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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장례 관련 비즈니스
2007-07-31 김연건 일본 도쿄무역관

일본 장례 관련 비즈니스

- 시장규모 2조 엔, 영세하나 변화 중 -

 

보고일자 : 2007.7.31.

김연건 동경무역관

the3j@kotra.or.kr

 

 

□ 일본 장례시장

 

일본의 장례 관련 시장규모

명목

규모

장의업

1조6700억 엔

- 장의업 중 영정사진부문

300억 엔

- 장의업 중 운구차 수송

500억 엔

- 장의업 중 꽃장식, 제단 등

3000억 엔

- 장의업 중 음식대, 사례품 등

4300억 엔

묘석, 비석판매업

3000억 엔

불단, 신주 판매업(가정용)

1800억 엔

출처 : 주간 다이아몬드 5월호

 

 ○ 일본은 한국과 달리 장묘문화 중 화장이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 일본의 연간 사망자 수는 2003년도에 100만 명에 달했으며, 향후 2050년까지 5년간 10만 명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사망자 증가로 장의산업이 발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 일본의 사망 후의 장례는 과거 5년간 ‘자택에서 처리한다’가 29.4%에서 16.2%까지 감소한 반면, ‘장례식장(葬祭會館)’에서 시행한다는 응답이 50%에서 69.4%까지 증가

  - 자택에서 치르는 것보다 더 합리적인 방안으로 자리잡고 있는 분위기를 반증함.

 

 ○ 장례 관련한 일본의 업계의 특징 중의 하나는 대기업에 의한 시장점유율이 그렇게 크지 않음.

  - 업계 1위 기업(공익사)이 1% 정도에 지나지 않는 등 상위 10개사를 다 합쳐도 전체 장례시장의 5%에 지나지 않는 점유율을 가지고 있음.

 

일본의 장례 관련 상위 기업

기업명

2005년도 매출액(백만엔)

공익사

7,000

공익사(公益社)

6,391

영광당(榮光堂)

5,895

세레모아츠쿠바

5,641

아이케이케이

4,500

동경장제(東京葬祭)

4,447

오오타야(太田屋)

3,686

노이리

3,520

제도전례(帝都典禮)

3,400

티아

2,910

 출처 : 주간 다이아몬드 5월호

 

 ○ 한편, 일본인의 장례에 들이는 비용은 50% 이상이 100만 엔 미만으로 나타남.(산업경제성 발표 특정서비스산업 실태조사보고서. 2006년 12월)

  - 50만 엔 미만 : 22.9%

  - 50만~100만 엔 : 31.0%

  - 100만~200만 엔 : 35.8%

  - 200만~300만 엔 : 7.8%

  - 300만~400만 엔 : 1.7%

  - 400만~500만 엔 : 0.5%

 

□ 향후 전망

 

 ○ 현재의 장례업에 대한 일본인의 인식은 영세하고 불투명한 부분이 많은 산업임.

  - 90% 이상의 장례 관련 기업이 종업원 30명 이하의 영세규모임.

 

 ○ 최근, 인터넷의 가격비교 사이트 ‘가가쿠닷컴’ 등에 장례품 등이 신규 산업으로 진출하고 있는 등 업계의 변화가 시작되고 있음.

  - 미국의 ‘올네이션즈 소사이어티’ 기업은 일본에 진출해 50만·70만·100만 엔 장례상품의 일률적 투명한 요금체계의 상품을 내어 놓고, 생전에 1만 엔을 지불하고 회원에 가입하면, 실제 장례시 10만 엔을 할인해주는 특이상품 등을 내놓고 있음.

  - 창업 9년 만에 나고야증권거래소에 상장한 ‘티아’사의 경우 49만 엔의 파격적인 가격으로 장례상품을 내놓아 호평을 얻고 있으며, 나고야·오사카 지방의 터전을 발판으로 동경으로 진출을 노리고 있음.

  - 장례차의 경우, 일본 최고인 224대의 장례차(고급 승용차 리무진이 대부분)를 보유하고 있는 ‘걸리버’ 등이 독주체제를 갖추고 있음.(기본 비용투입에 의한 시장진입이 어려움)

 

 ○ 한국 역시 화장문화가 점차 시작되고 있으며 납골당이 확산되는 등 장례 관련 비즈니스에서 일본의 업계 흐름은 참고할 만함.

 

 

자료원 : 주간 다이아몬드 5월호, 인터넷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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