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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웨이트 자동차부품 수입시장 호황
- 트렌드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김익환
- 2007-07-2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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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자동차 수입증가로 부품수요도 증가 추세 -
- 부품 적기공급 및 철저한 A/S 실시 필요 -
보고일자 : 2007.7.23.
김익환 쿠웨이트무역관
kimih@kotra.or.kr
□ 시장개황
○ 대중교통 수단이 낙후돼 개인 승용차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쿠웨이트의 2005년 기준 차량등록 대수는 120만 대로 인구 2.5명당 자동차 1대 비율로 보유하고 있으며, 신차수요가 많아 2008년까지 등록차량수가 약 150만대 가량 예상되고 있음.
○ 쿠웨이트 자동차시장의 약40%를 일본산이 차지하고 있어 이들 부품수요가 큰 편이나 국산차 진출증대와 함께 한국산 부품에 대한 수요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자동차 부품으로 분류되지는 않으나 자동차 배터리의 경우는 우리나라가 최대 수출국임.
□ 쿠웨이트의 자동차 시장규모 및 동향
○ 금액기준으로 연간 20억 달러대, 수량기준으로 연간 10만 대 규모
○ 고유가에 힘입어 매년 수요량 증가추세
○ 국별 시장점유율은 일본·미국·유럽·한국 순
○ 최근 말레이시아(Proton), 중국(Cherry)이 저가를 무기로 활발히 진출중
국별 차량 판매현황
구분
2004
2005
수량
시장점유율
수량
시장점유율
일 본
48,134
55.84
52,351
55.58
미 국
20,863
24.20
24,165
25.66
유 럽
12,667
14.70
13,143
13.95
한 국
3,453
4.01
3,531
3.75
기 타
1,081
1.25
998
1.06
합계
86,198
100.00
94,188
100.00
자료원 : 자동차딜러, 상용차 포함.
품목별 시장구성(2005년)
(단위 : %)
품목
승용차(지프포함)
트럭
버스
기타(특장차 등)
구성
84
6
6
4
○ 소비자 선호차량
- 쿠웨이트인들은 독일·미국 등 고급차를, 제3국인들은 일본·한국 등 중저가차를 선호
□ 자동차부품 수입실적 및 동향
(단위 : KD)
국가명
2002
2003
2004
중 국
150,598
-
348,379
일 본
7,970,145
8,904,374
12,170,643
독 일
5,987,165
5,656,968
6,762,341
미 국
6,487,250
5,429,897
7,013,346
기 타
13,190,484
14,509,868
20,577,102
계
33,785,642
34,501,107
46,871,811
자료원 : Ministry of planning Kuwait
환율 : US$ 1 = KD 0. 30397(2002년), KD 0.29805(2003년), KD 0.29470(2004년)
○ 자동차 건전지 브랜드별 가격
순번
브랜드
원산지
Specs/size
개당 평균 판매가격(KD)
1
Usha
Korea
N50
KD09.500
2
Solite
Korea
N50
KD09.500
3
Sun Tech
Korea
N50
KD09:000
4
Rocket
Korea
N50
KD09.500
5
Yuasa
Japan
N50
KD09.500
6
Yuasa
Indonesia
N50
KD07.000
7
GS
Indonesia
N50
KD07.000
8
Spark
Saudi Arabia
N50
KD06.000
9
AC Delco (MF)
Saudi Arabia
N50
KD08.250
○ Car Front Brake Pad 브랜드별 가격 (For Saloon Car)
순번
브랜드
원산지
개당 평균 판매가격(KD)
1
Hawk
China
KD 5
2
HQ
Korea
KD 7
3
Power Stop
USA
KD 10
□ 경쟁동향
○ 비가격 경쟁력 비교
- 쿠웨이트 자동차 시장의 약 40% 일본산이 차지하고 있어 각종 자동차부품 수요량도 일본산이 높게 형성돼 있음. 자동차부품중 하나인 브레이크 패드의 경우 일본산과 미국·독일산이 많이 소요되고 있는데, 쿠웨이트에는 독일의 TEXTAR, 미국산의 CLASSIC, 일본산의 MK브랜드가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한국산 브레이크패드의 경우는 말레이시아산 MK브랜드 모조품의 가격대에 비해 약 15% 높게 형성돼 있음.
- 한편, 한국산 필터 및 가스켓 등의 기타 자동차부품의 품질을 대만, 싱가포르와 같이 중급으로 평가되고 있음. 자동차부품으로 분류되지는 않으나 한국의 자동차 배터리의 경우는 쿠웨이트 시장을 최대 수입국으로 마크하고 있음.
○ 가격경쟁력 및 시장특성
- 브레이크 패드 등의 경우 독일산 TEXTAR이 미국산에 비해 소매가 기준 약 60% 이상이 높으며 한국산의 모조품 MK브랜드는 일본원품 가격보다 약 60%가 저렴함. 쿠웨이트 브레이크 패드 시장은 여러나라에서 다양한 브랜드 제품이 수입되고 있는데 가격이 저렴한 유명브랜드의 모조제품을 선호하고 있음.
- 그 외 지동차부품의 경우 미국·일본·독일 등 주요 자동차 수출국에서 생산된 제품을 대체로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 한국 자동차부품의 시장점유율은 일본, 중국, 대만에 비해 높지 않은데 그 이유는 가격이 중간 정도로 형성돼 있어 가격차가 많이 나지 않을 경우 고급품인 일본제 부품을 선호하며 소득이 낮은 일부 소비자들은 중저가인 중국·대만 부품을 선호하므로 가격 및 품질 경쟁력에서 샌드위치적 입장에 있어 열세를 면치 못하고 있기 때문
- 현재 쿠웨이트에서 한국상품 전반에 대한 이미지가 높아지고 있어 한국업체의 마케팅 노력여하에 따라서는 샌드위치적 입장을 탈피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임
□ 향후 전망
○ 연간 자동차부품 수입규모가 2500만 달러 정도인 주재국은 차량등록대수의 증가와 더불어 부품수요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이에 따라 시개단 참여, 개별 세일즈 출장 등의 적극적인 활동이 요구되고 있으며, 미국·독일차 등 선진 유명브랜드에 사용할 OEM 수출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음.
○ 또한 이라크는 우리나라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 홍보와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한다면 자동차 판매증가와 더불어 부품 수요도 증가하는 매우 유망한 시장으로 부상될 전망임.
□ 유통구조
○ 제조업체(공장) → 에이전트/딜러 → 도매업자 → 소매업자 → 최종소비자
- 통상적으로 딜러·도매업자가 구매·판매에 관여하고 구매된 부품을 소매업자에게 넘겨주면 최종소비자가 선택을 하게 되는 유통구조임.
- 딜러·도매업자가 최종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경우도 있음.
□ 시장진출전략 TIP
○ 부품의 적기 안정적 공급 필요
- 부품을 적기에 공급해 쿠웨이트 소비자들에게 신용을 확보함으로써 부품 수출증대
○ 철저한 A/S 실시로 소비자 신용 확보
- 일본산 자동차 및 부품이 쿠웨이트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는 이유는 제품의 기능·내구성 등 품질이 우수하면서도 철저한 A/S를 실시함으로써 소비자의 신용을 확보했기 때문임.
○ 현지 유력에이전트 선정
- 쿠웨이트 시장은 에이전트의 역할이 중요한데, 대부분의 에이전트가 자신의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음.
○ 소량다품종 적극 수주
- 민간 수입의 경우 소량다품종 위주의 구매가 일반화돼 있는바 최소 주문량 수용·선적 등으로 바이어의 신용도 확보에 노력해야 함.
○ 적정가격 유지
- 한국산의 경우 브랜드나 국가인지도에서 일본이나 유럽국가에 뒤지고 있기 때문에 가격은 이 국가들에 비해 약간 낮은 수준으로 책정하고 품질은 이들 제품들과 근접한 수준을 견지
정보원 : 쿠웨이트 기획예산처 발간간행물,자동차부품 판매점 한국자동차 부품 수입에이전트,
한국자동차 전문수리센타 현장소장<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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