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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콘텐츠 제작 및 유통 실태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김민정
  • 2007-06-25
  • 출처 : KOTRA

일본, 콘텐츠 제작 및 유통의 실태

- 콘텐츠 시장규모 11조3000억 엔, 네트워크 전송보급 등으로 확대 기조 -

 

보고일자 : 2007.6.25.

김민정 오사카무역관

yurika76@kotra.or.kr

 

 

○ 일본 총무성에서는 매년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유통되는 콘텐츠(미디어 소프트웨어)의 제작 및 유통 상황에 관해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고 있음. 2007년 6월 20일, 2005년 조사결과가 공표돼 이하와 같이 정리함.

 

 일본의 미디어 소프트웨어(콘텐츠) 시장규모 추이

 

 ○ 미디어 소프트웨어의 정의는 ‘미디어 상에서 이용되는 것을 목적으로 해 유통되는 정보 소프트웨어’임.

 

 ○ 전체 시장규모는 2003년부터 확대기조를 보여 2005년에도 계속해 증가

  - 2000년 10조9214억 엔, 2002년 10조8167억 엔, 2003년 10조8604억 엔(전년 대비 0.4% 증가), 2004년 11조627억 엔(전년 대비 1.9% 증가), 2005년 11조2947억 엔(전년 대비 2.1% 증가)

 

시장전체의 추이(소프트웨어 형태별)

                                                                                        (단위 : 조 엔)

            주: 붉은색 – 텍스트계 소프트웨어, 노란색 – 음성계 소프트웨어, 파란색 – 영상계 소프트웨어

            자료원 : 총무성 정보통신정책연구소

 

 ○ 영상계 소프트웨어(텔레비전 프로그램, 영화 등)는 확대. 음성계 소프트웨어(음악, 라디오 프로그램 등)도 증가. 텍스트계 소프트웨어는 약간 감소

  - 영상계 : 5조3090억 엔(2004년 대비 4.6% 증가)

  - 음성계 : 9630억 엔(2004년 대비 2.0% 증가)

  - 텍스트계 : 5조227억 엔(2004년 대비 0.4% 감소)

 

2005년 미디어 소프트웨어 시장규모

(단위 : 억 엔, %)

미디어소프트웨어의 분류

합계

일차 유통시장

멀티 유즈시장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영상계 소프트웨어 소계

2,612

34.4

465

3.9

2,147

43.6

    영화 소프트웨어

216

21.4

-

-

216

21.4

    비디오 소프트웨어

539

100.2

-

-

539

100.2

    지상파 텔레비전 프로그램

124

14.7

-

-

124

14.7

    위성텔레비전 프로그램

37

37.2

-

-

37

37.2

    CATV프로그램

-

-

-

-

-

-

    게임 소프트웨어

1,231

34.8

-

-

1,231

34.8

    인터넷 오리지널 소프트웨어

465

3.9

465

3.9

-

-

음성계 소프트웨어 소계

2,242

19.6

2

-28.0

2,240

19.7

    음악 소프트웨어

2,237

19.8

-

-

2,237

19.8

    라디오 프로그램

2

-28.0

-

-

2

-28.0%

    인터넷 오리지널 소프트웨어

2

-28.0

2

-28.0

-

-

텍스트계 소프트웨어 소계

3,213

4.2

2,332

0.6

881

15.1

    신문기사

534

4.3

-

-

534

4.3

    만화

101

174.7

-

-

101

174.7

    잡지 소프트웨어

110

-23.5

-

-

110

-23.5

    서적 소프트웨어

135

88.5

-

-

135

88.5

    데이터베이스 기사

2,085

4.2

2,085

4.2

-

-

    인터넷 오리지널 소프트웨어

247

-22.1

247

-22.1

-

-

합계

8,067

16.9

2,800

1.1

5,267

27.5

          주: 수치는 모두 사사오입을 했으므로, 내역의 합과 합계치가 불일치할 수 있음.

          자료원: 총무성 정보통신정책연구소

 

□ 미디어 소프트웨어의 제작 동향

 

 ○ 콘텐츠의 제작금액은 3조9135억 엔(2004년 대비 0.1% 감소)으로, 보합세의 추이를 보이고 있음. 제작금액의 구성비로는 지상파 텔레비전 프로그램(45%), 신문기사(22%)의 비중이 큼. 콘텐츠의 종류별로는 이하와 같음.

  - 영상계: 2조1991억 엔(2004년 대비 1.0% 감소)

  - 음성계: 3207억 엔(2004년 대비 2.5% 감소)

  - 텍스트계: 1조3938억 엔(2004년 대비 1.9% 증가)

 

2005년 미디어 소프트웨어의 제작 금액 및 제작량

(제작량 단위: 영상계 및 음악계 소프트웨어(시간), 텍스트계 소프트웨어(만 페이지))

미디어소프트웨어의 분류

제작금액(억엔)

증감률

제작량

증감률

영상계 소프트웨어 소계

21,991

-1.0

857,795

-1.4

    영화 소프트웨어

1,051

9.0

438

9.0

    비디오 소프트웨어

241

-24.8

1,204

-24.8

    지상파 텔레비전 프로그램

17,521

-2.2

312,268

0.6

    위성텔레비전 프로그램

1,955

4.7

454,813

-3.2

    CATV프로그램

160

21.2

87,715

1.8

    게임 소프트웨어

1,063

4.0

1,356

-6.1

    음성계 소프트웨어 소계

3,207

-2.5

722,451

-0.8

    음악 소프트웨어

1,730

-2.7

6,301

-42.5

    라디오 프로그램

1,477

-2.3

716,150

-0.2

텍스트계 소프트웨어 소계

13,938

1.9

4,998

-0.3

    신문기사

8,708

3.6

1,656

0.8

    만화

555

0.9

187

-0.6

    잡지 소프트웨어

2,970

-1.7

1,341

-3.1

    서적 소프트웨어

1,253

-2.1

1,427

1.4

    데이터베이스 기사

452

7.8

388

-1.1

합계

39,135

-0.1

-

-

    주 : 1. 지상파 및 위성 텔레비전, CATV, 라디오 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 기사는 회계연도(2005년 4월~ 2006년 3월), 기타는 년 베이스

          2. 수치는 모두 사사오입을 했으므로, 내역의 합과 합계치가 불일치할 수 있음.

    자료원 : 총무성 정보통신정책연구소

 

 ○ 미디어 소프트웨어의 제작량은 영상계, 음성계, 텍스트계 모두 거의 보합세 유지. 제작량의 구성비로는 영상계 중에서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위성, 지상파), 음성계 중에서는 라디오 프로그램이 큼.

 

 유료 콘텐츠 이용 동향

 

 ○ 인터넷 이용자의 76.0%가 유료 콘텐츠 이용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유료 콘텐츠 이용자의 절반 가까이가 퍼스널 컴퓨터와 핸드폰 양 기기를 통해 이용한다고 함.

  - 인터넷 이용자의 유료 콘텐츠 이용 경험

   · 퍼스널 컴퓨터와 핸드폰 모두 이용 : 36.8%

   · 핸드폰만으로 이용 : 26.9%

   · 퍼스널 컴퓨터만으로 이용 : 12.3%

 

 ○ 인터넷 유료 콘텐츠 이용자의 월 평균 이용금액은 1299엔이고, 이용금액이 큰 순서로는 영상계, 음성계, 텍스트계의 순임. 또한 퍼스널 컴퓨터를 통한 이용 금액은 1757엔, 핸드폰으로의 이용금액은 535엔임. 퍼스널 컴퓨터로는 영상계 소프트웨어에의 이용금액(1109엔), 핸드폰으로는 착신음 등의 음성계 소프트웨어의 이용금액(271엔)이 큼.

  - 영상계 : 723엔

  - 음성계 : 448엔

  - 텍스트계 : 129엔

 

□ 미디어 소프트웨어의 수출입 동향

 

 ○ 게임 소프트웨어는 80배 이상의 수출초과를 보이는 반면, 영화, 음악, 잡지, 서적은 큰 폭의 수입초과를 보이고 있음. 이들 전부를 합치면, 수출초과로 일본은 게임 소프트웨어 주도의 소프트웨어 수출국임.

 

미디어 소프트웨어 별 수출입 상황

                                                                                                                (억 엔)

 

          주 : 1) 좌측에서 우측으로 ‘영화, 게임, 음악, 잡지, 서적’을 나타냄.

                2) 보라색 기둥- 수출, 자주색 기둥 – 수입

                3) 게임 수입금액은 2000년 추측치. 이외에는 모두 2005년 수치. 영화 수입금액은 추계치

         자료원 : 총무성 정보통신정책연구소

 

 지상파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수출동향

 

 ○ 지상파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수출금액(추계치)은 2006년도에는 100억 엔 가까이 달할 전망임.

 

일본의 지상파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수출금액(추계치)

(단위 : 억 엔)

 

2004년도

2005년도

2006년도(전망)

수출금액

82~ 87

83~88

95~100

                  자료원: 총무성 정보통신정책연구소

 

○ 수출 프로그램의 장르는 애니메이션, 드라마, 버라이어티 쇼가 많음.(2005년도 금액 베이스)

  - 애니메이션 : 31.8%

  - 드라마 : 30.2%

  - 버라이어티 쇼 : 20.0%

  - 다큐멘터리 : 6.6%

  - 기타 : 11.4%

 

○ 수출대상국은 아시아국가들이 60%를 차지함.(2005년도 금액 베이스)

  - 아시아 : 60.3%

  - 북미 : 18.3%

  - 구주 : 16.9%

  - 중남미 : 2.5%

  - 기타 : 2.0%

 

 

자료원: 일본 총무성, ‘미디어 소프트웨어의 제작 및 유통의 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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