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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완구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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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암스테르담무역관 이종섭
  • 2007-05-23
  • 출처 : KOTRA

네덜란드 완구시장 동향

- 완구전문매장을 통한 구매가 절반 정도 -

- 캐릭터 및 로봇상품 선호추세 확산 -

 

보고일자 : 2007.5.23.

이종섭 암스테르담무역관

 j7113@kotra.or.kr

 

 

  - 2006년 네덜란드 국민은 완구에 11억2000만 유로를 지출했으며 그중 절반 정도가 전문 완구매점을 통해 소비한 것으로 집계됐음.

  - 네덜란드에는 약 620개의 완구 관련 기업이 존재하며 1100여 개의 상점이 있으며, 전체상점의 45%가 체인형식, 21%가 구매협동조합의 회원, 약 34%는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평균적으로 이와 관련된 상점의 크기는 약 204s/m 정도이며, 이 산업에 종사하는 총인구는 약 6800여 명으로 추산

 

 Ο 시장수요

  - 완구는 전문매장, 백화점, 아웃렛, 슈퍼마켓 등에서 다양한 형태로 판매되고 있음.

  - 2006년 네덜란드 완구매장의 총 매출규모는 약 6억7000만 유로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는데, 이 중 완구류는 약 5억2000만 유로, 캐릭터 상품이 약 1억5000만 유로 정도인 것으로 파악됨.

 

  - 네덜란드 인구의 3분의 2 정도가 최소 일년에 한 번은 완구매장을 방문하는 것으로 조사됐음. 그 중 여성의 비율이 70%로 남성보다(61%) 높고 대부분 고객의 연령이 25세에서 50세 사이인 것으로 나타남. 65세 이상은 40%만이 가끔 완구매장을 방문했으며, 방문 정도는 소득과는 큰 관련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거의 모든 소득층의 방문 횟수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남.

 

  - 네덜란드 완구 전문 잡지인 Hoofd Bedrijfschap Detailhandel에서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06년 네덜란드내 완구류 판매는 총 판매액중 48%가 완구 전문매장을 통해 이뤄져 완구전문매장의 비중이 가장 높았던 것으로 평가됐음.

 

 Ο 네덜란드내 완구 전문매장

 

  - Intertoys (www.intertoys.nl)

   · Intertoys는 Blokker기업의 체인으로 1976년에 설립됐으며, 네덜란드와 독일에 250개 정도의 체인점을 확보하고 있음.

 

  - Toys2Play (www.toys2play.nl)

   · Blokker의 또 다른 체인인 Toys2Play는 2002년 새로이 설립됐으며, 현재 200개 정도의 프랜차이즈 점이 존재. 체인점은 독립적인 형태로도 존재하며 서점 내에서도 찾아볼 수 있음.

 

  - Otto Simon (www.ottosimon.nl)

   · Otto Simon은 1911에 설립됐으며, 1970년 독립적인 도매상점으로 발전해 네덜란드 최대의 완구기업으로 성장했음. 현재 이 기업은 Top 1 Toys와 Techno Hobby 등의 완구 상점을 가지고 있음.

 

  - Top 1 Toys (www.top1toys.nl)

   · Top 1 Toys는 대규모 완구 체인점으로 네덜란드에 250개, 벨기에에 65개의 체인점 있음. 이 기업은 Otto Simon 그룹의 Wigwam과 Speelboom의 합병 이후 설립됐음.

 

  - Techno Hobby (www.technohobby.com)

   · Techno Hobby는 네덜란드에 40개의 체인점을 소유한 기업으로 리모콘 작동 완구와 스케일 자동차 등을 판매하고 있다. Otto Simon그룹에 속해 있는 이 기업은 8살 전후의 남아를 타겟으로 삼고 있음.   

 

  - Toys ‘R’ Us (www.toysrus.nl)

   · Toys ‘R’ Us는 미국 기업으로 네덜란드에 16개의 체인점을 확보하고 있음.

 

 Ο 인기 완구

 

  - 네덜란드 소매협동조합(Hoofdbedrijfschap Detailhandel)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05년과 2006년 크리스마스 시즌 동안 가장 인기 있었던 완구는 보드게임, 액션 완구(Bob the Builder), 멀티미디어 게임(Playstation, Game Boy Advance), 인형(바비, Betty Spaghetty), 쌓기 완구 등이었던 것으로 나타남.

 

 Ο 수입동향

  - 2006년 기준 네덜란드 완구류 수입규모는 4만4200만유로로 전년 동기비 1.6% 증가했음.

 

  - 주요 수입대상국으로는 중국, 독일, 프랑스, 벨기에, 영국 등으로 특히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전체수입시장의 55%를 차지할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전체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극히 미미하나 매년 증가추세에 있음.

 

네덜란드 완구류 수입동향

                                                                                                      (단위 : 1000유로)   

2004

2005

2006

국가

수입액

국가

수입액

  

수입액

  

234,673

  

267,213

  

259,034

  

 63,184

  

 50,982

  

 51,202

프랑스

 32,226

프랑스

 36,110

  

 25,294

벨기에

 19,851

벨기에

 21,736

벨기에

 23,417

  

 9,056

  

 8,480

프랑스

 22,584

  

 8,882

  

 6,123

  

 12,741

(32) 한국

  339

(26) 한국

  513

(23) 한국

  577

  

425,928

  

435,514

  

442,284

               자료원 : Euro Stats

               HS code : 9503 (완구류)

 

  - 2006년도 네덜란드의 플라스틱 완구류 수입액은 4,380천 유로에 달한 것으로 기록됨.

  - 주로 아시아와 유럽 국가에서 수입을 하는데 지난 2년 동안 일본, 중국과의 거래가 가장 활발했던 것으로 나타남.

  - 2006년 기준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18만2000유로로 전체 수입시장의 4.1%를 점유한 것으로 나타남.

 

네덜란드 완구류 수입동향 (비플라스틱 완구류)

                                                                                                         (단위 : 1000유로)  

2004

2005

2006

국가

수입액

국가

수입액

  

수입액

  

1,687

  

1,470

  

1,370

  

1,075

  

1,255

  

1,113

  

 576

  

 789

  

 582

  

 422

  

 259

  

 275

  

 301

  

 238

필리핀

 232

  

 233

이탈리아

 232

  

 202

  

 232

  

 162

  

 182

  

5,430

  

4,975

  

4,380

                    자료원 : Euro Stats

                   HS code : 9503.2090 (비플라스틱 완구, 자 건설 스케일 모델 등)

 

  - 비 플라스틱 완구의 수입은 플라스틱 완구와 다소 다른 경향을 보여 스위스, 중국, 독일, 미국 등이 주요 수입대상국으로 나타남.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2005년 큰 폭으로 늘어났으나 2006년에서 다시 감소세로 반전됐음.

 

네덜란드 완구류 수입동향 (비플라스틱 완구류)

                                                                                                       (단위 : 1000유로)   

2004

2005

2006

국가

수입액

국가

수입액

  

수입액

  

732

  

646

스위스

1,926

  

428

  

486

  

 843

  

246

스위스

405

  

 360

  

230

  

378

  

 315

  

174

벨기에

264

  

 155

  

151

  

232

  

  92

(23) 한국

 4

(14) 한국

 88

(13) 한국

  70

  

2,419

  

2,872

  

3,990

                       자료원 : Euro Stats

                       HS code : 9503.2090 (비플라스틱 완구, 자 건설 스케일 모델 등)

 

 Ο 향후 시장전망

  - 네덜란드 완구시장의 미래는 상당히 밝은 편임.

 

  - 2000년 중반까지 지속됐던 경기침체가 올해부터 회복세로 반전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부모들의 아이들에 대한 관심증가로 완구류에 대한 지출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임.

 

  - 현재 네덜란드 완구시장의 특징이 목재완구에 대한 인기가 과거보다 시들해 지는 반면, 캐릭터 상품과 로봇 등을 선호하는 것을 파악, 효과적인 진출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 Speelgoed+Hobby, CBS, Hoofd Bedrijfschap Detailhandel, 바이어 의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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