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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10명 중 4명이 노키아 폰 쓴다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7-06-30
  • 출처 : KOTRA

중국인 10명 중 4명이 노키아 폰 쓴다

-100여 개 브랜드 가운데 단연 독주...내년 2억5천만 명 고객 목표 -

- 농촌시장, 모바일 뮤직기능 보완 주력 -

 

보고일자 : 2007.6.30 .

박한진 상하이무역관

 shanghai@kotra.or.kr

 

 

□ 중국시장 내 휴대폰 경쟁 동향

 

 ㅇ 중국 신식산업부(정통부에 해당)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중국의 휴대폰 사용 인구가 5억 명을 돌파했으나 시장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음.

 

  - 2004년 까지 40개였던 생산업체가 이후 40여 개 사가 새로 시장에 진입해 지난 5월 현재 중국 내 휴대폰 생산업체는 내외자 기업을 합해 82개 사에 달함.

  - 여기에 수입 브랜드까지 포함하면 총 100여 개의 브랜드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음.

 

 ㅇ 경쟁 심화로 다수 브랜드가 손실을 기록하거나 시장에서 퇴출되고 있음.

 

  - 모토로라는 올 1분기 실적 보고서에서 매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8% 감소한 94억 달러에 그쳤고, 1억8100만 달러의 순손실을 기록했다고 밝힘.

  - 마쯔시다, NEC 등 일본계 브랜드는 이미 시장에서 퇴출된 상황임.

 

 ㅇ 업계에서는 현재 출시된 100여개 브랜드 가운데 적어도 35개 이상이 머지않아 사라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음

 

 ㅇ 이 같은 상황에서 외국계, 중국계 브랜드를 통틀어 시장점유율 단연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노키아의 독주 비결에 업계의 관심이 끊이지 않고 있음.

 

  - 휴대폰 시장점유율은 조사기관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노키아 폰의 중국시장 점유율은 37%로 중국인 10명 중 4명이 노키아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 1위 노키아의 성공 비결

 

 ㅇ 가장 기본적인 핵심사항으로 인간 중심의 기술 경영을 꼽을 수 있음.

 

  - 노키아는 제품 디자인 단계에서부터 소비자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하고 있음.

 

 ㅇ 저소비층 소비심리 집중 공략

 

  - 노키아는 자사 휴대폰 사용자의 절반 이상은 처음 구매하는 소비자층으로, 가격대가 비교적 낮은 휴대폰을 선호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첫 구매자에 대해 중저가품 위주의 마케팅을 하며 이들이 사용한 후 만족도가 높아지면 중고급품 고객으로 흡수하는 전략을 구사함.

  - 최근 휴대폰 사용인구가 급증하고 있는 농촌시장 침투를 위해 중국 이동통신과 협력해 농촌시장을 집중 공략하고 있음.

 

 ㅇ 설명서가 필요 없는 휴대폰

 

  - 간단하고, 실용적이며, 처음 구입하더라도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설명서가 필요없는 단말기 휴대폰이 대부분임(전 세계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심리를 반영하여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 세계적으로 꾸준히 사랑받는 이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음.).

 

 ㅇ 고객대상 설문조사

 

  - 노키아는 전문조사기관에 의뢰, 정기적으로 광범위한 각계각층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고객의 목소리를 조사해 디자인 및 마케팅 활동에 직접 참고함.

 

□ 향후 중국시장 전략

 

 ㅇ 저가 휴대폰 소비자들의 점유율을 늘려 브랜드 충성도를 제고할 계획

 

  - 현재 전 세계적으로 노키아 휴대폰의 이용자수가 10억을 넘어선 가운데 2008년에는 중국에서만 2억 5,000만 명을 노키아폰의 이용자로 보고 중국시장에 적합한 중저가 휴대폰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여 재구매를 유도하는 마케팅을 실시할 방침

 

 

 ㅇ 향후 중국시장에서도 모바일 음악시장이 크게 유행할 것으로 보고 일반인들이 모바일 음악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기능을 지속 보완

 

 ㅇ 한편 중국 소비자들은 휴대폰 사용 중 배터리 수명과 A/S 등에 대한 불만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노키아는 이를 경영전략 수립에 적극 참고함.

 

 

정보원 : Marketing&Management, 銷售與市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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