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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유아용품시장도 친환경 바람
2007-06-21 Jason Joo 미국 뉴욕무역관

 유아용품시장도 친환경제품 바람 불어

- 부모 관심증가와 신제품 출시로 더욱 활성화 전망 -

 

보고일자 : 2007.6.15.

장용훈 뉴욕무역관

yhchang@kotra.or.kr

 

 

 Ο 미국의 대중매체들이 친환경제품에 대한 기사를 더욱 많이 다루면서 식품을 중심으로 친환경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주부들은 유아용품을 구입할 경우 非식품제품도 친환경제품을 선호하고 있어 한국 업체가 동 시장에 진출할 경우 많은 기회가 있을 것으로 판단됨.

 

□ 非식품 친환경제품(식품 제외) 성장률 30% 이상

 

 Ο 비식품류 친환경제품 성장률, 2005년에 32.5% 달성

  - 2005년 비식품류 친환경제품 판매액 7억4400만 달러, 전년대비 32.5% 성장함. 개인용품 2억8200만 달러(37.9% 비중)로 가장 큰 시장 형성, 그다음 Organic Supplements 2억3800만 달러(32.0% 비중)

  - 가정용품, 개인용품, 의류 및 침대보 등 모두 30% 이상 성장 달성

 

2005년 非식품류 친환경제품 판매액(2005년 기준)

                                                                                                                         (단위 : US$백만)

  

판매액

점유율

전년대비 증감률

  

744.0

100.0%

32.5%

Organic Supplements

238.0

32.0

29.0

Organic Personal Care

282.0

37.9

28.0

Organic Household Products/Cleaners

19.0

2.6

29.0

Organic Pet Foods

30.0

4.0

46.0

Organic Flowers

16.0

2.2

50.0

Organic Linens & Clothing

160.0

21.5

44.0

       자료원 : Organic Trade Association(OTA), 2005년 자료가 최신 자료임.

 

□ 유아용 친환경제품 선호 급격히 증가

 

 Ο 유아의 건강과 안전을 고려, 친환경제품 선호 증가

  - 친환경제품 구입, 모든 제품에서 바람 불어, 침대, 의류, 비누, 식품, 세제류, 침대보, 기저귀, 매트리스 등

  - 폴리우레탄, 독소물질로 판정 신청, 매트리스에 사용 금지될 전망, 캘리포니아주, 폴리우레탄 소각 금지 조치

 

 Ο 유아용 친환경제품 생산업체 사례들

  - Baby Applessed사(www.babyapplessed.com) : 유아용 침대(Cribs), American Forests(비영리기관)과 협력해 나무를 심는 프로젝트 진행, 부모가 어린이를 위해 나무 10그루를 심을 수 있음.

 

  - Pixel Pieces사(www.pixelpieces.com) : 침구류, 의류, 가구류, 매트리스, 100% 유기농 울, 100% 화학물질 없는 고무, 화학물질 매우 적은 염색/프린트방법 사용 "Eat organic, Sleep organic" 슬로건으로 식품과 침구류 주력 생산

 

  - Pure Beginnings사(www.purebeginnings.com) : 유아용 의류, 침구류, 액세서리 100% 유기농 면 사용, 독소 있는 화학물질 대신 천연오일, 에센스 사용 개인용품 생산

 

  - Hosung NY사(www.hosungny.com) : 천연소재로 제조한 봉제완구 유기농 봉제완구 일체, 알레르기 없고 화학물질 전혀 없는 면을 사용

 

  - Pacific Rim Woodworking사(www.pacificrimwoodworking.com) : 단풍나무 手工침대 워싱턴주와 오레곤주에서 자란 무공해 단풍나무 사용, 지속적인 판매실적 기록

 

  - Pitter Patter Collections사(www.pitterpattercollections.com): 유아용 침구류, 액세서리 특히 마(麻, Hemp)를 소재로 제품 생산, 알레르기 방지, 건강한 수면 추구

  

  - Serena & Lily사(www.serenaandlily.com) : 친환경 페인트 가장 안전한 페인트, 냄새 적고, 독소 물질 최저수준, 유아 손에 닿아도 안전, 청소 용이

 

  - Classy Kid사(www.classy-kid.com) : 생물분해가능플라스틱 기저귀 봉투(기저귀 처분용) 햇빛의 UV가 기저귀를 분해하도록 함.

 

  - Kalencom사(www.kalencom.com) : 친환경소재로만 기저귀 가방 생산, 유럽에서는 이미 친환경소재 기저귀 가방이 트랜드로 자리 잡아

 

□ 친환경제품 장점과 필요성 적극 홍보 필요

 

 Ο 소비자에 대한 교육 지속적으로 전개 필요

  - 소비자들, 잠재적 위험 있는 화학물에 대한 지식 적어

  - 비닐의 30%는 화학물질로 공기에 녹아 퍼져 호흡기 질환 등 발생 가능

  - 독소 화학물질, 어린이 호르몬계통, 생식기능 등에 장애 줄 수 있는 가능성 내포

 

 Ο 부모와 공동 캠페인 진행 필요

  - 친환경제품의 수요, 100%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수요

  - 단순한 제품 구입이 아니고 라이프스타일로 자리 잡는 추세

  - 아이있는 30대가 친환경제품의 주 구매층, 시장을 주도하고 선도

 

□ 시사점

 

 Ο 미국 시장에 진출하는데 기존의 제품으로 가격경쟁을 하는 것보다는 새로운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선호제품 트렌드 등에 맞춘 제품으로 진출하는 것이 가격경쟁에서 벗어나고 아울러 자신만의 시장을 점유하는 방법임.

 

 Ο 유아용품시장에서 친환경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이 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시장 개척활동이 요구되고 있음. 특히 각종 전시회에 참가시 '친환경제품'으로 참가하면 바이어들로부터 그리고 대중매체로부터 주목을 받을 수 있음.

 

 

자료원 : OTA, KidsToday, Business Review, HomeTextileToday, Marketing Week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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