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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고속철도 프로젝트 추진
- 트렌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박근형
- 2007-05-3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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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고속철도 프로젝트 추진
- 2010년부터 2020년까지 건설 예정, 자본 70%는 일본이 지원
보고일자 : 2007.5.31.
박근형 하노이무역관
□ 고속철도 프로젝트 추진 개황
Ο 북부의 하노이와 남부 호치민간 1630km를 10시간에 주파하는 고속철도 프로젝트를 2020년까지 추진
- 지금 현재 하노이-호치민 간 열차시간은 30시간 이상 소요
- 4월 11일 수상결정 412에 따라 2010년까지 준비단계, 2010년부터 2020년까지 건설 등의 단계적 추진 계획
Ο 총 프로젝트 규모는 326억 달러 규모로 철도 등 인프라 건설에 228억 달러, 열차 도입에 98억 달러 소요 예상
- 하노이-빙(Vinh) 간 280km, 빙-나짱(Nha Trang) 간 950km, 나짱-호치민 간 400km 등 3 개 구간으로 나누어 추진 계획
- 2만5000볼트, 50~60㎐ 전력 및 1.435cm 게이지 4.3m의 트랙이 사용될 예정
- 열차 속도는 300~350km 계획
Ο 프로젝트 자금을 지원하는 일본 주도로 추진 예정
- 베트남의 자금 부족에 따라 일본 정부에서 총 투자금액의 70%를 지원할 예정
- 이 프로젝트의 기술지원을 맡고 있는 일본 JICA(Japan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에서 6월부터 포괄적 종합조사를 시작 예정
- 이 조사에는 기초조사, 장기 계획 및 종합계획 수립 등이 포함될 예정
□ 고속철도 프로젝트 추진 목적
Ο 낙후된 철도 인프라 및 체계를 현대적 철도 시스템으로 개선
- 현재 철도 시스템은 인구가 1500만명에 불과했던 19세기 말에 건설된 것임.
- 철도는 총 이동 승객의 9%와 총 물동량의 4%만을 담당하고 있음.
Ο 베트남 국토의 균형적 발전
- 낙후된 교통 인프라로 하노이, 호치민 및 다낭 등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미개발 지역으로 지역 간 격차가 매우 큰 상태임.
- 특히 전체 인구의 85%와 전체 GDP의 90%가 집중돼 있는 하노이와 호치민 지역의 연결을 통해 다른 지역으로의 경제발전 파급효과 노림.
정보원: 베트남 이코노믹 타임스,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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