신형 변속기”를 도입할 예정
자료원 : Yano경제연구 (07~08년판 카일렉트로닉스시장의 실태와 중기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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