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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글라데시 식용유시장 진출 가능성 높아
2007-07-30 권경무 방글라데시 다카무역관

방글라데시 식용유시장 진출 가능성 높아

- 지방종자 수입의존 비중 높고 외국산 수요 급증 –

 

보고일자 : 2007.07.30.

권경무 다카무역관

kyoungmoo@kotra.or.kr

 

 

 식용유 시장동향

 

 ○ 생산

  - 지방종자(oilseed) 생산량 30만 톤(2005.6)

   . 22만 톤은 겨자씨(Mustard Seed), 땅콩 3만 톤, 아마씨 1만2000톤 면화씨 3만6000톤 등이며, 대두 및 해바라기씨 생산량은 소량이나 꾸준히 증가추세

   . 대부분의 국내생산은 소규모 공장에서 지방성분이 많은 채로 생산돼 사료용으로 사용할 수 없음.

   . 2004년 12월에 연간 30만 톤의 식용종자 파쇄 및 식용유 생산공장 최초 생산. 이후 20만 톤의 겨자 및 유채유 생산시설 확충

   . 2005/06 회계연도 Crush Oilseed 총 공급량 57만3000톤으로 전년 52만4000톤 대비 2.5% 증가에 불과

  - 2005/06 회계연도 식용유 생산은 18만7000톤으로 2004/05년도 17만4000톤에 비해  13.2% 증가

 

 ○ 수입

  - 식용종자 수입 24만톤으로 전년대비 20% 증가

   . 대두 10만 톤, 아마 14만 톤 등으로 주로 호주에서 수입(80%)되며 캐나다, 러시아 등지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아르헨티나에서도 2005년부터 수입

 

  - 식용원유 수입은 100만 톤(2005/06)

   . 대두유 수입은 37만5000톤으로 전년대비 10.3% 증가

   . 팜유는 62만 톤으로 전년대비 1만 톤 감소했으나, 2006/07년도에는 크게 증가추세

   . 대두유 주요 수입국은 브라질로 전체 수입의 80% 점유, 팜유는 대부분이 말레이시아로부터 수입

 

  - 대부분이 원유상태로 수입해 방글라데시에서 정제후 판매

   . 정제된 식용유 수입은 소비자용으로 포장해 싱가포르 두바이 등에서 수입되고 있으며, 총 2만 톤 수입(이중 미국산은 2000톤)

   . 정제된 식용유 수입 증가추세

 

  - Soy Meal도 약 15만~20만 톤 수입중이며 인도가 주요 공급국이나 방글라데시 업체들의 Crushing Plant 지속 투자로 매년 감소 추세

   . 대두에서 지방을 제거하고 단백질 위주로 뽑아내 미국으로 수출하기 위해 대두 crushing plant 설치

 

 ○ 수요

  - 총 소비량 116만 톤(2005/06) 연간 2.7% 증가에 불과했는데 이는 세계 곡물 가격인상으로 소비자가격이 크게 인상됐기 때문

  - 1인당 식용유 소비량이 2000년 10g/일에서 2001년 17g/일, 2006년 22g/일 등으로 지속 성장

  - 식용유 가격이 2007년 들어 15% 이상 증가추세

 

                                                                                                       ( 단위 : US$)

구 분

2002/03

2003/04

2004/05

대두유(톤)

776

932

902

팜유(톤)

690

764

738

겨자/아마유(톤)

948

1,084

1,066

     자료원 : Gain Report – BG5003 및 무역관 U/D

      환율 ; US$1=TK. 56('02/03), 59('03/04), 61('04/05)

 

  - 대두유를 선호하지만 높은 가격으로 팜유와 혼합해 판매

   . 대두유 소비 37만 5000톤

   . 팜유 소비 62만 톤으로 전년대비 1% 증가

   . 겨자 및 아마유는 17만 톤으로 주로 지방에서 요리시에 사용

 

Brand

Quantity (liter)

Price (TK.)

SUN, TEER, RUPCHANDA

5 Liter

363.00

2 Liter

142.00

1 Liter

74.00

½ Liter

38.00

자료원 : 무역관 현장조사, US$1=Tk69(2007.7)

 

 ○ 유통

  - 식용유 제조업체들은 외국에서 식용종자를 수입, 분쇄해 식용유를 제조, 전국적인 자체 유통망을 통해 유통함.

   . City Group(Teer), Meghna Groip(Fresh), Bangladesh Edible Oil Co(싱가포르와 합작, Rupchanda, Meizan) 등(괄호는 브랜드명)

  - 방글라데시 국영무역회사인 Bangladesh Trade Corporation에서는 입찰을 통해 정제 식용유를 수입해 자체 딜러를 통해 전국 유통

  - 개별 수입업체의 경우 도소매에 직접 납품

   . T.K.Group(Pusti), Mostafa Group(Mostafa), Shah Amanat Group(Muskan) 등

  - 식용유 전문 도매업체들의 매점매석이 심해 정부차원에서 제재중

   . 다카 소재 Moulvi Bazar 및 치타공의 Khatungonj 도매시장이 전체 수입시장의 80% 유통

 

 식용유 시장 진출전략

 

 ○ 완제품 위주로 판매

  - 고소득층을 중심으로 건강식품과 저지방 식용유를 찾는 고객층 확산추세

   . 방글라데시 제조 식용유에 대한 불신이 높아 수입 식용유에 대한 수요 증가추세

  - 국제적인 곡물가격 인상으로 방글라데시 제조업체들의 식용유 가격인상이 지속되고 있음에 따라 완제품 수출경쟁력 확보

  - 지방종자의 관세는 영세율이며 수입시 부과세가 면제되나 식용유 및 식용원유의 경우 관세 10% 부가세 15%를 추가로 부담해야 함.

 

 ○ 한국산 인지도 높아

  - 한국산에 대한 인지도가 호감도가 높아 수입선 연결시 수출가능하며 한국산 브랜드 그대로 사용가능

  - 완제품 위주 수출시 제품 홍보용 인쇄비 지원 등을 통한 간접 수출지원 필요

   . 방글라데시 식용유 제조업체들은 TV, 옥외 광고는 물론 신문에 홍보물 끼워넣기, 매장별로 프로모션 가격제시 등을 통해 시장확대 노력중

 

 

자료원 : Global Agricultural Information Network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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