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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스탄, 이동전화서비스 가입자 6천만 명 돌파
- 트렌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이성녕
- 2007-07-1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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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동통신에 외국인투자 확대, 경기호황으로 가입자 폭발적 증가 -
- 한국 휴대전화, 우수한 브랜드 이미지로 수출 지속확대 기대 -
보고일자 : 2007.7.19.
이성녕 카라치무역관
□ 파키스탄 이동통신 산업 최근 동향
○ 지난 2002/2003 회계연도에 2400만 달러 수준이던 파키스탄 통신분야에 대한 외국인 투자는 이듬해인 2003/2004 회계연도에 2억2000만 달러를 기록해 813% 증가한데 이어 2005/2006 회계연도에는 19억4000만 달러 수준으로 확대
○ 올 회계연도 3분기까지의 투자금액은 14억5000만 달러로 전년도와 같은 기간의 10억5000만 달러 대비 34% 증가했으며, 이는 파키스탄의 전체 직접투자 유치액의 36.58%를 차지하는 금액임.
파키스탄 통신분야 외국인투자 유입 추이
(단위 : 백만 달러, %)
구분
2003/2004
2004/2005
2005/2006
2006/2007.3분기
금액
221.9
517.6
1,937.7
1,411.60
증가율
813.17
133.26
274.36
33.96
전체 FDI 대비 비중
23.37
33.96
55.03
36.58
주 : 파키스탄 회계연도는 7월부터 이듬해 6월까지임.
자료원 : State Bank of Pakistan
○ 이와 같은 통신분야에 대한 투자는 주로 이통통신 분야에 집중되고 있으며 최근 연 평균 7%대의 견실한 경제성장세와 맞물려, 지난 5월 현재 파키스탄 이동통신 가입자 수 는 6000만 명을 넘어섬
○ 이는 전체 인구 대비 35%를 상회하는 수치로 소득수준에 비해 상당히 높은 가입비율을 나타내고 있음
연도별 이동통신 사업자별 휴대전화 서비스 가입자 수 현황
(누계기준, 단위 : 명)
연도
Mobilink
Ufone
Paktel
Insts phone
Telenor
Warid
합계
1999-’00
114,272
-
80,221
112,000
-
-
306,493
2000-01
309,272
116,711
96,623
220,000
-
-
742,606
2001-02
800,000
350,000
218,536
330,000
-
-
1,698,536
2002-03
1,115,000
550,000
319,400
420,000
-
-
2,404,400
2003-04
3,215,989
801,160
470,021
535,738
-
-
5,022,908
2004-05
7,469,085
2,579,103
924,486
454,147
835,727
508,655
12,771,203
2005-06
17,205,555
7,487,005
1,040,503
336,696
3,573,660
4,863,138
34,506,557
2006-’07.5
25,795,009
13,317,768
1,054,663
326,855
10,134,479
10,275,482
60,904,256
자료원 : Pakistan Telecommunication Authority
주: 1. 파키스탄 회계연도는 7월부터 이듬해 6월까지임.2.2006/2007 회계연도 통계는 5월말 기준임.
□ 대 파키스탄 무선통신기기 수출, 급속 증가
○ 최근 지속되고 있는 파키스탄의 경기 호황 및 이동통신 분야에 대한 투자 확대로 핸드폰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우리나라의 대 파키스탄 무선통신기기 수출 역시 최근 3년간 연 평균 2배 이상 급신장하고 있는 추세임
최근 3간 대 파키스탄 무선통신기기 수출 추이
(단위 : US$ 천)
구분
2005
2006
2007(1~6월)
수출액
37,860
42,694
31,235
증가율
288.2%
12.8%
188.3%
자료원 : KOTIS 무역통계
□ 파키스탄 휴대전화 시장 특성 및 전망
○ 최근 경제 활성화에 따른 소득증가로 일반인들의 핸드폰 가입이 증가하고 있으나 파키스탄은 대표적인 저가제품 위주 시장으로 아직은 저렴한 보급형 핸드폰에 대한 수요 비중이 높은 편으로 저가폰 시장에서 비교우위를 확보하고 있는 노키아가 5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음.
휴대전화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 무역관 자체 조사(주요 수입상, 도소매업자 인터뷰 조사)
○ 최근 젊은이들 사이에 카메라·비디오·음악 등 다양한 사양을 갖춘 기능성 핸드폰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고소득계층을 중심으로 고급 핸드폰의 판매비중 역시 증가하는 추세임.
○ 파키스탄 핸드폰 시장은 Nokia, Sony Ericsson, 삼성, 모토로라, LG에 의한 과점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이들 5개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90%를 상회
○ 파키스탄 정부의 통신시장에 대한 구조조정 및 규제완화 조치가 효과를 거두고 있고 기업들의 무선통신분야에 대한 투자 및 이동통신 사업자의 증가로 인해 핸드폰에 대한 수요 증가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임. LG, 삼성 등 한국 브랜드에 대한 현지 시장반응도 매우 우수해 대 파키스탄 휴대전화 수출이 지속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 Pakistan Telecommunication Authority, 무역관 자체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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