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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스탄 정부, 자동차산업 장기 발전계획 마련키로
  • 트렌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이성녕
  • 2007-04-30
  • 출처 : KOTRA

파키스탄 정부, 자동차산업 장기 발전 계획 마련키로

- 관련 기술 개발 지원  세제혜택 확대를 통해 국가 기반산업으로 육성키로 -

- 적극적 마케팅 활동과 함께 현지 투자진출  기술협력도 고려할  -

 

보고일자 : 2007.4.30.

이성녕 카라치무역관

ktckhi@cyber.net.pk

 

 

□ 파키스탄 자동차 산업 현황

 

 Ο 지난 1995/1996 회계연도에 4만8000대 정도이던 파키스탄 연간 자동차 생산량은 2005/2006 회계연도에는 17만대를 기록, 취약한 자체 부품 조달 능력 및 숙련 노동자의 부족 등 여러 제약조건에도 불구하고 지난 10년간 3배 이상의 증가세를 실현했으며 현재 전체 GDP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2.8% 수준임.

 

 Ο 최근 파키스탄의 경제 활성화에 따라 승용차를 중심으로 자동차 판매도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파키스탄 자동차 생산  판매량 현황

                                                                                                                              (단위 : 대, %)

 

구분

2002/2003

2003/2004

2004/2005

2005/2006

판매

12,383

37.09

14,933

20.59

25,056

67.79

2,918

-88.35

        : 파키스탄 회계연도는 7월부터 이듬해 6월까지 

       자료원 : 파키스탄 자동차 생산자 협회

 

 Ο 한편, 파키스탄의 자동차 제조업은 주로 국내시장 공급을 목적으로 외국기업과의 협력에 의한 CKD 방식에 의존하고 있어 해외수출은 극히 미미한 수준에 머물러 있음.

 

□ 자동차산업 장기 발전 계획 추진 주요 내용

 

 Ο Shaukat Aziz 파키스탄 총리는 지난 3월 31일 Ministry of Industry and Production이 제출한 자동차산업 장기 발전계획 초안을 승인

 

 Ο 파키스탄 정부의 이번 계획은 관련기업에게 예측가능하고 투명한 시장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장기투자를 활성화시키고 전후방 효과가 큰 자동차 산업을 섬유산업과 더불어 국가 주력산업으로 육성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크게 인적 자원 개발, 자동차 산업의 집적화를 통한 시너지 효과 거양, 관련 세제 개편 등의 내용을 담고 있음.

 

 Ο 인적자원 개발을 위해서 자동차 관련 기술자 양성에 대한 예산투입을 확대하고 고급 기술자에 대한 처우개선을 추진하며 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도입 지원을 통해 경영효율성을 확보해 나갈 계획임.

 

 Ο 도요타, 혼다, 스즈키, Dewan(현대) 등 외국 브랜드 자동차의 CKD 공장이 위치해 있는 카라치의 경우, 부품산업을 적극 유치해 집적화시킴으로써 장기적으로 국내 수요의 50% 이상을 자국 부품으로 충족시킬 계획

 

 Ο 한편, CKD 제조 부품에 대한 관세를 오는 2012년까지 현재보다 5% 포인트 인하해 제조업체의 관세부담을 줄여주는 한 편, 국산화된 부품에 대한 차등 관세 적용은 현재와 같이 유지함으로써 국내 부품업계 보호효과를 동시에 달성키로 함.

 

파키스탄 정부의 자동차 부품에 대한 중장기 관세 계획(단위 : %)

구분

2006/2007

2007/2008

2008/2009

2009/2010

2010/2011

2011/2012

국산화 부품

50.0

50.0

50.0

47.5

45.0

45.0

비국산화 부품

35.0

35.0

32.5

32.5

30.0

30.0

            : 파키스탄 회계연도는 7월부터 이듬해 6월까지 

           자료원 : Engineering Development Board

 

 Ο 파키스탄 정부는 Engineering Development Board의 세부 계획(안) 마련 즉시 이를 승인하고 추진함으로써 정책의 시의성을 확보하고 자동차산업의 장기 발전 지원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표명해 국내외 기업의 관련 투자를 적극 유치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연간 20만대 수준인 승용차와 트럭의 생산량은 2011년까지 50만대 수준으로 확대하는 한편, 60만대 정도인 오토바이 생산 역시 연간 백만대 정도로 늘린다는 목표

 

□ 시사점

 

 Ο 파키스탄은 인구 1억5000만명 이상을 보유한 거대 잠재시장으로서 최근 경제가 급성장세를 보임에 따라 시장 상황도 매우 빠르게 변화하는 추세로 유망 자동차 및 부품시장 역시 수시로 변화하고 있어 KOTRA 등 유관기관을 통해 시장추이를 지속적으로 살피고 현지 자동차 관련유력 전시회 등에 적극 참가하는 등의 공격적마케팅 활동이 요구

 

 Ο 한편, 파키스탄 정부는 자동차 제조기업에 대한 자국 업체 공급 비율을 지속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구사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파키스탄 자동차 시장의 급성장, 파키스탄 정부 역시 외국인 투자유치 강화를 위해 다양한 투자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는 점 등 을 고려할 때 장기적으로 현지 직접투자 및 현지기업과의 기술협력을 통한 원가 절감도 유용할 것으로 판단됨.

 

 

정보원 : 파키스탄 자동차 생산자 협회, 무역관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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